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tv 새로운 UI 업데이트, 개편 눈길!

과거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서비스가 정해진 틀 안에서, 주어지는 기능들만 활용해야 했던게 사실입니다. 물론, 지금도 기본적인 틀은 정해져 있지만 천편일률적인 사용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이 점차 강해지고 있죠?

개성이 중시되기도 하지만, 자신의 환경에 맞는 설정조차 불가능한 기기 또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아쉬운 목소리가 많은데요. 인터넷TV 대표주자 가운데 하나인 ‘SK브로드밴드 B tv’는 최근 고객별 미디어 소비 성향 데이터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문자 그대로 이용자 중심의 개편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8월 16일부터 새로운 홈 화면(UI 5.0)이 도입되고 있는데요. 새롭게 변한 업데이트가 어떤 특징을 갖는지, 그리고 실제로 접해 본 소감은 어떤지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일단 B tv 기존의 사용자라면 홈 화면 → 설정 → 시스템설정 → S/W 업그레이드 를 클릭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잘 못하시겠다면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 106으로 문의하셔서 업데이트 안내를 받으시면 되고요!

업데이트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에서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건, 위에서 잠깐 말한 것처럼 B tv 홈화면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설정해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크게 3가지 옵션이 주어지는데요. ‘B tv 홈, 실시간 TV, 키즈 채널’이 있는데, 이는 ‘My > 설정 > 사용자 맞춤 설정’ 순으로 이동하면 변경할 수 있어요.

3가지 홈 화면을 메인으로 할 수 있다는 건 알겠는데, 그럼 이 각각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먼저, ‘B tv 홈’은 영화, TV다시보기 등 VOD를 주로 보는 고객에게 보여지는 홈화면으로 텍스트 메뉴가 아니라 콘텐츠의 포스터를 블록식으로 구성한 메뉴가 나타나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주 시청한 콘텐츠, 추천 콘텐츠 등 나에게 필요한, 그리고 꼭 맞는 콘텐츠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만족감이 크게 다가올 듯 싶더군요. 처음 화면부터 자주 이용하는 몇 개의 메뉴만 노출되어 보기가 한결 편해졌습니다.

‘키즈 채널’로 홈화면을 설정하면 어린이가 있는 집을 위한 이렇게 키즈맞춤 콘텐츠가 있는 화면이 등장하고요. VOD 대신 실시간 채널 위주로 보는 사람들은 ‘실시간 TV’로 홈화면을 설정하면 콘텐츠 메뉴 없이 실시간 채널 화면을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즉, 방금 말한 것처럼 집집마다 모두 똑같은 홈화면이 아닌, 각 가정마다의 사용 방식에 따라 그에 맞는 맞춤형 화면이 보여진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 할 텐데요.

특히 VOD를 많이 시청하는 우리집에서는 B tv 홈 화면을 설정해봤습니다. 기존처럼 찾기 어려운 트리 방식이 아니라 포스터로 보여지니 직관적이라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우리 집 시청 행태와 꼭 맞는 홈화면이 아닌가 싶네요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영화와 방송을 이렇게 추천해서 보여줍니다.

자주 쓰는 메뉴와 추천 메뉴가 상위 노출되어 홈 메뉴 화면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은 지점이었습니다.

모든 메뉴를 거칠 필요 없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 중심으로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고, 시청한 메뉴와 유사한 메뉴가 맞춤추천되어 이용자가 좋아하실만한 메뉴를 편리하게 둘러볼 수 있거든요.

그리고 콘텐츠를 많이 시청 하다 보면 B tv가 우리집 시청 패턴을 스스로 파악하고 자주 찾는 영화나 프로그램을 모아서 보여주는데요~ ‘우리집에서 자주 찾은 영화시리즈’나 ‘우리집에서 자주 찾는 TV다시보기’ 이런 식으로 떠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상으로 한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종종 언급하는 것처럼, 저 같은 경우 미드를 비롯해 영화 등을 감상하는 걸 상당히 즐겨하는 편인데요. 홈 화면을 설정한 상태에서 영화.시리즈 탭으로 이동하면 영화만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네이버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를 둘러볼 것 없이, 상세 화면의 풍성한 정보들이 어떤 영화 등을 감상할지 그 선택을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굉장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탐정을 선택했더니 맨 위에는 감상포인트가 뜨고 그 아래 줄거리까지 확인할 수 있네요.

B tv에서는 감상포인트와 함께 포스터만 클릭하면 씨네21, 왓챠, 전문가 평점부터, 관람객 평점까지 다양한 리뷰 정보 뿐 아니라 예고편, 스틸컷은 물론 영화 속 배우가 출연했던 다른 작품들까지 찾는 정보들이 다 나와 있다 보니 굳이 포털 검색까지 갈 필요가 없어 좋더군요~ ▼

 
 

이 밖에도 홈 비디오 영상 최신 기술 HDR10+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영상미를 높이고, 방 안을 채우는 다차원 서라운드 사운드 Dolby ATMOS 역시 도입되어 있다는 점은, 왜 앞서 콘텐츠 감상 시 만족도가 높다 했는지 충분히 이해가 되는 지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기다릴 필요 없이 영화의 시작점으로 바로 이동하는 도입부 건너뛰기, 방향키를 사용해 다국어 자막, 자막 싱크 등 시청 중 자막 변경이 가능한 점 등 편의성을 높인 개선도 눈에 띄네요.

지금까지 포스터가 가득한 메뉴 구성으로 감각적인 인터페이스 기반의 직관성까지 높인 홈화면으로 즐거움을 높인 B tv UI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SK브로드밴드 B tv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그리고 기존 대비 좀 더 향상된 경험을 이어가고 싶은 분들이라면 만족도가 높은 변화가 아닐까 싶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