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제목 그대로 멀티부팅시 원하는 메뉴로 자동 부팅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XP 와 윈도우7 을 멀티부팅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평소 윈도우7 으로 부팅하여 컴퓨터를 즐기다가 특정 프로그램 등으로 인해 갑자기 XP 로 부팅을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시 시작' 을 이용해 재부팅하면 부팅 관리자에서 멀티부팅 메뉴가 보여지고 거기서 XP 에 해당하는 메뉴를 고른 후 부팅을 해야 하죠?  아래 사진은 소개드릴 유틸을 테스트했던 멀티부팅 메뉴구성 화면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멀티부팅을 하다보면 순간 깜빡하거나 하여 아무 생각없이 윈도우7 으로 다시 부팅하는 경우, 제한시간을 30초에서 보통 3~5초로 줄이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순간 메뉴를 선택 못하고 지나치시는 경우 등등 의도한대로 부팅을 못하여 짜증났던 경험 있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VHD 를 이용하다보니 OS 및 자동교체 PE 등 멀티부팅 메뉴를 4개로 하여 사용하고 제한시간을 3초로 해서 사용하는데 꽤 자주 그냥 지나쳐서 원하는 녀석으로 부팅을 못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ㅠㅠ 그럴때 마다 짜증이 ^^;;;; 사실 이 글에서 소개드릴 유틸도 결국은 제가 궁해서 찾다가 발견한 겁니다 ㅎㅎ

 바로 "iReboot" 이라는 녀석인데요. XP 이상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NET Framework 2.0 이상 설치)하며, 64비트도 호환합니다. 혹시 착각하실까봐 알려드리자면 이 유틸은 '처음' 부팅할 때 자동으로 부팅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부팅한 OS에서 멀티부팅 메뉴의 다른 OS로 부팅하고자 하는 경우 자동으로 가능한 유틸입니다.

▶ 출처 : http://neosmart.net/dl.php?id=11





iReboot 설치 / 사용 방법

 설치는 올려드린 파일을 이용하시면 간단한데... 설치시 부팅때마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게 할 것인지 선택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실행되는게 꺼려지신다면 아래 사진에서 밑줄친 부분을 체크해제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 유틸을 설치한 후 자동으로 실행될 경우 꺼려지는 원인이 메모리 사용량 때문이시라면 걱정안하셔도 될 듯합니다. 4MB 조금 남짓하게 차지하더군요. 참고로 윈도우7 에서는 작업표시줄(슈퍼바)에 고정해서, XP / 비스타는 빠른 실행메뉴에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더라도 손쉽게 실행하실 수 있겠네요.




 iReboot 설치를 완료하시면 트레이 아이콘에 프로그램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 아이콘을 우클릭 해보시면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구성되어 있는 멀티부팅 메뉴가 등록되어져 있습니다. 아래 표시해둔 부분을 보시면 제일 위에서 보여드렸던 멀티부팅 메뉴와 동일함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메뉴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방법은 2가지입니다.  멀티부팅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시작 메뉴에서 '다시 시작' 을 클릭하여 재부팅하는 방법, Reboot on Selection 을 선택 후 아래에 보이는 멀티부팅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법. 이 방법의 경우에는 Reboot on Selection 선택 후 멀티부팅을 원하는 녀석을 클릭하자마자 저절로 재부팅이 됩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재부팅을 하시면 부팅 관리자 화면을 거치지 않고 지정한 녀석으로 자동 부팅이 됩니다. 아래는 위 사진들 그대로를 동영상으로 설명한 것이니 참고하세요.




iReboot 설정 후 재부팅 영상

 


 제 블로그에 놀러오시는 분들 중에 VHD 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제법 많으신 걸로 아는데 VHD 자동교체 PE 로 자동 부팅하고자 할 때 등등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또한, XP - 윈도우7 등과 같이 멀티부팅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듯 하네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