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한번 포스팅해야지하고 있던 내용인데 이제서야 다루게 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내용은 복잡한 컴퓨터 설정, 프로그램 설치 과정, 어떤 작업을 할 때마다 거쳐야 하는 귀찮은 설정 과정 등 컴퓨터를 사용하시면서 전반적으로 많이 활용하시는 설정 같은 것들을 자신만의 취향에 맞춰서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말이 좀 길어서 복잡해 보여서 그렇지 결국은 원하는 작업을 원클릭이면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처음에 설정해 주는 과정 한번만 약간의 시간을 소요해서 제작하고 나면 그 이후로는 일사천리입니다~ ^^ 제대로만 적용해서 사용하신다면 정말 편리하겠죠?? ^^

 방명록에서 매번 어떤 작업을 할 때마다 설정 과정을 진행하려니 번거롭고 귀찮다. 그래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한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신 분이 계신데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미 많이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방법은 AutoIt v3 이라는 유틸을 이용합니다. 이 유틸은 XP 이상 운영체제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64비트까지도 지원합니다 ^^


▶ AutoIt v3 :
http://www.autoitscript.com/autoit3/


 먼저, 위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를 해주셔야겠죠? 설치 과정은 간단하니 생략하기로 할게요. 저는 윈도우7 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텐데 방법은 XP, 비스타(VISTA)할 것 없이 동일합니다.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폴더가 생성되어졌을 겁니다. AutoIt v3 폴더 아래로 많은 실행 파일들이 보이시죠?? 지금부터 알려드릴 작업간에 필요한 건 딱 3가지 파일입니다. 사실은 하나만 이용해도 되긴 하는데 이왕이면 설치되어져 있는 것들을 하나씩 설명드리려고 여기서는 3개를 사용할게요. 형광펜처럼 표시된 녀석들만 활용할 겁니다. 물론 Run Script 도 중간에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긴 하지만 우클릭으로 가능한 작업이니 넘어갈게요




  SciTE Script Editor 를 클릭해서 실행해 줍니다. 꼭 메모장 같은 녀석이 하나 새창으로 열릴겁니다. 사실 이 작업은 실제로 메모장을 열어서 작업을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메모장으로 작업하면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서 확장자까지 신경써줘야 하지만 이건 그럴 필요도 없을 뿐더러 명령어를 입력하면 색깔로 이상유무도 파악할 수가 있으니 좀 더 수월할 듯 합니다.




 위에서 방금 제가 '명령어'라고 해서 지레 겁먹거나 당황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하지만 그러시지 않아도 됩니다 ^^ 물론 어렵게 사용하려면 한없이 어렵게 사용하겠지만 왠만한건 아래에 표기해 둔 명령어들만 활용하면 대부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다른 고수분들의 수준까지는 턱도 없고 이 외에 몇 가지 더 알고 있을 뿐이거든요 ^^;; 그래도 제가 사용하면서 필요한 설정은 대부분 해결했습니다. 몇 가지는 포털 사이트의 힘을 좀 빌긴 했지만...^^




 그럼 지금부터 적용하는 과정을 알려드릴게요. 적용하는 예를 보여드릴텐데 보시고나면 응용 가능하실 겁니다. 

 아래에 보이는 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후 제 블로그로 바로 자동으로 이동해서 접속하는 과정을 담은 내용입니다. 물론 보통 이렇게 사용하실거라면 시작페이지에 지정한 후 사용하시겠지만 저는 보여드리기 위해 이 과정을 예로 드는 것이니 이상하게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 



[ AutoIt 스크립트 설명 ]

RUN("C:\Program Files (x86)\Internet Explorer\iexplore.exe")
WINWAITACTIVE("네이버 :: 세상의 모든 지식, 네이버 - Windows Internet Explorer")
SEND("!a{down 4}{Enter}")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설정하시면서 정말 귀찮은 건 SEND 명령어에 속한 내용들입니다. 나머지는 간단해요. 기본적으로 따옴표와 괄호 사용에 주의해 주세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RUN 명령어는 실행파일을 실행해주는 내용이죠. 위 RUN 명령어의 경우 제가 64비트 운영체제이다보니 32비트 익스플로러 실행파일의 경로와 이름을 저렇게 지정해 준겁니다. 

 그 다음 WINWAITACTIVE 명령어는 RUN 명령어 등으로 활성화된 창의 타이틀 이름을 말합니다. 간단한 경우에야 직접 입력하셔도 되겠지만 그게 아닌 경우에는... 바로 제일 위에서 3가지 이용한다는 실행파일 중에 "AutoIt Window Info" 를 이용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쉬울 실 겁니다. Info 를 실행하신 후 보시면 레이더 모양의 Tool 이 보이실 겁니다. 이 녀석을 그냥 타이틀 방향으로 드래그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Summary 탭에서 타이틀 이름이 표시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텐데.. 그대로 드래그해서 Editor 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SEND 명령어죠. SEND 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키와 동일한 내용을 담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down 4} 는 ↓ 키를 4번 누르는 걸 의미합니다. Enter 는 당연히 그냥 Enter 겠죠? ^^ 그리고 !A 는 Alt +  A 를 의미하구요. 의외로 복잡해 보였지만 간단하죠?? 만약 비스타 이상의 운영체제를 이용하시는데 UAC 를 해제하지 않고 이용하시는 분들은 #requireadmin 을 스크립트 제일 위에 넣고 시작하시면 UAC 걱정없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시면 가능한 키가 무궁무진하겠죠? 만약 단축키가 없는 창을 이동하고 싶은 경우는 TAB 을 활용하면 될테고, 체크박스에 체크표시를 해야할 경우에는 SPACE 를 입력하면 될테구요. 덧붙여 알려드리자면 Ctrl 은 ^, 윈도우키는 # 입니다. 상세한 키 리스트를 참고하고 싶으신 분은 좀 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설명을 바탕으로 위 명령어를 종합해 보면,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후 Alt + A 를 누른다. 그리고 ↓ 키를 4번 내린 후 엔터라는 말이죠. 제 블로그의 즐겨찾기 주소가 바로 그 위치에 있으니까요 ^^ 확인해 보실까요?? 아래 사진을 봐 주세요~ 이제 얼추 이해가 되시죠? ^^ 위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진행 과정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중간에 저장을 하신 후 생성된 au3 파일을 우클릭 - Run Script 해보세요.




 위 과정까지 담아서 제가 미리 컨버팅한 테스트용 실행파일을 올려 놓을테니 한번 테스트해보세요. 즐겨찾기 항목 4번째에 만약 저처럼 어떤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겁니다 ^^ 파일의 뒷부분의 숫자를 보시고 자신의 운영체제 비트에 맞춰서 실행해 보세요~

  더 많은 SEND 명령어 관련 키들을 알고 싶으신 분은 Editor 창에서 F1 을 누르시면 Help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색인 탭으로 이동하신 후 'Send Key List' 를 입력해 보세요. 그럼 상세히 설명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명령어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은 Help 창을 참고하시면 쉽게 해결되실 겁니다.




 혹시 여기까지 보시고 현기증이 나거나 잠시 쉬어가고 싶으신 분은 아래 사진을 보시면서 한번 웃고 지나가시죠 ^^




 잠시 웃으셨나요?? 마지막 과정을 알려드리기 전에... 참고하시라고 2가지 예시를 더 슬라이드쇼로 보여드릴게요~ 첫번째 예의 경우에는 제어판을 실행하고 TAB키를 이용해 홈그룹 메뉴로 이동가는 과정을, 두번째 경우에는 작업 표시줄 속성창으로 들어간 후 작은 아이콘으로 표시되게 하고 그 이후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방법 등으로 잘 활용한다면 프로그램 설치 중간의 과정들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을테고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하겠죠?? 

01



 이런 식으로 원하는 설정을 Editor 을 통해 완료하셨다면 설정이 완료된 au3 파일을 실행파일로 컨버팅해줘야 합니다. 제일 위에서 말씀드린 형광펜 표시된 3개 중 마지막 하나인 "Compile Script to .exe" 를 이용해 EXE 실행파일로 컨버팅해주면 클릭 한방에 자동으로 진행이 이루어지는거죠. 물론 au3 파일 선택 후 우클릭으로도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이해되실 겁니다. x64 항목은 체크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텐데 해제하고 컨버팅하세요. 해제하지 않으시면 32비트에서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생성될 실행파일을 자신이 원하는 아이콘으로 만들고 싶으시다면 Custom Icon 항목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본문에서도 알려드렸지만 AutoIt v3 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전문적으로 제대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법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설정에서는 이 정도면 대부분 가능할 듯 싶네요. 더 복잡한 활용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고수분들이 계시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관련된 강좌를 참고해 보세요~ ^^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자신에게 정말 필요하다, 편리할 듯 하다 등 관심 있으신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다른 유틸로 좀 더 쉽고 신기하게 해결할 수 있는 포스팅을 준비 중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