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기에서 파일의 확장자를 확인하고 싶을 때 표시되게 하려면 폴더 옵션을 이용하면 되는거 아시나요? 탐색기에서 폴더 옵션으로 들어간 후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메뉴를 체크해제 하시면 파일 확장자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숨김파일 및 폴더를 빠르고 쉽게 확인하기 포스팅을 했을 때도 말씀드렸지만 매번 폴더 옵션에서 확인하려면 귀찮죠 ^^;; 그래서인지 위 포스팅 당시에 파일 확장자 표시를 빠르게 하기 위한 우클릭 메뉴 추가 스크립트를 요청하신 분이 있어서 만들었습니다.

 사실, 요청을 받고 나서 만들긴 했는데... 의외로 편리하네요 ^^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스킨에 들어갈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위한 작업을 하거나 포스팅을 위해 스샷을 준비하다보면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명을 구분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윈도우7 을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대체적으로 이미지를 보면 아래처럼 표시가 됩니다.



 위 이미지로 봐서는 똑같은 그림인데 어떤 녀석이 어떤 확장자인지 구분이 안되죠? 파일을 선택해서 우클릭 - 속성으로 확인해도 되긴 하지만... 어이쿠~ 매번 그 번거로움을 직접?? 이런 경우 재빠르게 확장자명을 확인하기 위해 우클릭 메뉴와 단축키를 활용한다면 나름 편리하겠죠? 해당 파일을 만들었답니다~ 지난 2월에 소개한 복잡한 컴퓨터 설정을 자동으로 해결하는 방법에서 다뤘던 AutoIT v3 을 이용했습니다.

파일 확장자명 표시 및 숨기기 - 우클릭 메뉴


▼ 위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2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LiveREX File Extension 이라는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시면 우클릭 메뉴에 관련 내용이 추가됩니다.



▼ 설치 후 탐색기에서 우클릭을 하면, [파일 확장자 표시 / 표시 안 함(I)] 메뉴가 추가되었을 겁니다. 우클릭 - 키보드 'I' 를 누르셔도 바로 확장자 확인이 되니까 폴더 옵션보다 훨씬 편리하죠? ^^ 참고로 단축키는 Extension 에서 i 를 따온겁니다~ 새로고침(F5)을 역시 자동으로 되기에 직접 하실 필요 없습니다.



▼ 우클릭해서 파일 확장자를 표시되게 했습니다. 처음에 보여드렸던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를 확인할 수 있네요. 이제 어떤 파일이 어떤 확장자인지 구분이 쉽죠?



▼ 윈도우7 이 설치된 드라이브에서 Windows 폴더내의 파일들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파일 확장자가 잘 표시되네요.



 위 상태에서 파일 확장자를 숨기고 싶다면, 다시 우클릭해서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우클릭 메뉴에서 [파일 확장자 표시 / 표시 안 함(I)] 메뉴를 제거하고 싶다면 압축파일내에 포함된 "기본값 복원" CMD 파일을 실행하시면 되구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위 파일을 이용해서 우클릭 메뉴에 관련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운영체제(OS)는 비스타와 윈도우7 입니다. XP 에서는 안되니까 사용하지 마세요. 요청에 의해 만들긴 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편리해서 흡족하네요 ㅎㅎ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