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사용하시다 보면 한번에 복수의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Ctrl 을 누른 후 클릭을 하여 하나씩 추가하면서 선택하거나, Shift 를 눌러서 시작과 끝의 자료를 클릭해주면 그 사이의 내용들을 모두 선택해주죠. 보통 이렇게 많이 이용하실 겁니다. 전체 파일을 선택하실 때는 Ctrl + A 도 있을테구요.

 하지만 이런 식으로 다수의 파일들을 선택하며 클릭질(?)을 하다보면 자칫 드래그 등의 실수로 아래 사진처럼 복사본 파일이 생겨버리는 경우도 분명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이런 경우 참 난감하죠? ㅠㅠ 아래처럼 몇개 안되는 경우에야 금방 처리할 수 있지만 파일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처리하기가 난감하죠.




 윈도우7 에서는 이런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혹은 Ctrl, Shift 와 같은 단축키를 모르시는 분들도 쉽게 다수의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하실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체크박스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참고로 이 기능은 비스타에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탐색기를 열어주세요. 그리고는 구성 메뉴를 클릭 - "폴더 및 검색 옵션" 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폴더 옵션창이 열릴텐데요. 여기서 보기탭으로 이동한 후 고급설정 박스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확인란을 사용하여 항목 선택"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끝입니다. 간단하죠? ^^;;




 이렇게 설정을 하면 아래 사진처럼 마우스 포인터가 위치한 파일 및 폴더의 좌측 상단에 체크박스가 표시가 됩니다. 그 부분을 클릭하면 Ctrl 등과 같은 키를 누르지 않고도 다수의 파일을 선택하실 수가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뿐만 아니라 바탕화면에 있는 자료들, 프로그램 실행 후 파일 불러오기 등에서도 모두 적용이 됩니다.
 



 다수의 파일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런 방법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