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이용하시면서 파티션 분할없이 통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겁니다. 대부분 자료 및 데이터 백업용 파티션 정도는 만들어서 사용하시죠. 그런데 윈도우7 의 경우 파티션을 분할,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넉넉치가 않습니다. XP 시절 유명하게 많이 사용되던 파티션 매직은 윈도우7 에서 오류 신공을 보여주며 눈길을 자신에게 주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죠 ^^;;; 그래서 EASEUS 파티션 마스터를 예전에 소개해 드린적이 있는데, 좋은 유틸임에는 분명하지만 64비트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프로 버전은 유료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 참고 : EASEUS Partition Master 4.1.1 Professional Edition

 그래서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질문해 주셔서 윈도우7 64비트까지 지원하는 무료 파티션 설정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입니다. 비지니스 버전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긴 한 듯 한데, 등록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더군요.

[Tip] 예전에 나만의 무설치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하자 포스팅에서 WinRAR SFX 기능을 통해 프로그램 등을 포터블로 만들어 이용할 수 있다고 알려드린 바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의 괜찮은 점 중 하나는 바로 SFX 패키징을 통해 간단하게 자신만의 무설치 버전을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홈페이지 : http://www.partitionwizard.com/


 설치하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파티션 프로그램과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파티션 설정시 이용하시는 분할, 확장, 축소, 포맷, 통합 등 무료지만 모든 기능이 잘 이루어집니다.
 



 왠만하면 파티션 프로그램은 다들 이용하실 줄 알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기본적으로 파티션 설정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인 파티션 나누기, 나눠져 있는 파티션 통합하기 방법을 위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잠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티션을 분할하고 싶은 디스크를 선택해 주면 좌측의 메뉴들이 활성화 될겁니다. 그럼 여기서 Move/Resize Partition 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새창이 뜰겁니다. 여기서 ↔ 모양으로 제가 체크해둔 부분을 클릭하여 드래그해서 용량을 조절해도 되고 아래 숫자를 직접 타이핑하셔도 됩니다. 저는 25GB 를 16GB 와 9GB 로 한번 나누어보도록 할게요~




 위와 같이 설정하여 OK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드라이버명 등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겨납니다. 제가 설정한 대로 9GB 공간이 나타났음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참고로 이 과정에서 기존의 파티션 앞쪽으로 소량의 용량이 미할당 공간으로 추가 생성되기도 하는데 위 과정처럼 리사이징해주시면 간단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이제 그럼 새로 생성한 공간에 드라이버명, 디스크 유형 등을 할당 및 지정해줘야겠죠?? 미할당 공간을 선택하면 좌측에 메뉴가 활성화 될텐데 Create Partition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그 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드라이브명, 유형 등을 선택해서 OK 눌러주시면 파티션 분할은 끝입니다. ^^



 그럼 이 파티션을 다시 원래대로 25GB 로 통합하고 싶다면? 없애고 싶은 파티션 부분을 선택해서 좌측에 Delete Partition 메뉴를 클릭하여 파티션을 위 과정의 미할당 공간처럼 만든 후 리사이징해주시면 됩니다. 한번만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작업하실 수 있을겁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