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의 사용자 폴더에 있는 다운로드 폴더 등 몇몇 폴더의 아이콘이 일반 폴더처럼 변하고, 폴더명도 영문으로 바뀌었다. 폴더명은 직접 한글로 변경했는데... 아이콘을 찾기가 쉽지 않다.  간단하게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 윈포 쪽지

 윈도우7 의 사용자 폴더에는 아래 사진처럼 "특수" 폴더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특수 폴더란 일반적으로 보이는 폴더와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해당 폴더를 대표하는 아이콘을 가지는 녀석들을 부르기 편하게 명한 것입니다  ^^ 아이콘만 봐도 그 폴더의 특징이 바로 드러나죠?



 그런데 윈도우7 을 사용하시다보면... 특히, 숨김 파일과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을 보이게 설정하고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어느 순간 폴더명이 영어로 표시되거나 특수 폴더 아이콘이 일반 폴더 아이콘처럼 보이는 경우를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영문판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폴더명이 변하는 건 못 느끼시겠죠? ^^ 아래 사진을 위와 비교해보면 "바탕 화면" 폴더와 "다운로드" 폴더의 이름과 아이콘이 변했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각 폴더들속에 포함된 "Desktop.ini" 파일이 손상되거나 삭제되면 이런 현상을 보이는데요. 단순히 Desktop.ini 파일이 삭제만 되었을땐 한글판 경우 폴더명이 영어로만 변하더군요. 질문하신 분처럼 폴더 아이콘이 변하는건 겪어보지 못했지만... 아무튼 폴더 속성에서 폴더 아이콘을 변경하거나 직접 폴더명을 원래대로 변경해주셔도 되겠지만, 몇몇 특수 폴더는 속성에서 폴더 아이콘을 변경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은 아이콘들을 찾는 것이 간단하지도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그나마 간단하게 되돌릴 수 있느냐...

 Desktop.ini 만 해당 폴더에 맞춰서 생성해주면 바로 해결이 됩니다. 그런데 이 파일의 값이 각 폴더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Desktop.ini 파일은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과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을 보이게 설정하셔야 보입니다.




특수 폴더의 Desktop.ini 생성하기

 평소에 vmware 등을 통해 윈도우7 을 설치하고 여러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간단하게 해결하겠지만, 보통 vmware 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드물죠?  사용하시더라도 대부분이 윈도우7 에서는 XP 때문에 사용하실 겁니다. 그래서 사용자 폴더의 각 폴더에 속하는 Desktop.ini 파일의 값을 아래 텍스트 파일에 담았습니다. 이제부터 아래 텍스트 파일을 이용해 특수 폴더 아이콘, 폴더명을 원래대로 되돌려 볼게요~ 여기서는 다운로드(Downloads) 폴더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메모장에 "다운로드" 폴더에 해당하는 값을 복사 / 붙여넣기 후 "Desktop.ini" 로 저장 - ini 파일의 경로는 복구할 폴더로 설정합니다.



▼ 새로 생성한 Desktop.ini 파일을 선택 - 우클릭 - 속성 - "읽기 전용", "숨김" 항목 체크 - 확인.



▼ 탐색기를 다시 실행하거나 F5 로 새로고침을 해서 확인해보세요. 원래대로 표시될 겁니다.



 주의하실 점은 혹시 질문하신 분처럼 수동으로 직접 폴더명을 변경했다면, 아이콘은 원래대로 돌아오지만 폴더명은 변경한 그대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본문처럼 아무런 조작도 안한 상태에서 desktop.ini 파일을 제대로 생성해 줄 경우 폴더명도 한글로 제대로 표시되고, 아이콘도 원래 아이콘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직접 폴더명을 원래 상태와 똑같이 수정했다면 문제될 건 없겠네요 ^^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