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ONE X, 커스텀롬 및 커널 설치 문제없나요?!

 오랜만에 HTC ONE X 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듯 합니다. 사실 ONE X 와 관련해서 포스팅하려고 준비 중인 글은 여러개가 있는데 중간중간에 이것저것 다룰 내용이 많다보니 계속 미뤄지고 있네요. 이 놈의 귀차니즘과 게으름이란... ^^;;;

 ONE X 의 루팅에 대한 내용을 다룬 이후부터 꾸준히 질문주시던 내용이 바로 커스텀롬(이하 커롬)과 커널 설치 방법에 대한 부분이었는데요. 영어로 표시되어 있어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이 아닌 경우에야 사실 XDA 포럼에 올라와 있는 원문을 참고하셔도 얼추 설치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그게 또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죠? 막상 그대로 진행해 볼라치면 제대로 안되었을 경우도 걱정이 되고 미리 진행해 봤던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도 궁금하고... 누구나 그럴거라 생각됩니다.

 각설하고, 이번 포스티에서는 HTC ONE X 의 훌륭한 스펙을 좀 더 제대로 만끽하며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데 일조하는 '커스텀롬 및 커널' 설치 방법 및 주의사항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걸 항상 말씀드려야 하나 싶지만... 루팅 및 루팅 후 관련 작업들은 언제나 백업(Backup)이 필수입니다. CWM 에서의 백업이던 어플을 통한 것이던 꼭 백업 후에 모든 과정을 진행하실 것을 권합니다!

HTC ONE X, 커롬(Rom) / 커널(Kernel) 설치방법!

 우선, 커롬 및 커널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 HTC ONE X 루팅 및 CWM 설치 방법은? -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ONE X 단말기를 루팅하고 CWM 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커롬이나 커널을 설치하려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진행하셨겠지만 혹시나 미리 살펴보려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위 루팅 관련 포스팅도 필히 숙지하도록 하세요.

▼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사용하시면서 루팅, 커롬, 커널에 대해 관심있고 자주 접하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대다수 기기의 이와 관련된 정보는 XDA 포럼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HTC ONE X 관련 XDA 포럼(Link)은 좌측의 링크 등을 통해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살펴보시고 원하는 커롬 및 커널을 PC 로 내려받으시면 되겠네요.

▼ 아래는 본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테스트를 위해 제가 받은 RD-MIUI 롬입니다. 참고로, XDA 포럼에서 RD-MIUI 롬 파일을 받으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압축파일만 보일텐데요.

 그 좌측에 보이는 Boot 이미지 파일은 제가 압축파일에서 따로 추출한 것입니다. 왜 추출을 한 것이냐?! 여기서 주의하실 점을 한번 소개하고 넘어갈게요. 커롬도 그렇고 커널도 마찬가지인데 ONE X 에서 이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등 여타 단말기를 통해 커롬이나 커널을 설치해 보신 분들이라면 좀 번거롭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ONE X 에서는 이 설치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2단계로 구분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하겠지만 1단계는 부트로더에서 Boot 이미지 파일을 플래싱하는 과정이구요. 나머지 1단계가 CWM 에서 커널이나 커널 모듈을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압축파일에서 따로 Boot 이미지 파일을 추출한 것인데요. 대부분 커스텀롬의 경우는 개발자가 이미지 파일도 따로 업로드해 두지만, 현재 RD-MIUI 게시글에서는 압축파일에서 추출해서 사용하라고 소개되어 있더군요.

 아무튼 이 과정에 대한 부분만 숙지하고 계시면 어떤 커스텀롬이나 커널도 설치하는데 어려움은 없으실거라 생각되네요.

▼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CWM 에서 설치하기 위한 파일은 단말기 안에 복사해둬야겠죠?

▼ 커스텀롬 파일이나 커널의 모듈 파일을 ONE X 의 원하는 경로에 복사하시면 되겠습니다.

▼ 위 과정까지 마치셨다면... 이제 '전원 + 볼륨(-)' 버튼을 꾹 눌러서 부트로더로 이동합니다.

▼ 부트로더로 부팅을 한 후에는 PC 와 ONE X 를 연결하고 FASTBOOT 로 이동합니다. 루팅 관련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PC 와 연결이 된 상태라면 FASTBOOT USB 라는 메시지가 보일 겁니다.

▼ 이제 이렇게 연결이 된 상태에서 BOOT 이미지 파일을 플래싱할건데요. 다른 단말기의 이런 진행과정에서도 항상 말씀드린 것이지만 장치관리자에서 단말기를 제대로 읽어내는지 꼭 확인하고 진행하세요.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어야 되는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죠? ^^

▼ 루팅 포스팅에서도 첨부한 파일이긴 하지만, 플래싱을 하기 위해서는 위 첨부한 파일이 필요합니다. 위 첨부파일의 압축을 풀고 해당 경로에 커롬 및 커널의 BOOT 이미지 파일을 위치시켜주세요.

 그리고는 해당 경로를 기준으로 명령프롬프트(CMD)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7 의 경우에는 그 폴더를 선택한 후 'Shift + 우클릭' 하셔서 [여기서 명령창 열기] 를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위 이미지에 보이는 boot-rm 이미지 파일이 좀전에 압축파일에서 추출했다고 했던 boot 이미지 파일의 이름만 변경한 것입니다. 제가 따로 사용하는 커롬 및 커널의 이미지 파일과 이름을 구분하기 위해 변경한 것이니 오해하지마세요~

▼ 이제 CMD 창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커스텀롬 및 커널 Boot 이미지 Flash ]

1. fastboot flash boot 이미지파일명.img
2. fastboot erase cache

▼ 위와 같이 2가지 명령어를 모두 입력하 후에는 부트로더에서 바로 CWM RECOVERY 로 부팅해 주시면 됩니다.

 FASTBOOT 혹은 FASTBOOT USB 상태에서 HBOOT 를 선택한 다음 RECOVERY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제부터는 왠만하면 다들 아시리라 생각되네요. 커스텀롬을 설치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특정 롬의 경우에는 그럴 필요가 없지만 왠만하면 [Wipe data/factory reset] 메뉴를 선택해서 공장초기화를 먼저 진행한 후 커롬을 설치하시는 것이 오류도 없고 좋습니다.

 커널(Kernel)의 경우에는 공초를 하면 안되겠죠?! wipe 과정없이 바로 커널 파일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 커롬 및 커널 파일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하는 과정은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시리라 생각되네요.

▼ 원하는 커스텀롬 혹으 커널의 설치 과정이 완료되면, 이제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 본문에서는 제가 커스터롬을 기준으로 소개했기 때문에 재부팅 과정에서 부팅이미지라던지 부팅 후 UI 등이 변한 것을 살짝 보여드려요~ ^^

▼ 개인적으로 다른 단말기에서 느꼈던 것과 같은 MIUI 롬 특유의 뽀대(?)는 아직 ONE X 에서 느끼기 힘드네요.

 어떤가요? 과정이 좀 복잡해 보이고 어려워보이긴 하지만 결국 원리는 간단합니다.

1. XDA 포럼 등에서 커스텀롬 및 커널 파일을 받는다.
2. CWM 에서 설치하는 커롬 및 커널 모듈 파일(일반적으로 압축파일)을 단말기에 저장한다.
3. 부트로더 - FASTBOOT 에서 Boot 이미지 파일을 플래시한다.
4. CWM 으로 부팅해서 커롬 및 커널을 설치한다.

 이미지나 기타 설명 다 제외하고 요약하자면 딱 이렇습니다. 물론, 글을 통해 다 다루지는 못하지만 Boot 이미지 파일의 경우 특정 롬에서는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아 해당 롬에 맞춰 변환된 이미지 파일을 구해야 하기도 하고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긴 한데요.

 왠만큼 인기를 얻고 있는 롬이나 커널의 경우는 게시글에 포함된 파일들만 가지고도 충분히 설치가 제대로 됩니다.

 HTC ONE X 를 루팅해서 사용하면서 커스텀롬이나 커널을 통해 좀 더 안정적이고 빠르게 그 스펙을 활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본문을 참고해서 시도해보세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막상 진행해 보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