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오래전에 자녀들의 무분별한 컴퓨터 사용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을 위한 윈도우7 의 "자녀보호" 기능(참고)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7 의 자녀보호 기능은 컴퓨터 사용시간을 제한하고 게임 등 특정 프로그램 실행하는데 있어 관리자가 허용만 것만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7 의 '자녀 보호'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는 분이나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은 위 링크를 참고하세요.



 이 포스트에서 소개할 내용 역시 자녀를 보호하는 설정과 관련된 내용인데 어떤 것으로부터 보호를 하느냐?  Windows Live FSS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터넷에서 접근할 수 있는
"유해 사이트" 로부터 보호를 합니다. XP 이상 운영체제에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한데 MSN, Hotmail, Live ID 등 계정만 있으면 됩니다. 이번에는 오랜만에 XP 환경에서 테스트한 사진들로 소개를 할게요.

▶ 출처 : http://windowslive.msn.co.kr/im/servicedown/down_packfamilyprotective.asp




프로그램 설치 / 설정 방법

▼ 설치 파일을 실행 후 "가족 보호 설정" 을 체크하고 설치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 설치를 완료한 후 "Windows Live 가족 보호 설정" 을 실행합니다.



▼ 가족 보호 설정 실행을 위해 ID 와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 로그인을 하면 현재 운영체제에 존재하는 계정들이 표시되는데, 모니터링할 계정을 체크합니다.
※ 여기서는 <테스트> 계정이 자녀들만 입장할 수 있는 계정이라고 가정하고 보여드립니다.



▼ 계정에 적합한 보호 설정을 적용할 회원 계정을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



▼ 설정이 끝나면 지정한 계정에 대한 웹 필터링과 인터넷 사용 기록 보관이 시작됩니다.




보호 설정된 계정에서 유해 사이트에 접속하면...??

▼ 재부팅 후 <테스트> 계정으로 진입하면 트레이 아이콘과 함께 "가족 보호 설정" 시작된다는 메시지창이 보일 겁니다.



▼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사이트에 접속시 아래와 같이 페이지가 차단된다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만약 자녀가 사용 중 해당 사이트 접속을 허용해 달라고 '메일로 요청' 메뉴를 선택하면 "가족 보호 설정" 실행시 로그인했던 계정으로 승인요청 메시지가 날아옵니다 ^^ 좀 더 아래에서 사진 중 일부분에 포함된 내용이니 그때 잠깐 언급하겠습니다. '직접 요청'은 말 그대로 직접 로그인해서 허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구요.

[참고]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유해하지 않은 사이트도 위 사진처럼 표시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 그리고 테스트해보니 몇몇 블로그 등등이 그랬습니다. 그런 부분은 웹 필터링에서 해당 주소를 허용해 주면 해결됩니다. 웹 필터링에서 변경하는 방법은 좀 더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지정한 계정에서의 인터넷 사용 기록 등 보기

 위에서 지정한 계정의 인터넷 사용 기록이 보관된다고 말씀드렸죠?

▼ 트레이 아이콘을 우클릭 - "가족 보호 설정 웹 사이트로 이동"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로그인~



▼ 보호 설정을 지정한 계정의 '인터넷 사용 기록' 메뉴를 클릭
※ 승인요청 부분에 보시면 '1개의 요청' 이라고 있죠? 이게 위에서 말씀드린 "메일로 요청" 시 날아오는 메시지입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 보호 설정을 지정한 계정을 제거하거나 새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들을 잘 살펴보시고 관련 기능을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 보호 설정한 계정에서 접속했던 웹 주소와 함께 시간대까지 표시가 됩니다.



 좀 살벌하죠? ^^;;; 연령대에 접해서는 안 될 내용을 접했는지 등 평소에 뭔가 미심쩍은 부분이 있었다면 나름 시원하게 파악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성인이 되면 실컷 볼 수 있느니... ㅎㅎ



웹 필터링 설정하기


 전혀 유해하지 않은 사이트도 간혹 차단이 된다고 말씀드렸죠?? 그런 사이트는 '메시지 요청' 등으로 허용할 수도 있지만 미리 접속할 수 있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지정한 계정에서 "웹 필터링" 메뉴를 선택 - 허용할 웹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허용] 버튼 클릭. 그리고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변에서 보니까 맞벌이를 하는 부모님들이 특히 이런 문제로 고민을 많이 하시더군요. 자녀들의 무분별한 인터넷 사용이 걱정되거나 평소에 고민을 하셨던 분들에게 유용한 유틸이 될 듯 합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