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웹서핑을 하다보면 URL을 올려두고 참고하라는 글을 자주 볼 수 있는데... 링크가 아니라 텍스트로 게재되어 있어 복사, 주소창에 붙여넣기하는 과정이 꽤 불편하다. 블록지정하고 우클릭하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 기능이 있던데 IE 에서는 어떻게 하는가?" - LiveREX 블로그 방명록


 위 내용은 제 블로그 방명록에 어떤 분께서 질문하신 내용입니다. 위에서 질문을 주신 기능은 "슈퍼 드래그 & 드롭" 이라고 하는데요.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및 크롬 플러스 등에서는 저 기능을 쉽게 추가 혹은 내장된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익스플로러(IE)만 사용해 보신 분들은 사실 저런 기능을 생각도 못해보셨을 거라 짐작되네요. 



 브라우저의 속도 등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하고... 파폭, 크롬 등을 사용하다가 익스플로러를 사용해보면 대부분 극히 불편하다고 느끼실 겁니다. 마우스 제스처 기능, 슈퍼 드래그 기능, 광고 차단, 다운로드 이어받기 등과 같이 빠르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기능에 익숙해지시면 말이죠 ^^;;;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도 방금 말씀드린 것과 같은 편리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IE7Pro" 라는 툴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이름은 IE 7 이라고 되어 있으나 IE 8 에서도 제대로 작동합니다 ^^ 관련해서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듯... 본문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IE 8)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 http://www.ie7pro.com/?language=kr



◀ 위 파일을 설치하셨다면, 익스플로러를 실행해 보세요. 그리고 도구 버튼을 클릭해서 보시면 IE7Pro PreferencesIE7Pro Grab and Drag 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다른 기능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IE7Pro Grab and Drag 에 대해 먼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이 메뉴를 클릭하시면 마우스 포인터가 손바닥 모양으로 변할텐데요. 손바닥 모양 상태로 웹페이지에서 클릭 후 드래그를 하시면 해당 페이지를 잡아서 움직이게 됩니다. 약간 억지스럽게 비유하자면... 요즘 대세(?)인 터치 기능과 유사하다고나 할까요 ^^;;; 위 메뉴를 다시 클릭하시면 원래대로~ 뭐 특이한 기능은 아니지만 스샷에 포함된 기능이다 보니 살짝 설명드렸습니다.

 IE7Pro Preferences 는 말 그대로 IE7Pro 에 대한 설정입니다. 이글에서 중점적으로 다룰텐데요. 기능이 워낙에 많다보니 여기서는 활용하기에 좋은 기능 몇 가지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건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IE7Pro Preferences 메뉴를 위와 같이 선택하셔도 되고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상태에서 "Ctrl + F7" 을 누르셔도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보이는 화면인데요. 아래는 제가 IE7Pro를 사용하면서 설정한 내용이라 기본값과는 다릅니다. 붉은색 음영으로 표시한 기능에 대해서만 소개를 할텐데요. 나머지는 한글이니까 직접 설정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되실 겁니다.



 위 항목 중 "광고 차단" 을 체크하시면 네이버 등에서 보이는 현란한 광고가 싹 사라지게 됩니다. 광고를 차단하면 어느정도 인터넷 속도 향상을 체감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IE 가속기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다룰테니 여기서는 패스하고, 미니 다운로드 매니저에 대한 소개는 바로 아래에...



미니 다운로드 매니저

 위 사진에 "미니 다운로드 매니저" 라는 항목 보이시죠? 기본적으로 IE 에서는 다운로드 도중에 오류 등의 이유로 다시 받는 경우가 생기면 이어받기가 안되는게 단점입니다. 느린 다운로드 속도에 꽤 받아뒀는데 다시 받아야 되는 경우가 생기면 그 짜증이란 ㅠㅠ  IE7Pro 을 설치하시면 MiniDM 이라는 녀석으로 다운로드가 되는데요.

 다운로드 도중에 끊겨서 다시 받더라도 이어받기가 됩니다 ^^ 근데 다운로드 받을 때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게 단점인데, 옵션에서 아래 표시해둔 부분과 같이 설정하시면 다운로드 즉시 창이 자동 종료됩니다. 디렉토리 등 세세한 설정은 각자에 맞춰서 해주시면 되겠죠? 혹시 직접 MiniDM 창을 열고 싶으시다면 'Ctrl + Shift + D' 를 눌러주세요. 그 외 단축키가 궁금하신 분은 설정창에서 '단축키' 메뉴를 이용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슈퍼 드래그 & 드롭

 탭설정 항목은 직접 만져(?)보시구요~ '슈퍼 드래그 & 드롭' 항목이 질문하신 분이 말씀하신 기능입니다. 웹페이지에 작성되어 있는 URL 을 드래그하신 후 살짝 옆으로 던져주시면 드래그한 주소로 이동합니다. 단어를 드래그한 후 던지면 해당 단어에 대한 검색이 되구요. 그리고 밑줄친 부분을 보시면 'Shift + 드래그'시 아래 지정된 경로에 이미지가 자동 저장된다고 되어 있죠? 이 기능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글로만 봐서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슈퍼 드래그 & 드롭



[참고] 위 영상을 보시면 검색이 구글에서 되죠?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네이버를 등록하고자 하신다면 아래 '검색엔진 등록' 을 펼쳐서 참고하세요.



마우스 제스처

 이 기능은 워낙에 유명하니 많이들 아실 겁니다. 우클릭 후 지정된 제스처를 취하시면 관련된 동작이 이뤄지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웹서핑 중 우클릭, 그리고 ← 방향으로 움직이면 페이지가 뒤로 이동합니다. 모르겠다는 분들은 직접 해보시면 바로 이해되실 겁니다 ^^




주소 애칭
 
 이 기능은 주소창에 지정한 애칭. 즉, 지정한 값을 입력하면 새탭에서 등록된 주소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아래 사진을 기준으로 저 같은 경우에는 주소창에 '1' 을 입력하면 제 블로그로 이동하는거죠. 참고로 웹페이지에서 F4 를 누르면 주소창이 활성화 되는데 지정한 애칭을 눌러주면 마우스 한번 안쓰고 원하는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가 있는거죠.




IE 가속기

 페이지를 빨리 불러오기 위해 DNS 등을 미리 읽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겠던데... 네트워크가 느린 곳에서는 꽤 체감이 있다고 하더군요.




 내용이 너무 길어질 듯 하여 최대한 간략하게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면서 활용하면 좋을 편리한 기능 중심으로 알려드렸는데요. 설정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적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매우 다양합니다. 각자의 취향에 맞춰서 자주 사용할만한 기능을 지정,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