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워치(Watch) OS 베타 버전 업데이트하려면?

iOS 베타 버전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업데이트 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발자 등록이 된 분들이라면 당연히 새롭게 배포되는 iOS 베타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 개발자가 아닌 분들이라 하더라도 UDID 만 등록되어 있으면 그리고 베타 버전 파일만 구할 수 있으면 어렵지 않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후자에 언급한 방법을 통해 iOS 9 베타 등을 적용하고 테스트 중인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애플이 최근 새롭게 선보인 '애플워치'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폰처럼 직접 PC 에 연결해서 아이튠즈로 설치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이 글에서는 이번에 공개된 WatchOS 2 베타1 을 기준으로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워치, 워치OS 2 베타 업데이트 방법

앞서 iOS 베타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이를 적용할 단말기의 UDID 를 등록하는 것이 필수라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이 과정 없이도 업데이트가 가능한 경우도 많지만 안정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인데요. ▼

애플워치 같은 경우는 UDID 정보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 듯 했는데요.

결론만 말씀드리면, 애플워치와 페어링하는 아이폰(iPhone)의 UDID 등록이 완료되어 있으면 애플워치는 별다른 제약없이 워치OS 베타 버전을 업데이트 할 수 있어요. 단,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은 롤백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Attempting to install this version of watchOS in an unauthorized manner could put your device in an
unusable state and necessitate an out of warranty repair.
NOTE: Devices updated to watchOS beta may not be restored to earlier versions of watchOS.
Registered development devices will be able to upgrade to future beta releases and the final watchOS software.

애플워치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처럼 IPSW 확장자의 파일을 통해 업데이트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MobileConfig 파일을 적용해 프로파일을 설치하고, 이 후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앱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거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워치OS 2 베타1 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해당 MobileConfig 프로파일을 이메일 첨부파일 형태로 열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장비선택을 하라는 메시지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Apple Watch 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이폰에 프로파일 설치 화면이 뜨는데요. 설치 및 재시동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

애플워치의 재부팅이 완료되면 아이폰에 있는 '애플워치 앱' 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전에도 한번 말씀드린 적 있듯이 이 녀석은 아이폰의 범위 내에 있고, 충전기에 연결된 상태여야 하며, 최소 50% 이상 충전이 되어 있어야 판올림이 가능합니다. ▼

위 과정까지 마쳤으면 이제 사용자가 할 수 있는 모든 과정이 끝난겁니다. 이제 워치OS 설치가 완료되기를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 ▼

아래는 위 과정을 통해 애플워치에 워치OS 2 베타1 을 설치 완료한 모습입니다. ▼

개발자포럼 등에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좀 더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한차례 애플워치를 초기화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특히, 베타 적용 후 페어링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더더욱 말이죠. 참고하세요.

WatchOS 2 에는 타임랩스 워치페이스를 비롯한 다양한 변화가 있는데요. 관련해서는 곧 다른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애플워치에 워치OS 베타 버전을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곧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가 되고 하면 관련 내용을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본문이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