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ONE X, 안드로이드는 루팅을 해야 제 맛이라며...?!

 지금까지 다양한 갤럭시노트, 갤럭시넥서스 등 다양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루팅 방법을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었는데요. 이번에는 HTC ONE X 입니다. 사실, 루팅이라는 것이 누구에게나 추천할만한 작업은 아니기 때문에 꼭 진행해야하는 것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아무래도 좀 더 다양한 활용과 최적화된 디바이스 활용을 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는 필수 작업 중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저 역시도 불필요한 기본 어플이라던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정식롬의 갑갑함 등을 벗어나고자 안드로이드 기기를 구하면 항상 루팅부터 하는 편인데요.

 HTC ONE X 에서도 루팅을 진행하고 나니 훨신 부드럽고 빠릿한 작동이 이뤄져 좋더군요. 혹시 HTC ONE X 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면서 루팅 방법을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그 과정[각주:1]을 본문에서 상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커스텀롬(커롬) 및 커널 설치에 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을 통해 다루도록 할게요. 갤럭시 시리즈 등 여타 기기에 비해 약간 복잡한 부분이 있거든요 ^^;;

HTC ONE X 루팅하기! : 부트로더 언락(Unlock) 방법은?

 HTC ONE X 루팅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 첨부해 넣은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우선 아래 파일을 먼저 PC 에 저장해두세요.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진행할 경우 CMD 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고 HTC 드라이버 설치를 위해 별도로 파일을 구하는 수고스러움도 있고 하여 언락 과정을 좀 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올인원(All in One Kit) 툴도 소개합니다. 이와 병행해서 루팅을 진행하시면 좀 더 편하실 겁니다. 

> One_X_All-In-One_Kit : http://www.mediafire.com/?d41k2x8sm9gesup [출처]

 업로드 용량 문제로 링크로 대체하니 올인원 킷은 직접 받으세요~ ^^;;

▼ 우선, HTC ONE X 단말기에서 [설정] - [개발자 옵션] 메뉴로 이동하여 "USB 디버깅" 메뉴를 체크해 줍니다.

▼ 그리고는 USB 케이블을 통해 PC 와 단말기를 연결해 줍니다.

 참고로, 연결 형식은 '충전만' 가능한 형식으로 선택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 이렇듯 PC 와 연결을 완료하셨다면... 미리 받아둔 One_X_All-In-One_Kit 을 실행합니다. 다른 유용한 기능들도 많긴 하지만 대부분 최근 데이터가 아닌지라 이 툴에서는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 둔 부분만 이용할 겁니다.

표시해 둔 부분에 보이는 메뉴만 이용해도 언락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거든요. 

▼ One_X_All-In-One_Kit 를 실행한 뒤 가장 먼저 할 일은 드라이버를 설치하는건데요. 1번 메뉴(Install HTC Driver)를 선택하고 아래에 Go 버튼을 눌러주세요.

 드라이버 설치 과정이 끝났다면, 장치 관리자에서 HTC 단말기 관련 드라이버가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위 이미지처럼 제대로 보인다면 이상없이 설치된 겁니다. 

▼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루팅을 위한 단말기 언락을 진행해 볼게요. One_X_All-In-One_Kit 에서 2번 메뉴를 선택해서 HTCDev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아마 대부분 이 사이트에 계정이 없으실텐데요. 계정 생성은 간단하니 굳이 설명하지 않을게요.

▼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아래쪽에 [Unlock Bootloader] 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클릭해 주세요.

▼ 부트로더 언락을 위해 디바이스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HTC ONE X 의 경우 단말기 모델명이 아직 등록되어 있지 않은 듯 하더군요. [All Other Supported Models] 를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HTC ONE X 부트로더 언락을 위한 과정들이 상세히 이미지와 함께 소개되어 있는 화면이 보일 겁니다. 이 과정을 직접 CMD 에서 타이핑하며 진행하려면 불편하겠죠?

 그래서 One_X_All-In-One_Kit 가 편리하다고 한 겁니다 ^^

▼ 이제 부트로더 언락을 위해 HTC ONE X 를 부트로더로 부팅해 줘야 되는데요. [전원] + [볼륨(-)] 버튼을 꾹 누르시면 되겠네요.

▼ 부트로더 화면으로 진입한 모습입니다. 언락 등의 진행을 위해서는 "FASTBOOT" 메뉴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우측 하단에 보이는 것처럼 FASTBOOT USB 라는 메시지가 보일 겁니다.

▼ 단말기에서 위 화면이 표시되는 상태로 만드셨다면... 다시 One_X_All-In-One_Kit 로 돌아가서 3번 메뉴(Get Token ID)를 실행해 주세요.

 그럼 CMD창에서 부트로더 언락을 위한 토큰 아이디가 표시될텐데요. 위 이미지처럼 CMD 에 표시되는 내용을 드래그해서 복사합니다.
 혹시 CMD 에 표시되는 내용을 드래그 복사하는 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 명령프롬프트(CMD)에서 붙여넣기 하는 방법 -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토큰 아이디 복사까지 완료하셨나요? 다음으로 One_X_All-In-One_Kit 에서 4번 메뉴를 실행하여 HTCDev 에 CMD 에서 복사한 내용을 그대로 복사합니다. 그리고는 Submit 버튼을 클릭!

▼ 이제 언락을 위한 모든 준비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조금 복잡하죠? ^^;;;

▼ 위 과정까지 진행하셨다면 HTCDev 계정의 이메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의 메일이 날아올텐데요. 다른건 필요없고 메일이 첨부되어 있는 Unlock_code.bin 파일이 꼭 필요합니다.

▼ Unlock_code.bin 파일을 내려받은 뒤 One_X_All-In-One_Kit 실행파일이 있는 경로에 보면 Data 라는 폴더가 보일텐데요. 'Data 폴더' 에 복사해 넣어주세요.

▼ 그리고는 One_X_All-In-One_Kit 에서 5번 메뉴(Unlock Bootloader)를 실행해 주시면 단말기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겁니다. 이 화면을 촬영한 이미지가 없어져서 OneXRoot 에서 소개된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부트로더 언락을 위한 화면이 표시되면 Yes 메뉴를 선택한 후 전원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언락과 함께 자동으로 재부팅이 됩니다.

단,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아마 왠만하면 다들 아시리라 생각되지만... 부트로더 언락을 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들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그러니 필히 백업을 한 후 언락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세요!

HTC ONE X 루팅하기! : 슈퍼유저 / CWM 설치 방법은?

 위 내용까지가 루팅 및 CWM 설치를 위한 부트로더 언락 과정이었습니다. 이 과정을 제대로 진행하셔야 슈퍼유저 설치를 통한 루팅이 가능한데요.

 언락을 제대로 완료하신 분이라면 아래 내용을 통해 슈퍼유저 및 CWM 리커버리를 설치하고, 커스텀롬이나 커널을 올리거나 루팅 후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어플을 활용하실 수도 있게 되는거죠.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부터는 One_X_All-In-One_Kit 는 사용할 필요가 없구요. 위에서 첨부한 OneXRoot 파일을 이용합니다.

[전원] + [볼륨(-)] 버튼을 눌러 부트로더로 부팅해 줍니다. 여기서 상단에 보시면 언락이 되었다는 문구가 보여질 겁니다. 이렇게 보여져야 제대로 언락이 된거예요~

▼ 앞서 언락을 할 때처럼 FASTBOOT USB 메시지가 보이게 화면을 이동한 후 OneXRoot 폴더의 경로에서 CMD 를 열어주세요.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는게 좀 더 편하거든요.

 참고로, 윈도우7 의 경우 폴더에서 'Shift + 우클릭' 하면 [여기서 명령창 열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 CMD창이 열리면... fastboot flash recovery OOO.img 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 주세요. OOO 에는 CWM 이미지파일의 이름을 입력하시면 되겠죠?!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CWM 리커버리 설치는 완료가 됩니다. 이제 슈퍼유저를 설치할 차례인데요. 

▼ 일반적인 방법으로 HTC ONE X 단말기를 부팅한 후 연결 형식을 '디스크 드라이브' 로 설정해 줍니다.

▼ 그리고는 탐색기에서 ONE X 의 스토리지로 이동한 후 OneXRoot 파일에 있는 CWM-SuperSu 압축파일을 복사해 넣습니다.

 CWM-SuperSU 압축파일을 어느 경로에 복사했는지는 잘 기억하고 계셔야 되요~

▼ 위 과정까지 마친 뒤에는 다시 부트로더로 부팅을 합니다. 여기서 이전까지와는 다르게 RECOVERY 메뉴를 선택해서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을 해주세요.

▼ 많이 보시던 화면이죠?? 본문에서 첨부한 CWM 리커버리 모드는 터치도 지원을 하는 버전인데요. 터치 혹은 볼륨 조절 버튼으로 메뉴를 이동하여 앞서 단말기에 저장한 CWM SuperSU 를 설치합니다.

 어느 메뉴를 이용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소개를 하자면... [install zip from sdcard] 에서 CWM-SuperSU 파일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슈퍼유저(SuperSu) 설치까지 진행했다면 단말기를 부팅해서 SuperSU 어플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아래 이미지처럼 있다면 제대로 된 겁니다.

 위 과정까지가 부트로더 언락 후 CWM 리커버리 및 슈퍼유저(SuperSU) 설치 방법이었습니다. 좀 과정이 많아서 복잡해 보이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정인데요.

▼ 혹시 본문의 전 과정에 대한 동영상을 참고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유투브 영상을 살펴보세요. 언락 과정이 본문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HTC ONE X 를 구입하신 후 루팅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글과 이미지로 소개를 하자니 길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지 직접 진행해 보시면 그렇게 어렵다고 생각되지는 않을 겁니다. 차분히 진행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루팅은 일반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위험한 작업입니다. 이를 통한 작업에 대한 문제는 전적으로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숙지하고 본문을 참고하세요!

  1. 본문에서는 루팅을 위한 언락 및 슈퍼유저 설치 과정만을 소개합니다! [본문으로]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