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그 속도는?

 얼마전 삼성 시리즈5 울트라 530U4B, 개봉기 및 외형 리뷰 포스팅을 통해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의 개봉기 및 디자인 등 외형 리뷰를 정리한 적이 있는데요. 위 포스팅 말미에 언급하기를 다음 글부터는 NT530U4B-S54 노트북의 장점, 이 노트북을 활용하면 좋은 부분,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 등을 소개하겠다고 했었습니다. 기억하시나요? ^^

 그래서, 본문에서는 그 첫번째로 삼성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의 장점 중 하나로 SATA3 인터페이스의 SSD, USB 3.0 포트 탑재 등에 따른 빠른 속도의 컴퓨팅이 가능한 점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 처음 SSD 를 사용할때만 해도 높은 가격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SSD 유저를 찾아보기가 참 힘들었는데요. 이제는 정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더군요. 아마 설치해 보신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기존의 하드디스크(HDD)를 사용하다 SSD 를 사용하면 그 놀라운 속도에 감탄이 절로 나오셨을 겁니다. 

 이렇듯 컴퓨터 속도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놀라운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바로 SSD 인데요. NT530U4B-S54 에는 삼성 SSD 830 시리즈 128GB 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삼성 SSD 가운데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제품군입니다.

※ 삼성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의 스펙과 리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 주세요 ^^

  > 삼성 시리즈5 울트라 530U4B, 개봉기 및 외형 리뷰

NT530U4B-S54, 얼마나 빠른 컴퓨팅이 가능할까?

 이렇듯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SSD 를 탑재한 NT530U4B-S54 라면 당연히 그만큼 빠른 컴퓨팅이 가능하겠죠? 그래서 본문에서는 방금 언급했던 SSD 탑재로 인한 부팅 속도 등 몇몇 테스트와 함께 노트북을 이용하면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는 외장형 하드와의 데이터 이동에 대해 살펴볼텐데요. USB 3.0 포트를 통한 데이터 이동 속도 등을 벤치마크와 직접 대용량을 옮겨본 후기를 바탕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NT530U4B-S54 에는 삼성 SSD 830 시리즈 128GB 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직접 뒷판을 열어서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 먼저, SSD 속도를 테스트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AS SSD Benchmark 로 벤치마킹를 해 보았습니다.


 순차 읽기/쓰기는 초당 약 496.1MB/306.7MB 로 제원에 거의 근접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K 에 대한 경우는 읽기/쓰기가 각각 약 18MB/43.3MB 인데요. 생각보다는 속도가 잘 안나오는거 같긴 하지만 그래도 양호한 수준인 듯 싶네요. 4K-64Thrd 항목의 경우도 각각 266.97MB/101.97MB 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모든 HDD 가 그렇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1TB 용량의 7200rpm 하드디스크(HDD)가 순차 읽기/쓰기의 경우 각각 73MB/72MB 정도, 4K 의 경우 0.543MB/1.344MB 정도인 점을 감안해 본다면 그 성능을 짐작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듯 하네요.

 벤치마크 결과값만으로는 그 성능이 피부로 잘 와닿지 않으실 듯 하여 몇가지를 더 준비해 보았습니다.


 ▼ 스톱워치를 통해 특정 작업에 대한 시간을 직접 체크해 보았는데요.


 위 이미지에 보이는 2분 42초라는 결과는 어떤 작업의 결과일까요? 설마 부팅 시간??? ^^;; 아래를 보시면 어떤 작업의 결과값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 먼저, SSD 를 장착했다고 하면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이 바로 부팅 시간이죠? 그래서 역시 직접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참고로, 위 결과는 노트북을 수령한 그대로의 상태에서 체크한 것인데요. 사용자가 직접 몇몇 최적화 작업 등을 거쳐주면 약간이긴 하겠지만 좀 더 단축이 가능할 겁니다.

▼ 다음으로, 근래에 제가 가장 많이 하는 작업 중 하나인 포토샵(Photoshop)을 이용한 테스트입니다.


 처음에는 200장으로 하려다가 이런저런 귀차니즘이 발동하여 결국은 100장의 고용량 이미지들을 가지고 체크를 해 보았네요 ^^


▼ 포토샵 CS5 에서 고용량의 사진 100장을 모두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 100장의 사진을 모두 로딩하는데 2분 42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좀 전에 위에서 보셨던 바로 그 결과네요~


 앞서 보신 이미지의 용량을 보셔도 대충 짐작이 되시겠지만 5184x3456 및 3264x2448 크기(해상도)의 이미지들을 가지고 테스트를 한 건데요.

 제가 HDD 환경의 PC 를 사용하지 않아 직접 테스트 해 보진 않았지만 다른 블로거분이 테스트하신 결과를 보면... 대략 420MB 정도의 100장의 사진을 로딩하는데 10분 가까운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차이가 엄청나죠?

 SSD 에 대한 속도 체험은 이 정도로 하고, 이제부터는 USB 3.0 의 속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벤치마크 값을 통해 수치상으로 비교를 먼저 해 볼텐데요. 아래 이미지는 USB 2.0 포트에 외장형 하드를 연결하고 벤치마킹한 결과입니다.


▼ 다음으로, 동일한 외장형 하드를 NT530U4B-S54 의 USB 3.0 포트에 연결하고 벤치마킹해 보았습니다.


 굳이 따로 설명드리지 않고 보이는 수치만 비교하더라도 USB 2.0 과 USB 3.0 에서의 속도 차이가 확연히 보이실 겁니다.


▼ 아래는 혹시나 따로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ATTO Disk Benchmark 를 통해 체크해 본 결과입니다.


 좌측이 USB 2.0 포트에 연결했을 때, 우측이 USB 3.0 포트에 연결했을 때의 결과값입니다.


▼ 벤치마크 값만으로는 역시나 잘 와닿지 않는다는 분들을 위해 직접 대용량의 파일을 복사/이동시켜 보았습니다. 16GB 정도의 데이터를 복사해 보았는데요.


 USB 2.0 포트를 통해 복사를 한 경우에는 약 9분 남짓하게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 동일한 데이터 자료를 USB 3.0 에 연결하여 복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외장형 하드입니다.


 그 결과... 모든 자료를 복사하는데까지 약 3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렇게 비교를 하니 단순 벤치마킹 결과보다 좀 더 와닿으시죠? ^^

 지금까지 SSD 및 USB 3.0 를 기준으로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가 어느 정도의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할 것 없이 컴퓨팅을 즐길 때 느린 속도를 좋아하는 분은 없으실 겁니다. 노트북 자체의 가격적인 측면이 제약으로 다가올 수는 있겠지만 USB 2.0 포트와 일반 하드디스크(HDD)가 장착된 노트북을 사용하는 분들 중 제품 노후화 등의 이유로 노트북을 구매하거나 하려는 분들이라면 NT530U4B-S54 을 그 후보군에 올려두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듯 싶네요.

 비단 SSD 와 USB 3.0 만을 두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니고 다른 이유들도 있는데요. 그런 이유들에 대해서는 또 다른 포스팅을 통해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