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포맷 DSLR 보급형 카메라, 니콘 D3300

얼마전 추천할만한 보급형 DSLR 로 니콘 D5300 을 추천해드린 적 있는데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지만 이보다 좀 더 초보자를 위한 제품이 있습니다.
니콘 D3300 은 D5300 처럼 와이파이 기능 등이 제공되지는 않지만 DSLR 에 막 입문하는 분들, 사진 촬영시 필요한 각종 세팅에 대한 공부를 하는 분들께는 꽤 매력적인 기기가 될 듯 한데요. 

EXPEED 4 엔진 탑재, 로우패스 필터 제거, 2416만 화소, 풀HD 60프레임 동영상 촬영, 420g 무게, 콤팩트한 크기 등 보급형임에도 불구하고 제법 성능 좋은 특징을 갖는 것이 장점입니다.

앞으로 한동안 니콘 보급형 DSLR D3300 을 사용해보면서 이 녀석이 갖고 있는 특징, 실사용하며 느낄 수 있는 장단점 등에 대해 소개해 드릴텐데요.

우선, 본문에서는 초보자를 위해 특화되어 있다고 하는 니콘 D3300 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콘 DSLR D3300 특장점 살펴보니

▼ DSLR 이라고 하면 흔히 '성능은 좋지만 휴대성은 아쉬움이 있는 카메라' 라는 인식이 많이 퍼져 있는데요. 그런데 사실 이런 편견을 깨버린 제품이 꽤 여럿있죠?

그 중 하나가 바로 니콘 D3300 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420g 이라는 무게는 굳이 뭐라고 부연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휴대성을 보인다 하겠는데요.

▼ D3300 본체의 크기를 보면 또 한번 놀랄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약간 과정을 섞어 말하자면 본체의 크기가 아이폰5s 와 비교 될 정도인데요.

렌즈를 장착한 상태에서는 부피가 좀 더 커지긴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혹은 여행을 다닐 때 휴대하기에는 전혀 부담없는 크기를 보여줍니다. 무게 또한 마찬가지고요.

▼ 여느 카메라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상단에는 모드 다이얼과 전원 버튼 등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독특한건 동영상 녹화 버튼 또한 상단에 위치하고 있다는 겁니다.

▼ DSLR D3300 에 갖는 가장 큰 특장점이라면 DSLR 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을 위한 '가이드 모드' 가 아닐까 싶은데요.

차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소개를 하겠지만 다이얼을 가이드 모드에 맞추면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촬영 환경이나 피사체에 적합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아무래도 DSLR 을 사용하다보면 조리개, 셔터스피드 등 조작하게 되는 부분이 많은데요. 초보자에게는 분명 도움이 되는 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 정면을 기준으로 우측면에는 SD카드 슬롯이, 좌측면에는 각종 확장기능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 후면을 보면 대부분의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조작 버튼이 위치해 있는데요. 아쉽게도 LCD 는 틸트형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D5300 처럼 틸트형 LCD 를 탑재하는 것이 보급형 기기에는 더 좋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이 부분은 다소 아쉽게 다가오네요.

▼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니콘 D3300 은 2416만 화소에 EXPEED4 화상처리엔진, 로우패스 필터 제거 등 스펙에서도 다양한 특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보급형이지만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한 것은 꽤 눈길을 끄는 부분인데요.

참고로, 로우패스필터를 제거하면 센서가 빛을 거르지 않고 받아들이므로 본래의 것에 가까운 색채 및 질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해상력이 향상된다고 하겠네요.

▼ 니콘 D3300 의 메뉴 화면 모습입니다. 화질 등 다양한 설정을 조정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심플하면서도 간결한 메뉴 구성이 돋보이네요.

▼ 니콘 DSRL D5300 을 사용하면서 꽤 인상깊었던 정보 화면 인터페이스는 D3300 에도 적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단, 배경 색깔은 차이가 있네요.

▼ 아래는 상단에 있는 다이얼을 '가이드모드' 로 설정했을 때 보이는 화면인데요.

▼ 친절한 설명에 따라 촬영부터 수정까지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말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차후에 더욱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지금까지 보급형 DSLR 이지만 높은 화소수와 로우 패스필터 제거, 가이드모드 등 일반적인 촬영에서는 크게 부족함이 없는 성능과 편의성을 자랑하는 니콘 D3300 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앞으로 이 카메라를 이용해 많은 사진 및 동영상을 소개하면서 이 녀석에 대한 정보를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니콘 DSLR D3300 에 관심있는 분들은 계속해서 살펴봐주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이 포스팅은 니콘과 함께합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