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핑을 하다가 정말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는 정보를 접하시면 어떤 식으로 스크랩 혹은 메모를 하시나요? 스크린샷, 메모장에 복사. 즐겨찾기 등등 개개인마다 그 방법은 다양할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스크린샷 혹은 메모장(TXT)을 주로 이용했었는데, 최근 이 두 방법 대신 윈도우7 에 내장된 기능을 이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스크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7 에는 내장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지만 XP 이상 OS 에서 모두 활용가능합니다. 저도 파코즈에서 알게된 정보인데요. 바로 XPS 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XPS 문서란?

 제가 스크린샷과 메모장을 이용하다가 바꾸게 된 이유는... 스크린샷은 내용을 간단하게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보관하며 참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긴 명령어 등에 대해서는 일일히 이미지 파일을 보고 타이핑을 해야하는 단점이 컸습니다. 대신 메모장은 원하는 부분을 복사 - 붙여넣기 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메모장내에 이미지 파일을 함께 저장할 수 없다는 단점이 크게 다가왔구요. 그런데 XPS 를 이용하니 위 2가지 장점을 모두 살리면서 단점은 사라지더군요. 

 우선은 윈도우7 을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고, XP 유저분들을 위한 설명은 그 아래에서 하겠습니다.



XPS 이용해서 스크랩하기

▼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드래그 - 우클릭 - "인쇄" 선택
※ 원하는 정보 드래그 - "Ctrl + P" 를 누르셔도 됩니다.



▼ 인쇄창에서 'Microsoft XPS Document Writer' 항목 선택 - 페이지 범위에서 "선택 영역" - [인쇄 버튼] 클릭


 페이지 범위를 모두 혹은 IE 도구모음탭에 있는 프린트 아이콘을 클릭해서 페이지 전체를 XPS 로 스크랩할 경우... 페이지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내용이 일그러지거나 깨져서 표시됩니다. 참고하세요.

▼ '다른 이름으로 파일 저장'창이 뜨면,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을 해주세요.



▼ 저장한 XPS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열어 본 모습입니다. PDF 파일을 Adobe Reader 로 보는 것과 유사하죠? 머리말에는 해당 게시글의 타이틀이 꼬리말에는 해당 게시글의 주소가 표시되서 참고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내부 내용은 드래그가 가능합니다. 즉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만약 명령어 등을 참고해야 할 경우 드래그래서 복사 - 붙여넣기 하시면 된다는거죠.



 사용하면서 아쉽다 싶었던 점은 위 사진을 보시면 Clip.exe 파일이 링크로 표시되죠? 하지만 클릭이 되는건 아닙니다 ^^;; 링크까지 가능하면 좋았겠지만 인쇄 개념이라 그런지 그런건 안되네요 ㅎㅎ



XPS - XP 사용자의 경우

 XP 의 경우에도 위 방법대로 XPS 로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 XP 에서 XPS 파일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뷰어 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에 IE 로 파일이 열립니다. 즉, 다른 컴퓨터에서 만든 XPS 파일을 별도의 유틸 설치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본문 상단에서 'XPS 문서란?' 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NET Framework 3.0 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제대로 업데이트 등을 하셨다면 아마 3.5 가 설치되어 있을테니 무난하게 사용가능하실 겁니다. XP 로 테스트해보니 이상없이 스크랩, 파일 보기 등이 잘 되더군요 ^^

 만약 .NET Framework 3.0 이 설치되어 있는데도 XPS 가 안되는 등 문제가 있는 분은 아래 링크들을 순서대로 이용해서 OS 에 맞는 파일을 설치하고 다시 해보세요.

MSXML(Microsoft Core XML Services) 6.0
Microsoft XML Paper Specification Essentials Pack



XPS 관련 기타 참고사항

 윈도우7 XPS 스크랩 및 뷰어를 통한 실행이 안되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 에서 "XPS 뷰어", "XPS 서비스" 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 서비스 목록에서 [Print Spooler] 가 '사용 안 함' 으로 되어 있다면 수정해 주세요.



 본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웹서핑을 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스크랩하는 빈도가 높은 분들에게는 좋은 팁이 될 듯 하네요. 만약 드래그가 안되는 웹페이지면 어떻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 계실 듯 한데... 힌트는 'IE 만 브라우져는 아니다' 입니다~  저는 요즘 메모장 등에 스크랩하여 보관하고 있어서 아쉬웠던 내용들을 다시 XPS 로 스크랩하고 있답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