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0일, 드이어 아이폰4 개통 시작!

 드디어 오늘부터 아이폰4 1차 그룹 예약자들을 시작으로 개통이 이뤄집니다. 9월안에 시즌1 예약자들이 모두 개통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니 대략 이번달에만 20여만명이 아이폰4 를 개통하고 사용하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렇듯 개통을 하고나면 아마 대부분이 아이폰4 의 가장 화제거리인 '데스그립' 현상을 직접 테스트 해보면서 안테나 수신율 등을 체크해 보실 듯 합니다. 그리고는 수도권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의 테스트 결과 및 관련 정보가 많이 소개되겠죠?
 그런데, 데스그립 현상 뿐만 아니라 아이폰4 를 대리점 등에서 수령하고 개통한 뒤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쩌면 많은 분들이 이미 관련 내용을 접해 보셨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지난 8월, TUAW 에서 관련 내용이 소개되면서 국내에도 많이 전해졌기 때문인데요. 혹시 아직까지 이 내용을 접해보지 못했거나 관련된 정보가 없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출처 : engadget


 아래 정리한 내용은 아래 출처 링크의 TUAW 와 오렌(O'Ren)님의 글[출처]을 참고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아이폰4 개통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 출처 : http://www.tuaw.com/2010/08/13/hardware-test-your-iphone-4/

[아이튠즈 동기화 전 체크 사항]

1. 아이폰4 케이스 외형
강화유리에 스크래치는 없는지, 갈라진 틈은 없는지, 느슨하게 연결된 부위는 없는지,
앞/뒷면 유리와 스테인레스 부분이 평행을 이루는지 확인해 보세요.


틈새가 있으면 내부에 먼지가 유입되는 것은 물론이고 실수로 떨어뜨릴 경우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4 외형에서 틈새가 벌어진 부분은 육안으로 식별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밝은 불빛 아래에서 돋보기와 같은 확대경으로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2. 홈 버튼 / 슬립 버튼    
아이폰을 동기화하기 전 반드시 테스트해야 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빡빡하다던지, 혹은 꽉 힘을 줘서 눌러야 기능이 작동한다면 문제가 있는겁니다.

3. 진동 스위치
진동 스위치가 잘 밀어지는지, 진동이 즉각 적용되는지 확인합니다.

[아이튠즈 동기화 하는 동안 체크 사항]

1. 케이블 접속 불량 여부
케이블을 PC 에 연결하면 아이튠즈에 아이폰4 가 제대로 인식되는지, 그리고 충전이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2. 플래시 메모리
아이폰의 플래시 메모리 칩이 오염된 경우 아이튠즈 동기화시 에러가 뜰 수 있다고 합니다. 먼지를 털어낸다던가 다른 USB 연결 포트에 연결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했음에도 동기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아이폰 플래시 메모리에 문제점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메모리 불량 여부를 테스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처음 동기화할 때 가능한 많은 동영상이나 음악을 넣어보는 것입니다. 참고로 32GB 아이폰4 라면 동기화하는데 보통 1-2시간 걸리는 것이 정상이라고 하네요.

[아이튠즈 동기화 후 체크 사항]

1. 볼륨 버튼
볼륨 버튼이 제대로 위치해 있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외국의 사례를 보면 볼륨 버튼이 반대로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2. 이어폰 잭
아이폰에 동봉되어 있는 이어폰을 꽂았을 때 흔들림이 없이 딱 맞는지 확인합니다.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어보고, 잘 들리지 않는 경우 다른 이어폰으로 테스트해서 이어폰 문제인지 이어폰 잭 접속부위 문제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카메라
사진을 몇 장 찍어보면서 셔터가 잘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이폰의 "탭 포커스" 기능을 테스트해 봅니다. 거리와 조명의 차이를 두고 화면에서 탭을 했을 경우 포커스 및 밝기가 조절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사진 촬영시 스크린 왼쪽 윗부분을 탭해서 LED 플래시가 작동하는지도 테스트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액셀로메터
아이폰을 가로 또는 세로로 놓았을 경우 화면이 변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간단하게 메모 어플로 키보드가 가로 및 세로 모드에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시면 될 듯 하네요.

5. GPS
지도 어플을 열고 왼쪽 아래 화살표 버튼을 눌러서 현재 위치가 파란색 원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전파가 약한 지역에 있지 않는 한 현재 위치가 제대로 잡힐 겁니다. 아이폰4 의 GPS 안테나는 3GS 보다 훨씬 정확하고 강력하기 때문에 3G 의 경우 실내에서 위치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만 아이폰4 는 실내에서도 현재 위치를 잘 잡아준다고 합니다.
만일 제대로 못 잡는다면 실외에서 테스트 해 보세요. 실외에서도 못 잡는다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6. 블루투스
'설정 - 일반 - 네트워크 - 인터넷 테터링 On - 블루투스 활성화' 하여 주변의 블루투스 기기와 연동해 보세요.

7. 터치 스크린
아이폰 터치스크린에 데드 스팟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 어플 등을 실행한 후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을 가로모드, 세로모드로 입력해 봅니다. 또한, 사진 어플을 실행시켜 사진을 확대해 보고, 화면 전체보기 모드에서 사진을 손가락으로 밀어서 제대로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8. 자이로스코프 등 각종 센서
아이폰4 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자이로스코프 어플이 없습니다. 무료 어플 Gyroscope 등을 다운받아서 테스트하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역시 화제의 중심에 있는 것 중 하나죠. 근접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아이폰 4 터치 스크린은 아이폰을 귀에 대면 꺼지고, 귀를 떼면 다시 켜져야 정상입니다.

 위의 체크 사항들을 보면 꼭 아이폰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도 있습니다. 일반폰 또는 타 스마트폰에서도 당연히 체크해야 할 부분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내용이 좀 길지만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네요.
 아이폰4 를 개통하고 나서 자신의 기기가 양품인지 확인해 보고 싶은 분들은 위 내용들을 중심으로 꼼꼼히 체크해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