해외판 아이폰5 등 SKT 유심기변, 3G 에서 인터넷 등이 안된다?!

아이폰5 를 해외에서 들여와 유심기변 혹은 확정기변 등으로 개통해서 사용하시는 분들 계시죠? LTE 요금제로 해서 확정기변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 마이크로심 및 일반유심, 커터기 없이 나노심 만들기 -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3G 회선에서 아이폰5 를 사용하기 위해 SKT 에서 유심기변 개통하여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네트워크 인식은 잘 되지만 셀룰러 데이터 연결이 이뤄지지 않아 인터넷 및 MMS, T맵 등 3G 기반의 어플 등이 안되는 문제를 경험하고 계실 겁니다. 최근 이런 문제(?)가 각종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와이파이(WiFi)가 아닌 3G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을 사용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 아이폰5 셀룰러데이터 연결, APN 설정방법 - 포스팅에서 소개한 것처럼 APN 을 설정을 위한 프로파일을 설치하면 되지만, MMS 설정이 문제죠?! 

예전 같았으면 아이폰(iPhone)에서 자체적으로 APN 및 MMS 관련 설정이 가능했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겠지만 iOS5 이후로 관련 메뉴가 사라져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탈옥을 하면 다시 메뉴 생성이 가능하긴 하지만...
이에 해외 각종 포럼 등을 거의 다 뒤지다싶이 해서 해결책을 찾아보다가 가능하겠다 싶은 방법을 몇몇 적용해 봤는데요. 아이폰5 가 벽돌만 되고 제대로 해결은 되지 않더군요 ^^;;

사실 SKT 지점을 방문해서 애플 OMD 코드로 등록 및 변경하면 해결이 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지점을 직접 방문하자니 귀차니즘이 발동해서 어떻게든 혼자 해결을 하려 했던건데요. 결국은 SKT 지점을 방문해서 말끔하게 해결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과정에서 알게 된 참고사항 / 팁을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외판 아이폰5 SKT 유심기변, 인터넷 / MMS 해결하기

▼ 저는 대구에 있는 T world 중앙지점에 방문했는데요. 공식 대리점에서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있던데 왠만하면 지점을 방문해서 해결하시는 것을 권하고 싶네요.

▼ 점심시간이 막 끌날 무렵 방문해서 그런지 사람은 별로 없더군요~ ^^

▼ 상담원에게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 난감하다 하는 분들은... "기존에 3G 요금제 단말기를 사용하면서 해외 아이폰5 로 유심기변을 했는데, OMD 가 3G Default 로 표시가 되어 3G 상태에서 인터넷 및 MMS 가 안된다. 그래서 아이폰5 를 OMD 기기등록(애플 OMD 코드등록)하려 한다" 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그럼 대부분 이해를 할 겁니다.

그런데, 해외판 단말기마다 다르겠지만 저처럼 홍콩 등지를 통해 아이폰5(A1429 GSM 모델)를 구한 경우에는 OMD 기기 등록을 하면 'LTE 기기' 로 등록이 됩니다. 모 커뮤니티에 소개된 내용을 봐도 다들 그런거 같던데요. 3G 모델로 등록을 요청해도 LTE 기기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그래서 여기서 중요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예 : 아이폰4S)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단말기를 개통한 상태에서 아이폰5 를 들고 지점에 방문하여 애플 OMD 코드를 등록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나서 아이폰5 로 유심기변을 하시면 좀 더 편리합니다. 

그게 아니라 저처럼 아이폰5 로 유심기변한 상태로 지점 방문을 하면 OMD 코드등록 과정이 아주 복잡해집니다. 자칫 코드등록으로 인해서 기존에 3G 요금제(올인원 요금제 등)가 LTE 표준요금제로 변경되어 데이테쉐어링 서비스가 해지되는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LTE 기기로 등록이 되니까 말이죠.
만약 데이터쉐어링 무적칩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완전 낭패가 되겠죠? ^^;; 그러니 왠만하면 아이폰5 를 기기등록하면서 한번 더 상담원에게 이런 부분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중요하겠네요.

▼ 상담원이 제대로 이해하고 진행을 한다면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고 OMD 코드 등록이 이뤄집니다.

위 이미지는 아이폰4S 에서 사용하던 마이크로심을 나노심으로 커팅하여 아이폰5 에 유심기변한 후 T world 에서 살펴본 모습인데요.
OMD_APPLE_LTE
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 보이시죠? 이렇게 표시가 되어야 제대로 등록이 되어 3G 상태에서도 인터넷 / MMS 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기존에는 동일한 방법으로 아이폰5 에 유심기변을 했을 때 OMD 3G DEFAULT 라고 뜨더군요. 

▼ 아이폰5 의 상태가 OMD 3G DEFAULT 라고 표시될때는 '개인용 핫스팟' 도 활성화되지 않았었는데요. 애플 OMD 코드 등록 후 유심기변을 하니 해당 메뉴도 표시되는군요.

▼ 이제 아이폰5 에서 MMS 가 잘되는지 살펴볼까요?

어떤가요?! 제대로 수신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3G 네트워크 상태에서 인터넷이 잘 되는건 두말 할 필요도 없을 듯 하네요 ^^

지금까지 해외판 아이폰5 를 3G 요금제 / 데이터쉐어링 무제한 유지 등의 이유로 SKT 로 유심기변해서 개통했을 때... 인터넷 및 MMS 등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관련된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같은 문제로 당황해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