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윈도우7 VHD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네요. 한동안 윈도우7 VHD 사용자가 급증하다가 요즘은 관련된 주제들이 시들해진감이 없지 않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VHD 로 윈도우7 을 이용하시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블로그 방문해 주시는 분들 중에도 몇몇분은 알고 있구요 ^^ 

 VHD 에 대해서 처음으로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짧막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가상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활용하는 개념입니다. 이렇게 활용했을 때 장점은? 사용자마다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같은 경우를 예로 들어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1초면 최적화 상태로 복구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저처럼 포스팅을 위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여러가지를 테스트를 하다보면 레지스트리 등에 그 흔적이 남게되고 하나하나 이런 과정이 쌓이면 레지스트리가 꼬인다거나 컴퓨터가 심히 느려진다거나 갖가지 문제가 생기겠죠?  물리적 디스크에 설치된 운영체제에서 이런 과정을 거친다면... 테스트시 뭔가 잘못되서 컴퓨터가 먹통이 될 때마다 포맷을 해줘야 할테구요. 또한, 포맷하게 되면 OS 설치부터 프로그램 설치, 내게 맞는 설정들... 몇 시간을 또 날려야하죠;;; 하지만 VHD로 윈도우7을 설치해서 활용하면 이런 걱정이 없습니다 ^^ VHD 와 관련된 내용들은 아래 소개해 드리는 글들을 참고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듯 하네요.

윈도우7 VHD 관련 참고글


 각설하고 이번에는 윈도우7을 VHD로 설치했을 때 그 크기를 늘이거나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VHD Resizer 라는 유틸을 이용할건데요. 이 유틸은 고정식 디스크 ↔ 동적디스크로의 변환과 VHD 크기의 "확장만" 가능합니다. 일부 글에서 축소가 된다고 소개하는 분들이 있던데... 쩝;;;; 그래서 아마 VHD Resizer 를 사용한다고 해서 이 내용도 엉터리아닐까 생각하신 분들 계실텐데... 정확히 말씀드리면 "디스크 관리"와 "VHD Resizer" 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VHD Resizer 가 용량을 인식할 때 미할당 공간은 인식하지 않는 점을 보고는 착안(?)해낸 방법입니다. 어떻게보면 편법인 셈이죠. 하지만 VHD 를 동적 형식으로 구성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고민하던 것 중 하나인 VHD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가능하다는 걸 알려드리는 것이니 관련해서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분명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은 줄이는 방법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테니 여기서는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원리니까요 ^^;; 지금부터 방법을 소개드릴게요.



 
 먼저, 윈도우키 + R 을 눌러서 실행창을 여신 후 diskmgmt.msc 를 입력하여 디스크 관리창을 열어줍니다. 시작 - 컴퓨터에서 우클릭 - 관리 클릭 - 좌측 트리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선택해 주셔도 됩니다. 디스크 관리창을 여셨으면 크기를 줄이고 싶은 VHD 를 연결해 줍니다. 혹시 현재 부팅해서 사용중인 VHD 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PE로 부팅하여 다른 파티션에 복사하니 수 이 과정을 그대로 해주시면 되겠죠??




 저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에 25GB 로 용량을 설정해서 만든 VHD를 연결했습니다. 이 녀석을 20GB 로 줄여볼게요~ 먼저 줄이고자 하는 디스크를 선택 후 우클릭 하여 "볼륨 축소" 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아래처럼 축소가 가능한 공간의 수치가 나오는데 원하는 크기를 잘 고려해서 입력하시면 되겠죠??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본인이 최종적으로 원하는 크기보다 작은 크기로 만들어 줘야합니다. 이 글의 경우에는 20GB 로 만들고 싶다는 가정하에 18GB 정도로 조정을 해볼게요.




 저는 6GB 정도를 축소시켜서 아래와 같이 18GB 를 인식하는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 상태로 탐색기를 열어도 드라이브 크기에서 인식은 18GB 이긴 한데... 문제는 이 파일로 부팅을 하게되면 VHD가 위치하는 물리적 디스크에서는 25GB 로 인식하고 용량을 잡아먹는다는 겁니다. 그럼 결국 전혀 줄어든게 아닌셈이 되는거죠. 




 위 내용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드릴게요. VHD 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쉽겠지만 아닌 분들도 계실테니... VHD 로 윈도우7 을 설치하시면 물리적인 디스크에는 VHD 개별 파일로 윈도우7 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말이죠. 아래 test 라는 파일 보이시죠? 이 녀석이 지금 20GB 로 표시가 되는데 지금 소개해 드릴 축소 과정을 완료한 후 현재 부팅을 했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즉, 이 포스팅은 test 완료한 녀석으로 부팅해서 작성중인거죠 ^^;; 참고로 부팅을 안했다면 win7x86(원래 25GB)를 축소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 것이니 13GB 정도로 표시되겠네요. 동적 디스크로 설치를 하게되면 이런 식으로 용량이 구성됩니다. 
 



 이 개별 파일로 이루어진 VHD 파일로 부팅을 하면 그 파일이 가상디스크를 생성, C 드라이브 등으로 표시가 되면서 하나의 디스크가 되는겁니다. 위 디스크 관리창 사진을 보시면 D 드라이브의 VHD 볼륨이 보이시죠? 이 녀석이 사실은 물리적으로 봤을 때 VHD 파일이 위치하는 파티션이고, 그 파일로 부팅이 되면서 가상디스크로 생성된 것이 현재의 C 드라이브입니다. 이제 얼추 VHD 원리가 이해되시나요? ^^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위 과정까지 완료하셨다면 디스크 관리에 연결된 VHD 를 분리해주시고, VHD Resizer 유틸을 설치 및 실행해 주세요. 실행하시면 리사이징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하라는 창이 뜰겁니다. 조정하고자 하는 녀석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위에서 언급한대로 미할당 공간의 크기는 인식을 하지 않죠? 전체 크기는 25GB 지만 최소크기를 18GB 로 인식을 합니다. 이 유틸은 크기 확장만 가능하니까 이 18GB를 기준으로 원하는 크기로 늘려주면 되는거죠 ^^;;; 말그대로 정말 편법이죠? ㅎㅎ 그래서 디스크 관리에서 볼륨 축소를 할 때 원하는 크기보다 조금 더 작게 축소를 하셔야 하는겁니다. 그래서 저는 20GB로 조정할 것이기에 New Size 에 20 을 입력, save as 버튼을 눌러서 test 라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되게 한 후 resize 를 했습니다. 동적으로 할지 고정식으로 할지는 본인의 선택이니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완료가 되면 다른 파일도 리사이징 할 것인지 묻는데 아니라면 아니오를 누르시면 되겠죠??




 이제 리사이즈를 완료한 test 라는 이름의 VHD 파일을 디스크 관리에서 연결해 보면 아래와 같이 인식된 공간은 그대로 18GB 이지만 미할당 공간이 6GB 에서 1GB 조금 넘는 용량으로 변한걸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제 이 녀석을 "볼륨 확장" 해주면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간단하죠?





 이런식으로 크기를 축소하고 부팅이 잘 되는지 의문이신 분은... 제가 지금 같은 과정으로 축소시킨 후 부팅해서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게다가 위에서 부팅하여 test 파일이 20GB 로 표시되는 사진까지 보여드렸으니 거짓이 아님을 알 수 있을겁니다. 윈도우7 VHD 크기를 원하는만큼 축소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덧글]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 글이 다음(Daum) 메인에 소개가 되었네요 ^^ 감사합니다! 재밌게 보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 및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