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PC 사이의 메모 동기화

 얼마전 트위터에서 특정 내용을 메모하며 활용하려면? 포스팅을 소개하면서 에버노트에 대해 잠시 언급을 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메모를 동기화하여 사용하는데 애용하는 녀석이긴 하지만... 위 포스팅 내용을 포함하여 에버노트에서의 동기화가 느리거나 잘 안된다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군요.
 사실 직접 경험해 보지 못했던지라 그런가보다 했는데 얼마전 꽤 장문의 텍스트를 활용할 일이 있어서 에버노트 웹서비스로 동기화를 하여 아이폰에서 이용하려는데 글의 서두 부분이 짤려나간채 동기화가 되어 난처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보니 드롭박스(Dropbox)를 통해 텍스트 파일 형태로 메모를 동기화할 수 있는 Notesy for Dropbox 라는 어플이 무료로 소개가 되고 있더군요. 지금 소개하는 어플이 일시 무료인지는 모르겠지만 원래 무료인 유사한 어플도 있기에 함께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DROPBOX 이용, 메모 동기화하기

> Notesy for Dropbox : http://goo.gl/6JNNh

▼ 아이폰에서 어플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드롭박스 계정이 없는 분이라면 생성해 주고 진행하시면 되겠네요.

 우측 이미지의 상단에 보면 플러스(+) 모양의 버튼이 있죠? 누르면 새로운 메모를 생성할 수가 있습니다.
▼ 테스트 삼아 새로운 메모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제 이 메모가 웹서비스 자체에서 혹은 PC 에서 어떻게 표시되는지 살펴볼게요.

▼ 아래는 드롭박스(Dropbox)를 웹에서 실행하여 살펴본 모습입니다.


 notesy 라는 폴더가 생성되어 있고 그 하위에 메모한 내용이 텍스트 파일로 생성되어 있네요.

▼ 당연한 결과겠지만 PC 에 드롭박스를 설치하고 활용할 경우에도 탐색기를 통해 살펴보면 이상없이 표시가 됩니다.


 장기간 사용해 보지 않아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동기화 속도나 정확도면 등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앞서 위 어플은 원래 유료인데 무료로 전환되었다고 말씀을 드렸었죠? 유사한 기능이면서 원래 무료인 PlainText 라는 어플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둘 다 사용해보니 원래 유료여서 그런지 Notesy for Dropbox 가 인터페이스, 각종 설정 등 세밀한 부분에서 좀 더 괜찮은 듯 하더군요. 참고로 PlainText 를 이용하셔도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부족함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참고] 위 두 어플을 이용할 경우 아이폰에서 작성한 텍스트는 PC 에서 아무런 제약 없이 읽어들일 수가 있지만 PC 에서 작성한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저장을 하면 아이폰에서 오류가 나는데요. PC 에서 드롭박스로 저장할 때는 반드시 UTF-8 로 인코딩하여 저장해 주셔야 합니다.


 요즘 메모를 동기화하여 활용하는데 익숙해지다보니 이런 어플들에 관심이 많이 가는데... 드롭박스를 활용한 방식도 제법 괜찮은 듯 하네요. 에버노트 등 관련 어플의 동기화에 만족감을 못 느끼는 분들은 위 어플들도 참고해서 활용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