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셜 앱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등 발급 및 제출 쉬워진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된 이후로 가장 많은 변화를 꼽으라면 역시 과거보다 간결하고 편리해진 삶이 아닐까 싶습니다. 은행 업무를 비롯해서 잠깐만 생각해봐도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주민등록등본 등과 같은 공공 증명서를 발급받고 관리 등까지 가능한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이니셜’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가 그것인데요. 지난 9월 SKT와 행정안전부가 체결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시스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이후로 스마트폰에서 관련된 사용이 가능하도록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정부24와 ‘이니셜’ 앱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구현됐다고 하네요.

즉, 이제는 기존에 주민등록표등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출입국 사실 증명 등 공공증명서를 종이 문서로 발급받고 수작업으로 검증했던 방식을 넘어 ‘이니셜’ 앱을 기반으로 모바일 간편 제출 및 자동 검증 프로세스가 이뤄졌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이니셜’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앱을 설치하고 일련의 과정을 거쳐 가입증명 및 전자문서지갑 생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뭔가 말이 어려워 보이지만 그냥 메뉴에 보이는 그대로 진행만 해주면 되는것이라 전혀 어렵지 않아요. 참고로, 이니셜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 에서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정부24 앱에서 희망 증명서 발급 시 '전자문서지갑'으로 수령하는 방식으로 신청하면 ‘이니셜’ 앱에서 증명서 조회가 가능하게 됩니다. 즉, 더 이상 종이 문서로 출력하거나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그럼 이렇게 앱으로 발급받은 공공 증명서는 어디에 활용이 가능하냐? 궁금한 분들 계실텐데요. 공공기관, 신한은행·NH농협은행 등의 금융기관, 민간기업에 전자문서 형태로 제출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현 시점 기준에서 ‘이니셜’ 전자문서 지갑이 지원하는 증명서는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 가능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등 13종인데요. 연말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세청 등이 발급하는 증명서를 추가해 총 100여종으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요즘처럼 비대면이 권장되는 시점에 이런 서비스는 더더욱 유용하고 빛을 발하는 부분이 아닌가 판단되네요. 분명 여전히 종이 문서와 수작업이 필요한 영역이 있긴 하지만 이렇듯 조금씩 편리함이 더해지는 변화가 다가오는건 분명 반가운 지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된 불편을 겪던 분들이라면 다음에 꼭 한번 활용해 보세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