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D5300 으로 음식사진 좀 더 맛있게 찍으려면?

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식당에서 주문한 음식을 촬영하여 SNS 등에 공유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DSLR 에 처음 입문하고 나서 각종 설정 테스트 등을 이유로 가장 많이 담아보는 것 또한 '음식' 사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니콘 DSLR D5300 이 DSLR 을 막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카메라라고 몇차례 소개한 바 있는데요. 꼭 DSLR 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음식사진은 의외로 사진 촬영에 필요한 다양한 설정 등을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도를 잡는 과정이라던지 노출 설정 등 자신이 원하는대로 사진을 표현하기 위한 연습에 아주 좋은 피사체가 되어 줍니다.
게다가, 음식점에 따라 저조도 환경인 곳도 많은데요. 아무래도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다보면 노이즈가 많이 발생하거나 사진이 흔들리는 경우가 많죠? 어두운 환경에서의 음식사진 촬영을 통해 흔들림 없이 사진을 찍는 연습 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니콘 D5300 처럼 가벼운 DSLR 카메라라면 이런 연습에 더더욱 유용하다 하겠네요.

이에 이 글에서는 니콘 D5300 을 이용해 음식사진을 좀 더 맛있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어떤 설정을 통해 음식 사진을 더욱 맛나게 표현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니콘 DSLR D5300 - 음식사진 맛있게 찍기!

▼ 이 글에서 샘플로 소개하는 이미지는 대부분 플래시가 작동하지 않는 자동모드로 다이얼을 맞추고 촬영한 것인데요.

▼ 여타 카메라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보이고 있는 것처럼, D5300 역시 [SCENE] 모드로 다이얼을 맞춘 후 [요리] 를 설정하면 음식 촬영에 최적화된 세팅으로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 아래 좌측 이미지는 오토모드에서 촬영한 결과이고, 우측 이미지는 요리모드로 촬영한 결과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눈에 확인이 되실 겁니다. 음식 사진을 좀 더 밝고 선명하게 찍을 수 있어요~

▼ 하지만, 아래 샘플에서 보시는 것처럼 음식의 색깔에 따라 오히려 밝은 느낌이 과노출로 이어져 자연스럽지 못한 사진을 안겨주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노출값을 낮춰서 촬영하시면 되겠습니다.

▼ 예를들어, 위에서 보이는 '김' 처럼 검정색을 띈 음식이 있는 경우에는 노출을 몇 스탑 언더로 촬영하시면 보다 자연스러운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반대로, 화이트 계열의 음식을 좀 더 맛깔나게 담기 위해서는 노출을 조금 올려서 촬영하시면 되겠죠? ^^

사실 이 부분이 다소 헷갈리실 수도 있을 듯 한데요. 눈이 내린 날 사진을 찍는 경우를 대비해서 생각하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별다른 설정없이 자동으로 DSLR 카메라를 이용해 눈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카메라가 반사되는 빛의 영향으로 노출을 언더시키는데요. 이럴 때는 노출보정을 통해 노출값을 올려줘야 실제로 보는 느낌과 비슷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해가 잘 안된다는 분들은 역시 수 차례 연습을 통해 직접 익히시는 방법이 가장 좋을 듯 싶습니다 ^^

▼ 이와 같은 원리로 여러가지 구도로 연습하면서 마음에 드는 음식 사진을 촬영하시면 될텐데요.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차츰 다양한 세팅에 익숙해지면 SCENE 요리모드의 힘을 빌지 않더라도 A모드 등을 통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 질 겁니다. 

▼ 다음은 니콘 D5300 을 이용해 촬영한 음식사진 중 일부입니다. 

▼ 참고로, 사실 이런 느낌의 사진을 샘플로 보여드리고 싶었지만 여러가지 여건상 제약이 있었습니다 ^^;;

덧붙여, 글을 시작하면서 음식사진을 SNS 등에 공유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니콘 D5300 에는  『니콘 DSLR D5300 와이파이(Wi-Fi) 기능 설정 및 활용법, D5300 촬영 샘플이미지 소개』 포스트에서 소개한 것처럼 와이파이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촬영 결과물을 공유하는데 이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니콘 D5300 을 이용한 음식사진 찍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거듭 강조한 것처럼 DSLR 에 막 입문하는 초보자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기종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 이 포스팅은 니콘과 함께합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