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카테고리별 최고의 스마트폰 선정 TOP10

얼마전 『2013년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 TOP 3 선정, 그 이유는?』 포스트를 통해 폰아레나에서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 TOP 3 를 꼽아 관련 내용을 소개한 적이 있었죠?
연말이라 그런지 올 한해를 마무리하며 지난 1년간 출시된 단말기 가운데 카테고리별(디자인, 성능 등)로 올해의 스마트폰을 선정한 내용을 여럿 볼 수 있네요. 

<이미지 : BGR>

본문에서는 BGR 에서 선정한 10가지 카테고리별 '올해의 스마트폰' 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이미 관련 내용을 접해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BGR 에서는 3개의 글을 통해 10가지 카테고리별 최고의 단말기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소개를 곁들였는데요.

최근 클리앙에서 나르세스님이 이 내용을 전문 번역해서 올리셨더군요. 나르세스님께 해당 내용을 활용할 수 있게끔 동의를 구해 이를 바탕으로 올 한해 각 분야별 최고의 스마트폰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올해 최고의 디자인 : HTC ONE

올해 스마트폰 디자인이 더욱 더 세련되어지고 스타일리시해지면서 이를 선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갤럭시S4 는 슬림하면서 가볍고, 블랙베리Z10 은 튼튼하면서 훌륭한 그립감을 제공했으며, 아이폰5s 는 여전히 인상적인 디자인을 보이는 단말기였지만... 최종적으로 선정된 스마트폰은 HTC ONE 입니다.

알루미늄 유니바디로 굉장히 매력적인 디자인을 선보인 것은 물론이고 곡면 처리된 뒷면은 그립감에서도 부족함이 없다는 평입니다.

아이폰5s 를 선정할까 고민하기도 했지만 전작과 동일한 디자인이기에 결국 신선함이 느껴진 HTC ONE 을 꼽았다고 하는군요.

2. 올해 최고의 성능 : 아이폰5s

올해는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스마트폰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코어의 갯수와 몇 GHz 인지가 스펙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정도로 주요 관심사로 등극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애플은 A7 듀얼코어가 탑재된 스마트폰으로 최고의 성능을 차지했는데요.

1.3GHz 의 듀얼코어로는 2GHz 에 육박하는 쿼드 및 옥타코어 스마트폰들과 비교조차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공신력있는 아난드텍의 테스트 결과 아이폰5s 는 수 많은 플래그십 안드로이드폰을 압도하는 성능을 보였습니다.

3. 올해 최고의 디스플레이 : 갤럭시노트3

소개된 내용을 보면 가장 어려운 선정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보면 디스플레이 성능이 다들 상당한 수준을 보이니까 말이죠.

아이폰5s 의 레티나 디스플레이, LG G2 의 디스플레이, HTC ONE 의 풀 HD 디스플레이 등 수 많은 경쟁작들을 뒤로하고 갤럭시 노트3 이 올해 최고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에 선정이 되었네요.

BGR 에 갤노트3 을 꼽은 이유를 보면... 갤럭시노트3 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아몰레드 역사상 가장 밝다고 합니다. 갤럭시노트2 보다 55% 밝아졌으며 색재현력은 갤럭시S4 처럼 과장되어 있지 않다고 하네요. 뛰어난 선명함과 색대비 등이 대체적으로 인상적이라 이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4. 올해 최고의 완성도 : 아이폰5s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괄하는 동시에 세련된 디자인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부분에 대해서라면 아직까지는 애플에 경쟁할 제조사가 없다는 평입니다.

아이폰5s 의 하드웨어는 모든면에서 고급스러움이 강조된다고 하는데요. 홈버튼을 감싸는 다이아몬드 컷팅 등 디테일면에서 누구도 애플의 완성도에 다다르지 못했다고 하는군요.

5. 올해 최고의 가성비 : 넥서스5

다른 카테고리들과는 달리 쉽게 선정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저 역시도 이 카테고리는 결과를 보지 않더라도 바로 떠오른 기기가 있었는데요. 역시 선정 결과는 동일했습니다. 바로 넥서스5 입니다.

넥서스5 는 통신사 약정없이 단돈 $349 에 구입할 수 있는데,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거의 절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넥서스5 의 성능?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시죠? ^^;;


6. 올해 최고의 패블릿 : 갤럭시노트3

BGR 을 비롯해 많은 이들이 패블릿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실패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현재 패블릿은 세계 시장에서 상당한 수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루미아 1520, HTC ONE MAX 등과 같은 기기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이 부문 역시 선정이 가능했다고 하는군요. 결과는? 다들 짐작하셨듯이 갤럭시노트3 가 그 주인공입니다.

7. 올해 최고의 안드로이드폰 : 넥서스5

삼성 갤럭시S4, HTC ONE, LG G2, 삼성 갤럭시노트3, 소니 엑스페리아Z1, 모토로라 모토X 등 수 많은 안드로이드폰이 등장함에 따라 이 카테고리를 선정하는 과정이 상당히 어려웠다고 하는데요.

모든 폰이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최종적으로 선택한 것은 넥서스5 라고 하는군요.

HTC ONE 은 멋진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이 느껴지고, 갤럭시S4 는 인상적인 디스플레이 등을 보여줬으며, 엑스페리아Z1 은 성능면에서 넥서스5 보다 훌륭함을 보여주지만...

전례 없는 가성비를 보여준 넥서스5 에 손을 들어주게 되었다며 그 이유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몇 십만원이나 저렴하면서 저명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에서는 각 제조사의 대표작들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성능을 보여줬다는 점, 최신 안드로이드 4.4.2 업데이트로 카메라 등 역시 이전보다 현저하게 좋아진 점 등이 거론되고 있네요. 

8. 올해 최고의 윈도우폰 : 노키아 루미아 1020

최고의 안드로이드폰을 선정하는 것과는 달리 윈도우폰을 선정하는건 매우 쉬웠다고 합니다. 단지 윈도우폰이 아니라 그 이상의 윈도우폰을 보여준 최초의 단말기 노키아 루미아 1020 이 올해 최고의 윈도우폰을 차지했습니다. 

4100만 화소의 루미아 1020 은 다른 스마트폰들은 불가능할 정도로 뚜렷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는데요. 멀티태스킹 등 몇몇 부분에서는 여전히 아쉬움이 많지만 퍼포먼스, 부가 서비스 등에서는 매력적인 부분이 존재한다고 하네요.

9. 올해 최고의 iOS 스마트폰 : 아이폰5s

iOS 스마트폰하면 아이폰 밖에 없는데 '이게 뭐지?' 하고 생각하신 분들 계실 겁니다. 올해 애플이 처음으로 2가지 아이폰 모델(아이폰5s, 아이폰5c)을 발표함으로써 이 카테고리가 생겼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터치ID 등을 선보인 아이폰5s 이 당연히(?) 올해 최고의 iOS 스마트폰이라고 하네요. 

단, 아이폰5c 는 돈을 조금 아낄 수 있는 좋은 선택이라 소개하고 있습니다 ^^;;


10. 올해 최고의 스마트폰 : 아이폰5s

마지막 카테고리는 올해 최고의 스마트폰입니다. 애플 팬은 정확한 선정이었다고 동의할 것이고, 안드로이드 팬은 틀렸다고 반박할지도 모르지만 이들은 아이폰5s 를 올해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선정했네요.

아이폰5s 가 선정된 이유 중 가중 중요한 요소는 바로 애플의 생태계였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아이폰 앱과의 품질 차이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으며 그 격차를 줄이고 있지만, 여전히 큰 차이(부드러움, 디자인, 퀄리티 등)를 보이고 있고, iOS 와 안드로이드의 모든 경험과 유용성은 거의 대부분 iOS 가 앞선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알루미늄 유니바디, 성능 등) 역시 마찬가지라는 점을 들어 선정 이유를 소개하고 있네요.


Source BGR Clien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