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VHD 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윈도우7 유저의 1%정도는 되려나요? ^^;; 제가 아는 분들은 근 10명인데... 뭐 아무튼 이 포스팅은 그 소수의 분들에게 유용할만한 내용입니다. 그러고보니 VHD로 백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그런 분들에게도 좋겠네요. 여담이지만 사실 아래에 소개할 내용을 이미 포스팅했었다고 착각하고 있었답니다 ㅎㅎ 문득 VMWARE 에서 뭐 좀 테스트하려고 블로그에서 찾는데 없어서 당황했다는... 그래서 어제 PiPS 님과도 트위터에서 말했지만 메모를 해야되나봅니다.



 각설하고, 윈도우에 부팅한 상태에서 VHD 파일을 연결할 일이 있으면 보통 디스크관리(diskmgmt.msc)를 이용해서 VHD 연결 - 찾아보기 등의 과정을 거치시죠? 이런 과정을 우클릭 메뉴를 이용해서 한번에 연결하고 분리할 수 있게 하는 유틸이 있습니다. "VHD Attach" 라는 녀석인데요. VHD 로 백업한 파일을 열어서 필요한 자료를 꺼내올 경우, 다른 VHD OS 에 포함되니 자료를 복사해오고나 사용할 경우 등등 제법 유용하고 편리하네요  홈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윈도우7 과 서버 2008 R2 에서만 작동한다고 합니다.

▶ 홈페이지 : Medo's Home Page :
VHD Attach




VHD Attach 사용법

▼ 위 파일을 설치 후 VHD 파일을 선택 - 우클릭 - "Attach" 클릭



 Attach 메뉴를 선택하면 지정한 VHD 파일이 현재 윈도우에 지정되지 않은 드라이버명으로 열리게 됩니다. 분리하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연결했던 VHD 파일을 선택하고 우클릭 - Detach 하면 되겠죠? 

 간단하죠? 디스크관리창 혹은 명령프롬프트(CMD)를 이용해서 연결하고 분리했던 분들은 이용해 보세요 ^^  PE 에서도 작동하는 유사한 유틸이 있다면 좋을텐데... 아시는 분은 소개 부탁드립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