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시리즈의 또 다른 진화, 액션삼국지

PC 에서 즐기는 삼국지 게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과거 KOEI 에서 선보인 관련 시리즈가 아닐까 싶습니다. 내정을 통해 국력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삼국통일을 이룩하는 과정이 유저에게 큰 재미로 다가오곤 했는데요.

완전히 동일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와 비슷한 형태의 모바일 게임을 기대한 분들도 적지 않을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어필이 될만한 것이 바로 '액션삼국지 for Kakako' 라 할 수 있겠는데요.

본문에서는 액션삼국지의 전반적인 후기와 함께 초반 알아두시면 공략 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략RPG 액션삼국지 후기 그리고 초반공략

'삼국지'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전투' 겠죠? 액션삼국지에서 전투는 기본적으로 드래그를 이용해 펼치게 되는데 자신의 본진 근처에서 수비적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흔히 말하는 닥공 모드로 돌진할 것인지 여부 등도 사용자 전략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어느 정도 난이도가 되기 전에는 공격적인 전략이 유리하게 작용하는데요. 하지만 무조건 앞으로 돌격했다가는 자신의 부대가 전멸 당할 수도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

그래서 알아두시면 좋은 것이 위 이미지를 보면 '본진' 보이시죠? 전투 중 무너지기 직전의 부대가 있다면 이를 본진으로 회귀시켜 보세요. 그럼 전투력이 다시 회복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즉, 이런 과정 자체가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모바일 게임과 비교해 그래픽적인 요소 등이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액션삼국지에서 신선한 재미를 느낀 이유는 이처럼 사용자가 뭔가 변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소가 많다는 점 떄문인데요. ▼

관련 카페 등에서도 접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전투시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배후공격이라는 시스템인데요. 대충 단어만 들으면 어떤 의미인지 짐작이 가시죠?

결론은 적군의 뒤를 어떻게 보다 쉽게 칠 수 있는가 하는 것인데 이때 활용하면 좋은 병과가 바로 '기병' 입니다. 당연히 궁병이나 창병에 비해 기동력이 뛰어날 수 밖에 없는 이 녀석들을 적진쪽으로 이동시켜보세요. 그럼 적군이 방어를 위해 회군을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데요. 이 때 나머지 부대가 공격을 펼치면 앞서 말한 일반공격의 3배 데미지를 주는 배후공격을 좀 더 쉽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각 장수의 스킬을 시기적절하게 이용해 주시는 것도 좋아요.

스토리에 기반해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꽤 많은 장수를 수집할 수 있을 겁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각각의 장수에는 등급이 있는데요. 코스트, 공격력 등을 고려해 좀 더 강한 부대를 편성하는 것도 원활하게 플레이를 이어가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

덧붙여, 앞서 언급한 배후공격 등과 같은 전략적인 플레이 그리고 스토리를 꾸준히 잘 진행하기 위해서는 틈틈히 무장 레벨업, 진화합성도 해 주셔야 해요. 어떤 의미에서 내정보다 이게 더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

왜냐하면 아래에서 다시 소개하겠지만 내정을 통해 자재는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지만 금화는 외전 등을 통해 획득하는게 더 좋거든요. 그러니 무장의 능력치를 꾸준히 향상시키는게 중요할 수 밖에 없겠죠?

액션삼국지에서의 내정은 건물들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것들을 레벨업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국력이 높아질 수록 신설 가능한 공터가 늘어나게 되는데 여기서 또 한가지 초반 공략 포인트는 무작정 건물 수를 늘리는데 치중해 금화와 자재를 낭비하는 것 보다는 핵심되는 것들만 지어놓고 업그레이드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

예를 들어, 부대 덱을 짤 때 전체 코스트 내에서 장수를 배치해야 하는데 코스트 자체가 낮다면 좋은 무장이 있어도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겠죠? 그래서 극초반에는 궁전 설치 및 본진 확장에 포커스를 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각각의 건물은 그 나름대로 무언가에 영향을 주는 모습입니다. 예를 들어, 훈련소의 경우 모든 부대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네요.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 병과별로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건물들도 잘 활용해 주세요. ▼

지금까지 모바일 삼국지 게임의 또 다른 진화라 표현할 수 있는 액션삼국지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가 그렇지만 이 녀석의 경우에는 특히 공식카페에 공략 팁이 잘 정리되어 있는 듯 했는데요. 관련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하는 분들은 ➥ 여기로 접속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어찌보면 너무나도 흔한 소재지만 이는 그만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는 방증이기도 하겠죠? 삼국지게임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전략RPG 액션삼국지를 한번 플레이 해 보세요. 또 다른 재미가 느껴지실 겁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