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키가 엉뚱하게 작동한다?!

 포맷 후 운영체제(OS)를 재설치하거나 키보드와 관련하여 설정을 잘못 건드리면, 한/영키를 눌렀는데 원래 기능을 하지 않고 엉뚱하게 작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문에서 말하는 엉뚱한 작동이란... 영어 - 한글간 변환이 이뤄지지 않고 Alt 키를 누른 것과 같은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포맷을 하면 어지간한 문제 현상이 해결되는 것으로 아는데 어째서?'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그 원인이 될 수 있는 설정을 소개하자면... 윈도우 등 운영체제를 처음 설치할 때 설정하는 내용 중 아래 이미지처럼 키보드 종류가 있죠? 여기서 '103/106키' 를 선택하는 경우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포털사이트 등에 소개된 내용의 설정을 본인의 환경에 맞추지 않고 그대로 따라하다가 이런 문제를 겪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본문에서는 이런 엉뚱한 현상이 발생한 경우 제대로 해결하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한/영키를 눌렀는데 ALT 효과가...

▼ 한/영키를 눌렀는데 아래 이미지처럼 'Alt' 키를 누른 것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면...


 위 이미지가 잘 이해안되신다구요? IE 등 웹브라우저에서 Alt 를 누르면 메뉴 모음이 보여지는 거 아시죠? 모르셨다면 지금 슬쩍 눌러보세요 ^^

▼ 그걸 생각하고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이 문제 현상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한/영키 - ALT 현상, 해결하기


▼ 제어판의 키보드 설정에서 직접 변경해줘도 되지만, 메뉴를 하나하나 찾아들어가는 과정이 번거롭죠? 그래서 간단하게 레지스트리 파일로 ^^


▼ 위 레지스트리 파일을 병합한 후 재부팅하시면 한/영키가 제대로 작동하게 됩니다.

 

[참고] 제어판을 통해 직접 설정을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순서를 참고하세요.

제어판 - 키보드 - 하드웨어 - 속성 - 드라이버 - 드라이버 업데이트 - 이번만 연결 - 목록 또는 특정위치에서 설치 - 설치할 드리어버를 직접 선택 - 호환 가능한 하드웨어 표시 체크해제 -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1)

 자료를 찾아보니 노트북을 이용하는 분들이 특히 위와 같은 문제를 많이 겪는거 같던데... 위처럼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한/영키가 원래의 기능대로 작동할 겁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