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카메라 RX100MK2, 어둠에도 강한 이유는?

어떤 카메라를 사용하던간에 어두운 곳에서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는다는 건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 담은 사진에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 또한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그렇다보니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조금이라도 더 억제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제품을 찾게 되는 것이 당연하다 하겠는데요.

소니 하이엔드카메라 RX100M2 는 방금 언급한 노이즈 및 흔들림과 관련해 강점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만 고화소의 1.0타입 엑스모어(Exmor) R CMOS 센서를 탑재해 저조도 환경에서도 노이즈가 적은 고감도의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과 같은 촬영모드를 통해 삼각대 없이 맨손으로도 야경 등을 흔들림 없이 깔끔하게 담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하이엔드카메라 RX100 MK2 가 ISO 에 따라 어느 정도 노이즈 억제력을 갖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로 찍은 결과물의 퀄리티는 어떤지 그 테스트 후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조도 환경에서도 빛을 발하는 RX100MK2 리뷰 / 테스트 후기

▼ 먼저 살펴볼 부분은 고감도에서의 노이즈 억제력입니다. 하이엔드카메라 RX100M2 는 ISO 160~12800 까지의 감도를 지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등에서의 리뷰들을 봐도 그렇고 ISO 3200 수준까지는 꽤 좋은 노이즈 억제력을 보인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 그렇다면 ISO 3200 이상에서는 어떨까요? 저조도 환경에서 감도를 조정하면서 같은 영역의 노이즈 발생 및 억제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주 어두운 환경이 아니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ISO 6400 까지도 무난한 수준을 보여주는군요. 

▼ 위에서 테스트 한 것보다 조금 더 어두운 장소에서 이번에는 자동모드로 촬영한 사진과 ISO 를 6400 으로 고정시키고 촬영한 결과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자동모드로 찍은 이미지의 정보를 보니 ISO 가 250 인데요. 어두운 특정 스팟에서의 노이즈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아주 깔끔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ISO 6400 으로 설정하고 촬영한 사진을 보면 전반적으로 노이즈가 눈에 띄는 모습이네요. 참고로, 위 모든 이미지들은 F값을 동일하게 고정시키고 촬영한 것입니다. 

사실 극단적으로 노이즈 관련 부분만 확인하기 위해 감도를 무리하게 올려서 그렇지, 일반적으로 RX100M2 의 자동모드 등을 통해 촬영을 하면 위와 같은 결과물을 얻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조리개 / 셔터속도 등의 세팅에 능숙한 분들이라면 자동모드가 아니더라도 저렇게 사진을 담아내진 않겠죠? ^^

위 내용까지는 고감도 노이즈 억제력이 좋은 하이엔드카메라 RX100M2 의 일면을 살펴본 것이구요. 이어서 흔들림에 강한 모습도 살펴봐야겠죠?

▼ RX100MK2 가 어두운 곳에서도 흔들림에 강한 이유는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와 같은 유용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은 촬영모드 다이얼을 SCN 에 맞추면 선택할 수 있어요~

▼ 먼저, 아래 결과물들을 비교해서 살펴보세요. 차이점에 보이시나요?

리사이징을 하다보니 약간 구분이 잘 안되긴 하는데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로 담은 사진이 훨씬 깔끔하고 미세한 흔들림도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노이즈도 눈에 띄지 않구요.

위 2개의 이미지 중 아래쪽에 있는 결과물이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로 촬영한 것입니다. 

▼ 아래에 첨부한 2개의 샘플 이미지를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실 듯 한데요.

색감 등은 차이를 금방 알겠는데, 그냥 얼핏봐서는 얼마나 흔들림이 덜한지 잘 구분이 안되시죠? 

▼ 그래서 위 결과물의 특정 부분을 확대해 보았습니다. 이제는 바로 구분이 되시리라 생각되네요 ^^

노이즈 및 흔들림을 기준으로 하이엔드카메라 RX100M2 가 어두운 환경에서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지 살펴봤습니다.

사진을 찍다보면 조명이 예쁜 야간사진 혹은 야경을 찍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RX100M2 라면 이런 욕심을 충족시키기에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