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530U4B-S54 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지난 몇 주 동안 개봉기, 성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추천 기능 등 다양한 주제로 삼성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에 대해 이야기를 해왔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다뤘던 포스팅들에 대해 질문을 주신 내용들을 기반으로 하여 NT530U4B-S54 에서의 설정 및 활용팁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가장 많이 질문을 주신 부분은 삼성 시리즈5 울트라 후기, NT530U4B-S54 추천 기능은? 포스팅에서 다룬바 있는 WiDi 기능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동영상을 이용한 소개가 없어서 그런지 1080p 풀HD 를 재생하더라도 정말 끊김없이 재생이 잘 되냐고 묻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언제 기회가 되면 유투브에 관련 동영상을 올려서 보여드릴 생각인데,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Wi-Di 기능을 이용해서도 분명 1080p Full HD 영상이 끊김없이 원할하게 재생되었습니다.


 가장 많이 질문을 주신 부분이긴 하지만 관련 주제를 다룬지 얼마 되지 않은 관계로 Wi-Di 기능에 대한 부분은 이렇게 글로서만 정리를 하구요.

 그 외에 NT530U4B-S54 를 이용하면서 혹은 지금까지 포스팅을 했던 내용 중 별도로 궁금하다고 말씀주셨던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시리즈5 울트라(NT530U4B-S54) 설정 및 활용팁!

 댓글이나 방명록 등을 통해 궁금하다고 말씀주신 설정 및 활용팁이 여러가지였는데요. 본문에서 관련 내용을 모두 다 다루는 것은 무리고 질문의 요점이 비슷한 내용들을 위주로 3가지를 소개할게요.

1. 벤치마크 결과 SSD 속도가 이상하다?

 Wi-Di 와 관련된 내용 외에 가장 많이 질문을 주신 부분입니다. 포스팅에서 소개한 벤치마킹 결과에 비해 그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여럿 계셨는데요.


 현재 SSD 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실텐데 SSD 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 등에서 몇몇 설정이 필요합니다.


▼ 각 컴퓨터 메인보드마다 그 메뉴명 등에서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핵심 키워드가 되는 것은 대부분 동일한데요. 바로 'AHCI' 설정입니다.


▼ NT530U4B-S54 를 기준으로 말씀을 드린다면... 부팅을 할 때 삼성 로고가 보이는 상태에서 F2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바이오스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Advanced] 탭에서 [AHCI Mode Control] 을 Manual 로 설정하고, [Set AHCI Mode] 를 Enabled 로 설정하여 활성화를 시켜줍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긴 한데 [SATA GEN3 Mode] 도 Enabled 로 설정하고 변경된 내용을 저장해 주시면 되겠네요.

 위와 같이 바이오스 설정을 마치고 재부팅을 해서 벤치마킹을 해 보시면 이전에 제가 포스팅을 통해 소개했던 것과 비슷한 정도의 결과값이 나올 겁니다.

2. 전원 단추 설정을 '시스템 종료' 로 변경하고 싶다!

▼ 삼성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의 경우 시작메뉴를 눌러 컴퓨터를 종료하려고 하면, 전원 단추 설정이 아래 이미지처럼 '절전' 으로 되어 있는데요.


 크게 불편한 점이 아닐 수도 있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런 부분도 원하는대로 변경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물론, 저 역시도 절전 모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다보니 전원 단추 동작을 변경해서 사용중인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고 '우클릭' 을 하여 [속성] 메뉴를 클릭하면,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속성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시작메뉴] 탭으로 이동합니다.


 시작 메뉴 탭으로 이동해 보면 "전원 단추 동작" 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 항목을 시스템 종료 등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하시면 되겠네요.


▼ 아래는 위 과정을 통해 전원 단추 설정을 '시스템 종료' 로 변경한 모습입니다.


3. 부족한 용량, 네트워크 드라이브 활용하기!

 NT530U4B-S54 의 경우에는 이전에도 소개했던 것처럼 삼성 830 시리즈 128GB SSD 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SSD 자체로만 봤을 때는 그 성능이나 용량이 넉넉한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컴퓨팅을 하는 입장에서는 128GB 라는 저장 공간은 턱 없이 부족하기만 할 겁니다. 그래서 외장형 하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런 부족한 용량을 커버하실텐데요.

 관련 방법 중에 이용할만한 좋은 기능이 바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입니다. 윈도우7 에서는 XP 보다 훨씬 수월하게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가능해졌기에 이미 이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네트워크 드라이브 기능은 저장 공간과 관련된 측면 뿐만 아니라 데이터 백업/공유, 접근성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성이 높습니다.

▼ 예를 들어, 데스크탑에서 특정 폴더 및 드라이브에 있는 데이터들을 활용하려고 한다고 해보죠.


▼ 데스크탑에서 해당 폴더 및 드라이브를 공유 설정해 두고, 노트북에서 아래 이미지처럼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을 해 두면...


▼ 보시는 것처럼 데스크탑에 있는 자료를 바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당연한 이야기지만 노트북 및 울트라북에서 작업하던 자료를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복사해 넣으면 데스크탑에서도 바로 관련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작업 환경을 번걸아가면서 해야 하는 경우라던지 울트라북에서의 저장 공간이 넉넉하지 못한 경우에 이 기능을 이용하면 아주 유용하겠죠? ^^ 보통 여러대의 컴퓨터를 두고 있는 사무실 등에서 자주 이용하는 기능이지만 요즘은 가정에도 2대 이상의 PC 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많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활용성은 무궁무진하다 하겠습니다.

 혹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기능에 대한 설정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곧 따로 포스팅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니 해당 글을 참고해 주세요. 관련 글을 작성하여 발행하고 나면 본문에도 링크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하는 설정 및 활용팁을 알려드렸는데요. 본문에 작성한 것 외에도 NT530U4B-S54 에 대한 팁들은 더 많이 있을 겁니다. 3가지 정도로 추려서 정리를 했는데도 나름 스크롤 압박이 있다보니 아쉽지만 차후에 기회가 되면 더 다양한 내용들을 다루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