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10 5G 리뷰 : 4G 모델과 차이, 블랙 vs 실버 비교

아직 부족한 점이 없진 않지만.. 5G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적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그 시작을 알리고 있는 스마트폰이 바로 '갤럭시 S10 5G'인데요. 여러가지 이유에서 이 기기를 고민하는 분들 많으실 줄 알아요. 네트워크 자체에 대한 궁금증부터 이 단말기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까지..

​본문에서는 갤럭시S10 5G 모델이 기존 LTE 모델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단하게 짚어보면서, 마제스틱 블랙과 크라운 실버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색상 비교도 간단히 전해드리려 합니다.

가장 먼저 '디자인'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전반적인 외형은 기존 갤럭시s10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다른 부분이 눈에 띄어요. ▼

5G 모델은 화면 크기가 6.7인치인데요. 기존 4G 모델 가운데 가장 큰 것이 갤럭시S10+ 였죠? 그게 6.4인치인데 그 녀석보다 좀 더 큰 걸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화면 크기가 커지다 보니 부담이 되지 않냐 하는 분들도 있는데.. 막상 손에 쥐었을때 그렇게 불편하다던지 하는 느낌은 없습니다. 그래도 뭔가 불안하다 하는 분들은 주변 대리점 같은데 가서 먼저 만져보시고 선택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크기가 더 커졌음에도.. 기존 녀석들 보다 한 손에 쥐었을 때 측면 버튼부가 훨씬 더 쓰기 편한 위치에 자리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건 참 좋네요. ▼

측면부 말을 해서 좀 더 짚어 보면.. 프레임 처리가 다른 것도 눈에 들어오네요. 기존 것들은 그냥 일자였는데 5G 모델은 버튼부만 두껍고 다른 곳은 얇게 처리가 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게 손 끝 감각이 예민하신 분들은 생폰을 쥐었을 때 약간 날카롭게 거슬리는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거 같긴 해요. ▼

카메라도 달라졌습니다. MWC19 당시에도 소개드렸었고,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 듯 한데.. 전후면 카메라에 ToF 카메라가 추가되었습니다. ▼

뭔가 하나라도 더 들어갔다는 건 이용자 입장에서 반가운 지점이죠? 하지만, 이런 이유로 앞뒤 카메라 모두가 예전보다는 다소 흉측해진 느낌은 있네요 ^^;; 이걸 커버할 수 있는 배경화면을 찾는 게 또 하나의 숙제가 아닌가 싶기도..

참고로, ToF 센서 들어가는 부분을 이야기 하고 나서 전면 얼굴인식에 대해서 물어 보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기능 자체가 있긴 한데.. LG G8 같은 그런 건 아닙니다. 예전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어서 보안성은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네요. ▼

이 외에도, 배터리가 4500mAh로 늘어났습니다. S10 플러스 대비 400mah 더 늘어났는데.. 배터리 테스트 하기가 무섭네요. ▼

여담이지만, 25W 고속충전이 지원되는 것도 반가운 변화입니다. 아무튼, 이런 것들이 영향을 미쳤는지 무게는 198g입니다. 분명 묵직하긴 하지만 나름 무게 중심이라 해야할까요. 그런 게 균형감이 있어서 손에 쥐었을 때 불편은 덜 하네요. ▼

지문인식 위치가 조금 더 올라간 것도 눈에 띕니다. 그리고 혼자 착각인지 모르겠지만, 지문인식 자체도 기존보다 훨씬 더 잘 되는 느낌이네요.

마지막으로, 가장 큰 차이라면 역시나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부분이겠죠? ▼

물론,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커버리지라던지 이런 측면에서 아직 아쉬움이 큰 건 사실입니다. 이걸 실질적으로 체감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 보니 더더욱 말이죠.

그렇지만, 이 녀석의 기변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짧게 정리하자면… 전용 요금제 가입까지 마쳐야 제대로 5G 네트워크 및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제가 메인 회선으로 쓰는 통신사를 기준으로, SK텔레콤은 5G 전용요금제를 '5GX 플랜'이라는 이름으로 선보였는데요. 기본적인 구성은 아래 도표를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판단되네요. ▼

저는 이 중에 특별한 혜택이 담겨 있는 프라임 요금제를 선택해 개통을 해 보았습니다. ▼

플래티넘과 프라임 요금제 경우 ​T멤버십 VIP 적용이 되면서, FLO / POOQ 콘텐츠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평소 콘텐츠 감상 빈도가 높은 분들에게 꽤 어필이 되지 않을까.

게다가, 저처럼 웨어러블 기기 등을 쓰는 분들이라면 스마트워치 / 태블릿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도 한데요. 플래티넘은 2회선, 프라임은 1회선을 무료 적용 받을 수 있어요. ▼

또, 5GX 플래티넘과 프라임 요금제는 옥수수(oksusu) 5GX관, VR콘텐츠, VR팩, 게임팩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한시적이긴 하지만 말이죠. ▼

개인적으로 가장 큰 아쉬움은.. 가격 경우에는 기존에 쓰던 것과 비슷해서 크게 아쉬운 체감은 없지만. '5G 데이터 함께쓰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회선 당 5000원을 추가해야 하는 점이 큰 단점으로 다가오네요. 기존에는 태블릿 셀룰러 모델과 서브용 스마트폰 즉 2회선을 추가 요금 없이 이용했었는데.. 이제는 이럴 경우 1만원을 더 내야 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끝으로, 아래는 마제스틱 블랙과 크라운 실버 모델을 나란히 두고 비교해 본 장면입니다. ▼

아래 영상과 함께 보시면 어떤 느낌 차이가 있는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

지금까지 갤럭시S10 5G 모델과 이를 이용하면서 알아두면 좋을 정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아직까지 5G 네트워크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부분 탓에 기변을 포함해 요금제 변경에 대해 아쉬움을 말하는 분들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저 역시 일반인 입장에서는 분명 너무 이르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주어지는 혜택 등까지 고려해서 자신에게 나름대로 메리트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이번 기회를 잘 노려보는 것도 어떤 의미에서는 괜찮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니 여러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잘 고려해서 기변 등을 고민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추후 갤럭시S10 5G를 포함해서 5G 관련 콘텐츠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소개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