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을 하기 위해 이런저런 테스트를 하거나 관련 스크린샷 이미지를 준비하기 위해 저는 주로 가상머신(VMware)를 이용하는 편인데요. 저와 유사한 주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대부분의 분들이 그럴겁니다. 그런데 간혹 USB 로 부팅해야 하는 내용을 다룰 때 VMware 에서는 제약이 많습니다. VMware 자체적으로는 USB 부팅이 어렵다는 점인데요. 포털사이트 등에서 검색해보면 디스크관리를 이용하여 연결하고 VMware BIOS 에서 설정해서 어떻게 사용하는 방법들도 있던데... 얼추 듣기만 해도 난해하고 번거롭죠? 간단하게 VMware 에서 USB 로 부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VMware 에서 USB 로 부팅하기

 먼저, VMware 에서 USB 로 부팅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가 있습니다. "PLoP Boot Manager" 라는 건데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 출처 : http://www.plop.at/en/bootmanagerdl.html


 이제 위 파일을 이용해 가상머신에서 USB 로 부팅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 VMware 를 실행 후 원하는 환경에서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를 실행합니다.



▼ 하드웨어(Hardware)탭에서 몇가지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CD/DVD 메뉴를 선택 - 우측의 Connection 항목에서 Use ISO image file 메뉴를 체크 - 위 압축파일의 내부 내용 중 "plpbtnoemul.iso" 를 연결합니다.



▼ 다음으로 USB Controller 메뉴를 선택 - 우측에서 [Show all USB input devices] 를 체크합니다.



▼ 이제 USB 를 포트에 꽂은 후 VMware 에서 부팅을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터 중요한데요. VMware 부팅 초기화면에서 "F2" 연타 신공을 발휘하여 VMware BIOS 로 들어가야해요 ^^ 그리고 Boot 메뉴에서 부팅 1순위에 [CD-ROM Drive] 를 설정하고 저장 후 종료를 합니다.



▼ 그럼 위에서 연결한 "plpbtnoemul.iso" 를 이용해 부팅이 되는데요. 아마 이 상태에서 메뉴에 보이는 USB 를 클릭 - 부팅을 시도하면 USB 를 인식하지 못해 에러가 나올 겁니다. 우측 하단에 Status Bar 를 보시면 "Ours USB 대용량 저장 장치" 라는 아이콘 보일텐데요. 우클릭 후 Connect 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USB 를 인식하며 아래 사진처럼 장치 아이콘이 활성화될 겁니다.



▼ 가상머신이 USB 를 제대로 인식했다면... 좌측 상단에 보이는 메뉴 중 USB 를 선택! 그럼 USB 를 통해 부팅이 이뤄집니다.



▼ VMware 에서 USB 를 이용해 부팅 중인 모습입니다.



 PLoP Boot Manager 를 이용하면 이처럼 나름 간단하게 VMware 에서 USB 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USB 가 제 속도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막상 테스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부팅하는 과정이 좀 느립니다 ㅠㅠ

 그래도 VMware 의 주 목적이 저처럼 테스트용이라면 크게 불편함은 없으실 듯 하네요. 테스트 목적 자체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으니까요. 여튼 이를 이용하면 USB 부팅 등 관련 과정을 굳이 실제 컴퓨터 환경에서 디카로 촬영하거나 하는 수고는 덜 수 있겠죠? ^^ 마지막으로 혹시 참고하실 분을 위해 알려드리면 본문에서 테스트한 VMware 의 버전은 7.0.1 build-227600 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