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기반 블로그 및 홈페이지 간단하게, WIX.COM

국내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서비스는 꽤 많지만 홈페이지까지 아우르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겁니다. 국내 환경에 맞춰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흔히 티스토리,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을 살펴보실텐데요. 

하지만, 위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은 커뮤니티 혹은 홈페이지를 운영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관련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은 워드프레스 등을 둘러보곤 하시는걸로 아는데요.

HTML5 기반의 (개인 및 기업)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를 제작하기 위해 정보를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어 소개를 드려볼까 합니다.

WIX.COM 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누구나 쉽게 사이트를 개설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수백가지의 템플릿이 제공되어 나만의 개성을 살리는 홈페이지/블로그를 꾸미는데 전혀 무리가 없는 서비스입니다. 

지금부터 wix.com 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해당 서비스에서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블로그 / 홈페이지 누군나 쉽게 만드는 방법!

> 블로그 / 홈페이지 만들기 : http://www.wix.com

▼ 먼저, WIX.COM 의 특징에 대해 살펴볼까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 모든 서비스와 그렇듯이 처음 wix.com 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요즘은 어떤 서비스에 가입할 때 개인정보를 기입하는 것에 사람들이 꽤 민감한 편인데요. 이 녀석은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만 설정해주면 되서 아주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더군요. 

▼ 가입을 마치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성격의 템플릿을 선택하는 과정이 나타납니다. 홈페이지보다는 블로그쪽에 관심이 가서 관련 메뉴를 선택했는데요.

템플릿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만큼 위 과정에서 너무 고민을 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하네요.

▼ 위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WIX 에는 수백가지의 블로그 및 홈페이지 템플릿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홈페이지 관련 것들이 좀 더 멋스러운 느낌이었는데요.

자신이 꾸미고자 하는 성격에 맞는 템플릿을 신중히 잘 선택해주시면 되겠네요. 좀전에도 이야기했지만 템플릿은 언제든 바꿀 수 있는만큼 너무 부담갖지는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 원하는 스킨을 골랐으면 상단에 보이는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샘플로 만들어져 있는 디자인을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는데요.

▼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등을 시작하면서 '스킨을 꾸미는 것이 너무 어렵다' 는 말씀을 하시곤 하는데요. WIX 는 이런 부분에서는 제법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 수 있는 요소도 많은데 이를 진행하는 과정이 아주 직관적이라 조금만 조작해 보시면 누구나 쉽게 틀을 짤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쉽게 이야기해서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랍하면 대부분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 템플릿에서 사용자가 직접 수정 및 변경할 수 있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일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보면 상단에 메뉴로 페이지를 구분해 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페이지' 메뉴는 바로 그런 기능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지를 추가하니 상단에 바로 관련 메뉴가 추가되더군요.

▼ '디자인' 메뉴에서는 배경 색깔이나 이미지를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워낙에 쉽다보니 한번 직접해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 텍스트, 이미지, 갤러리, 미디어, 버튼 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 WIX 에서 제공하는 각종 앱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네요.

▼ '설정' 메뉴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소셜네트워크 관련 설정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몇차례 강조한 것처럼 디자인을 직접 변경하는 것이 워낙 간단하다보니 굳이 이렇게 설명드리지 않아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편집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 파워포인트 등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텍스트에 애니매이션을 추가하는 기능은 은근히 눈길을 끌더군요.

▼ 원하는대로 편집을 마쳤다면 상단바에 있는 [저장]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자신이 직접 디자인한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 단, 저장만 한다고 해서 자신이 만든 사이트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건 아니고요.

▼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이트 이름' 기입과 [게시] 과정을 거쳐주셔야 합니다.

요즘 티스토리 등에서도 반응형 스킨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WIX 의 템플릿에서는 이런 부분까지 고려하여 모바일에 최적화하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아래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테스트를 해 본 사이트[바로가기] 모습인데요.

상단 우측과 하단에 WIX 관련 문구가 표시되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제가 무료버전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데요.

▼ 월 $10 정도의 금액이면 WIX 광고 제거는 물론 다양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저장용량, 대역폭, 파비콘, 도메인, 무료 호스팅, 프리미엄 지원 등 추가적인 기능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금액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 참고로, WIX 홈페이지에서 '내 계정' 메뉴에서는 '맞춤 이메일 주소 만들기, 나만의 웹주소 도메인 연결, 사이트 편집' 등의 편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WIX 를 통해 HTML5 기반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점점 HTML5 기반의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런 흐름에 발맞춰 사이트를 개설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WIX 를 둘러보면서 기능들을 살펴보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듯 싶네요.

해당 서비스가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어느 정도까지 검색이 되는지는 아직까지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이 부분에 있어 크게 문제될만한 점이 없다면 앞으로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WIX.COM 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