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HDD) 딜레이가 발생한다?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서 컴퓨터를 활용하시는 분들 중 윈도우7 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간혹 운영체제가 설치된 HDD 가 아닌 다른 HDD 의 파티션 등에 접속시 딜레이를 경험해 본 적 있으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20여분 정도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피융~' 소리를 내면서 무언가 꺼지는 소리가 들릴텐데요. 대부분 이 상황은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다른 HDD 의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는 소리입니다. 이렇게 전원이 꺼지면 절약 측면에서는 조금이나마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다시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을 열어보려고 하면 전원이 켜지는 듯한 소리와 함께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딜레이가 발생하는데요.


 만약 저처럼 동영상 등 자주 사용하는 자료를 다른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에 보관하면서 이용하는 분이라면 이 딜레이 현상이 상당히 거슬릴 겁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이와 같은 현상으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다른 HDD 의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설정하여, 차후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디스크 끄기 - 사용 안 함

▼ 시작메뉴의 검색창에 [전원] 이라고 입력하면 관련된 메뉴들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전원 계획 편집]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메뉴를 클릭하면 전원 옵션창이 표시되는데, 하드디스크 항목의 하위 메뉴를 살펴보면 아래 이미지처럼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디스크 끄기] 가 보일 겁니다.


 여기서 설정값을 "0" 으로 입력하면 [사용 안 함] 으로 변경됩니다. 이 후에는 해당 설정을 적용하시면 끝. 간단하죠?

 요즘 고용량 하드디스크의 가격이 그렇게 고가가 아니다보니 하드디스크를 2개 이상 활용하면서 하나는 운영체제 설치용, 나머지 하나는 자료 백업용으로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윈도우7 을 이용하시면서 관련해서 딜레이 현상을 경험해 본 분이라면, 그래서 불편함에 방법을 모색하고 계신다면 위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