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윈도우7 을 사용한다. 탐색기 또는 디스크관리창에서 볼륨명을 변경하려고 하는데 속성창에서 원하는 볼륨명을 입력해도 변경이 되지 않고 '로컬 디스크' 로만 표시가 된다. 변경하는 방법은?" - LiveREX 블로그 댓글


 사실 오늘은 포스팅을 안하고 그냥 쉬려고(?) 했었는데 질문주신 분이 있어서 바로 답변 포스팅합니다. 질문하고 기다리는 입장이 어떤건지 잘 알기 때문에... ^^

  디스크 드라이브 볼륨명? 말로 길게 설명드리는 것보다 사진으로 한방에 설명드릴 수 있을 듯 하네요. 아래 사진 보시면 C 드라이브가 'Windows Se7en' 이라고 표시되는거 보이시죠? 고것이 볼륨명입니다 ^^ 기본적으로는 E 드라이브처럼 '로컬 디스크' 라고 표시가 되죠.



 보통 위와 같이 볼륨명을 설정해주고 싶으면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한 후 우클릭 - 속성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혹은 디스크 선택 후 F2 를 눌러 이름변경으로도 가능하구요. 그런데 정확히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간혹 특정 드라이브가 볼륨명이 변경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군요. 참고로 저는 아직까지 이런 경우를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 



 이렇듯 볼륨명이 변경이 되지 않을 때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는 편법(?)이 있어 알려드릴게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인데요. 편하게 적용하실 수 있게 CMD 파일로 스크립트를 짜봤습니다. 비스타에서는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XP 에서는 이 방법이 안되니 참고하세요.

 아래 명령프롬프트(CMD)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디스크 드라이브 볼륨명 변경하기

▼ 1번 선택 - 변경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명과 원하는 볼륨명을 입력합니다.



▼ 탐색기를 다시 열어보면 혹은 열어둔 탐색기에서 F5 를 눌러 새로고침을 해보면 볼륨명이 변경되어 있을겁니다.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다시 기본값. 즉, 지정한 볼륨명에서 '로컬 디스크' 로 바꾸시려면 CMD 파일을 실행 후 2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의] 속성창에서 볼륨명이 변경되어 이미 이름이 지정되어 있다면 변경이 안됩니다.
 위 사진을 기준으로 'Windows Se7en' 으로 볼륨명이 지정된 C 드라이브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해도 변경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속성창에서 지정한 것이 기본으로 보여지더군요. '로컬 디스크' 라고 표시된 상태에서만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속성에서 변경된다면 이 방법을 쓸 일도 없겠지만...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설정하기

 이건 그냥 참고하시라고 적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면...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DriveIcons 라는 키를 생성, 그 아래에 디스크 드라이브명을 키값으로 생성합니다. 그리고는 다시 그 아래에 DefaultLabel  키를 만든 후 기본값의 데이터에 원하는 볼륨명을 입력하면 끝!



 나름 간단하죠?? ^^ 윈도우7 을 사용하시면서 혹시 볼륨명 변경이 안된다면 위 방법으로 해결해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