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의 카메라 성능 및 화질 테스트 해보니

얼마전 아이폰5s와 아이폰5의 카메라 성능을 비교해서 테스트 후기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후에 다른 단말기와의 성능 비교도 궁금하다는 의견들을 많이 주시더군요. 특히,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3와 함께 LG G2 가 대표적이었는데요.

저 역시도 요즘 아이폰5s 를 비롯하여 갤럭시노트3 등을 사용해보면서 궁금했던 부분인지라 다양한 환경에서 각각의 카메라 성능 및 화질을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사진을 촬영하는 일반적인 환경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가 각각 어떤 장점과 단점을 보이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5s는 HDR모드를 해제한 상태로, 갤럭시노트3는 자동모드에서 스마트 손떨림 보정 기능을 해제한 상태로 테스트 했음을 밝힙니다.

아이폰5s vs 갤럭시노트3 카메라 리뷰

▼ 야외에서 주경 테스트를 한 모습입니다. 포커스는 각각 자전거에 맞춰서 촬영한 것인데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역시나 주경에서는 두 단말기 모두 좋은 화질 및 성능을 보여주네요. 

▼ 이어서 동일한 환경에서 들꽃에 포커스를 두고 촬영을 해보았는데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의 카메라가 갖는 차이점이 확연히 드러나더군요.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 듯 한데요. 들꽃을 가만히 보시면 표현되는 색깔이 다르죠? 갤럭시노트3의 결과물이 좀 더 하얗게 나타나는 모습인데요.

그럼 어떤 단말기의 색감이 원 피사체와 비슷하거나 같을까요? 제가 촬영하면서 눈으로 본 것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폰5s' 의 결과물이 원색에 가깝습니다. 

▼ 이어서, 약간 그늘진 곳에서 촬영을 해 봤는데요. 역시나 색감 등에서 차이를 보이는군요.

한눈에 봐도 아이폰5s의 사진이 색감을 더 잘 표현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5s 의 표현력이 더 마음에 와 닿네요.

▼ 스타벅스 매장 실내에서도 잠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사실 야외에서의 촬영 결과를 보고 갤럭시노트3의 결과물이 좀 더 밝게 나타나지 않을까 했는데 그렇지는 않더군요.

둘다 포커스는 좌측 머그컵의 로고에 맞춘 것인데요. 역시나 색감에서도 차이가 보입니다. 

▼ 피사체와 단말기를 아주 근접하게 둔 상태에서도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예전에 갤럭시S4의 카메라를 살펴보면서 약간 역광이 있는 환경 등에서 보였던 아쉬움이 떠올라 위와 같은 사진을 찍어보았는데요.

아이폰5s의 포커스는 머그컵에 있는 로고 한가운데를 맞춘 것인데 반해 갤럭시노트3는 로고 좌측에 보이는 'S' 자 주변을 맞춘 것입니다.
몇차례에 걸쳐 테스트를 해 보았지만, 갤럭시노트3 에서는 위와 같은 환경에서 로고 정가운데에 포커스를 맞추려하면 빨간색으로 표시되면서 제대로 되질 않더군요. 

▼ 이어서, 실내의 약간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을 담아보았습니다.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 모두 준수한 퀄리티를 보여줬는데요. 아무래도 색감이 좀 더 진하게 표현되서 그런지 갤럭시노트3의 결과물이 더 선명해보이는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의 카메라 성능을 테스트 해 보면서 거듭 느낀 점은 왠만한 환경에서는 모두 양호한 퀄리티를 보여주지만 역시나 색감 표현력에서 차이가 많았다는건데요.

실내에서 촬영한 위 테스트 결과만을 두고 보더라도 아이폰5s로 담은 이미지가 원색에 가깝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짙은 색감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노트3 의 결과물이 더 끌리실 수도 있겠네요. 

여러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저조도 환경에서의 결과는 아직까지 별로 보여드리지 않았죠? 아래부터는 관련된 내용들이 이어집니다. 

▼ 아무래도 저조도 환경이다보니 갤럭시노트3 의 경우에는 '스마트 손떨림 보정 기능' 을 사용했을 때와의 차이점도 궁금해졌는데요. 어두운 곳에서는 관련해서도 비교를 해 보았어요~

▼ 먼저, 실내 주차장에서 촬영한 결과를 살펴보시죠. 전반적으로 느껴지는 색감 차이 외에 노이즈 등을 보면 갤럭시노트3 의 손떨림보정 기능의 효과가 눈에 띄네요.

▼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특정 영역을 1:1 크롭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색감 때문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손떨림보정 기능을 해제한 상태에서는 아이폰5s 와 갤럭시노트3 의 노이즈가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였는데요. 손떨림보정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는 확실히 노이즈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부터 계속 말씀드리지만 원색에 가까운건 역시나 아이폰5s 쪽입니다.

▼ 다음은 극단적으로 저조도 환경을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아이폰5s 와 아이폰5 의 카메라를 비교했던 글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이미지가 생각나실 겁니다 ^^;;

처음 촬영을 해보고는 손떨림보정 기능을 해제한 상태에서의 갤럭시노트3 결과물이 아무래도 잘못된거 같아 몇차례 더 찍어봤는데요. 몇번을 더 해도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더군요.

▼ 아래는 아이폰5s와 손떨림보정 기능을 사용한 갤럭시노트3 의 이미지를 비교해 본 것입니다.

아무래도 노이즈 처리 때문에 그런 듯 한데... 갤럭시노트3 의 촬영본이 노이즈는 확실히 적지만 표시되는 내용 등은 대체로 뭉그러져서 표현되네요.

▼ 마지막으로, 아이폰5s 의 카메라가 갖는 특장점 중에는 듀얼 플래시가 있죠? 그래서 플래시 사용한 촬영본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차이점이 한눈에 드러나는데요. 원색이 베이비 핑크인 바구니의 색감 등이 듀얼플래시를 탑재한 아이폰5s 의 사진에서 좀 더 정확하게 표현되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아이폰5s 와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 성능 및 화질 등을 살펴봤는데요. 원색에 가까운 표현력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아이폰5s' 의 카메라가, 좀 더 짙은 색감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가 더 끌리실 듯 하네요.

단, 저조도 환경에서는 손떨림보정 기능 사용여부와 플래시 사용여부에 따라 차이가 많이 보였던만큼 위 글을 보시고 각자 판단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아이폰5s 와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가 갖는 차이점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면서 이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LiveREX유튜브구독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이전 댓글 더보기
  2. ahtus 2013.10.23 23:03

    기본적으로 갤노트3에 탑재된 카메라가 더 고성능입니다.. 색감이라든지 후처리 결과가 다른 것은 아마도 카메라 앱 차이일 겁니다.

    • 그리다 2013.10.25 13:33

      대체 어딜 봐서요???
      시비거는건 아닙니다만 갤럭시는 카메라가 정말 안좋은데
      색표현력 제로

    • Ehdhftm 2013.11.08 22:29

      어딜봐도 갤노트3 카메라가 더 좋아보이는데요

  3. 나그네 2013.10.26 06:12

    화소수만 높으면 더 고성능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죠. 삼성은 갤노트2,갤3의 800만화소에서 갤노트3,갤4에서 1300만 화소만 업그레이드한 반면, 애플은 기존 아이폰5와 동일한 800만 화소지만 대신 CMOS 센서를 15% 정도 키웠고 f/2.2 조리개 등 업그레이드하여 결과적으로 카메라성능이 애플이 더 나은 결과를 나온 것입니다.

  4. hakudate 2013.10.29 02:15

    갤노트3 카메라 문제 심각하네요. 보여지는 그대로 안보이고 과장되게 색을 왜곡하는건 문제아닐까요?

  5. 제대로 된 정보 2013.10.30 21:00

    작성자님이 실수 하신게 있네요.
    아이폰은 터치를 하면 터치한곳을 기준으로 spot 측광을 합니다.
    즉 터치AE가 동작이 되는거고, 놋3는 터치 AE 가 동작을 안합니다. 그 이유는, 해보시면 압니다. 화면에서 밝았다 어두웠다 하는 깜빡이는 문제가 아이폰에서는 자주 발생합니다. 스타벅스 같이 극단적인 환경에서는 어쩔수없는 현상이죠.
    스타벅스 마크를 가운데 놓고 찍어더라면 아이폰은 matrix 측광으로 인해 AF 를 못잡고, 센터웨이트가 들어간 놋3는 AF 를 잘 잡았을 겁니다.

    저조도에서도 놋3의 경우 가장 현상황과 흡사하게 찍을려고 했을겁니다. 무조건 밝게 하는게 아니라, 사진만 보고도 어떤환경에서 찍었는지 알수 있게끔 한거죠. 아이폰의 경우는 저 사진만 보면 사무실환경인지 극저조도인지 분간이 안됩니다. 무조건 밝게 찍힌게 좋은게 아니지만, 밝은걸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노트3에서는 LLS모드 디폴트로 제공하고 있구요. LLS ON을 하고 찍으면 아이폰처럼 밝게 나오지요..

    해바라기 장면역시 아이폰의 문제점입니다. Matrix 측광으로 인해서 가운데 피사체를 놓고 찍어도 피사체가 없는 것처럼 어둡게 표현됩니다. 이럴땐 화면을 터치해서 위에서 말한 터치 AE 를 동작시켜서 피사체에 웨이트를 주게끔 해야죠. 또한 색감의 경우, 작성자의 의견이 한쪽으로 치우친것 같네요.
    놋3의 채도가 높으면 색을 진하게 표현한거고, 아이폰의 채도가 높으면 원색을 잘 표현한거라....이건 뭔가 아이폰쪽으로 기울여서 얘기를 하시는 것 같네요. 저 상황에 있진 않았지만 대충의 환경및 색온도를 봤을때 둘의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단, 센서 및 렌즈 등 하드웨어 특성상 아이폰의 다이나믹 레인지가 높다 보니 암부,명부 둘다에서의 색감이 좀 나은부분이 있는것 같네요. 화이트 밸런스 및 CCM 에서는 하드웨어 특성을 감안했을때, 놋3가 낫다고 보이구요.

    • BlogIcon LiveREX 2013.10.31 09:50 신고

      뭐 몰랐던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참고 많이 했습니다.

      근데 몇몇 내용은 사실과 다르네요. 채도가 어쩌고저쩌고 하신 부분은 실제로 제가 촬영을 하면서 눈으로 본 것과 결과물을 비교했을때 원색과 비슷하더라 or 색이 진하더라를 말한 겁니다.

      그리고 실제 조명 상태보다 갤노트3 가 오히려 더 어둡게 표현하는 경우도 많았고요.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한 사진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네요.

      암튼간에, 여러가지 정보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gIcon Peiper 2013.11.01 11:22 신고

      제대로 된 정보/
      노출측정을 위한 측광방식과 AF는 무관합니다.
      화면 내 밝은 부분이 있는 경우 Contrast 차이를 잡아내지 못해 AF가 안 될 수 있겠지만, 그것과 측광방식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이 터치AE로 터치한 곳을 기준으로 Spot측광을 한다"고 하셨다가 "아이폰은 matrix 측광으로 인해 AF를 못잡고" 라고 하시는 군요. "센터웨이트가 들어간 놋3는 AF를 잘 잡았을 것"이라고 했는데 측광방식은 노출에 관련된 방식을 의미하지 AF 방식이 아닙니다.

      노출을 위한 측광방식과 AF 방식에 대해 좀 더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군요.

    • 지나가다 2014.07.20 15:58

      사진에서 판형, 노이즈, 선예도, 화밸, 색감 이것은 각자의 뇌가 정답이니 논외로 치고 논리적 오류만 짚습니다.

      글쓴분도 각 카메메라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촬영 세팅을 하지 못해 불공정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제대로된 정보님에게 배울 점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아는척 용어를 들이대면서 추측만 난무하는...
      머그컵을 가운데 놓고 찍어달라는 땡깡은 받아줄 수 있지만 측광의 변화가 AF 가는/불가의 결정요인이 된다니...

      갤놋3에서 LLS 저조도 모드가 디폴트라면 그걸 왜 또 ON을 하는지...

      컵에서는 아이폰은 터치하면 스폿측광(용어로 측거점 연동 스팟측광)이 작동했다고 했는데, 해바라기에서는 아이폰이 터치를 안하고 찍었으니 터치하면 노출이 개선되었을 것이라는 주장? 주변에 광원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고 아파트벽 뿐인데 해바라기에 터치해도(왜 해야하는지 모르겠지만) 스팟측광 효과는 거의 없음.

      색감은 주관이지만 노출만 보면, 아이폰이 찍히는 환경을 보면 워낙 광량이 부족한 상황이고 갤놋3 해바라기는 노출계가 과민반응한 게 분명한데...

      갤놋3는 채도의 문제가 아니라 콘트가 강한 것이고 그러면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다시 과도하게 뭉게버린 것...

      아이패드는 단지 노이즈와 디테일의 균형을 이룰려고 노력했을 뿐이고 그러면서 원래 생상이 살아있는 부분이 많은 것이고...

      저 상황에 있지 않으면 말을 하지 말아야 되는 것임. 측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데 어떻게 환경과 색온도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인지... 그리고 사진의 차이가 보이는데 어떻게 둘 차이가 없다는 것인지...

      모든 게 가정의 연속입니다.

      자잔거 사진에서 드러나듯이 아이폰의 다이나믹 레인지가 높다고 인정한다면 측광은 아이폰의 승리인데 왠 컵의 위치와 AF와 매트릭스 특광 타령?

      다이나믹 레인지가 높은 아이폰과 하드웨어적으로 어떤 특성적 우위가 있어서 화밸이 갤놋3가 낫다는 것인지?

      다이나믹 렌인지가 높아 아이폰이 명부 암부 색감이 좋다고 하면서, 색감이 아이폰에 치우쳤다는 건 무슨 논리?

      머그컵은 어이폰이 과다 노출이고 캘롯3는 노출 부족입니다.

      해바라기에서 아이폰은 약간 노출 부족이고 갤놋3는 과하게 과다노출입니다.

      주차장에서도 아이폰은 살짝 온도가 높고 갤놋3는 약간 낮게 잡힌 것인데 이 경우에 식당 음식 사진도 아니고 여기서 화밸 따지면 용자죠. 그냥 노이즈와 디테일의 타협이 적절한 아이폰이 좋아보입니다.

      촬영시에 각 기기의 특성을 배려하셨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 비교이지만, 모르거나 확신할 수 없다면 말을 말아야지 제대로 된 정보 님처럼 추정에 근거해 어설픈 논리로 호도하는 건 아니지요.

      제 갤놋1보다 갤놋3가 한참 위니까 갤놋3가 채도가 관한 것은 아닌 것 같구요. 아마도 저조도에 취약한 부분을 개선하려고 신경을 쓰다보니 노출계가 좀 민감한 듯합니다.

      화밸은 눈에 보이는 상태가 좋은지 보정된 상태가 좋은지에 대한 이견들이 많으므로 패쓰합니다.

  6. BlogIcon 티스토리 운영자 2013.10.31 11:24 신고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입니다.

    '아이폰 5s vs 갤럭시 노트3'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BlogIcon 씨디맨 2013.10.31 12:31 신고

    따로 놓고 보면 둘다 괜찮긴 하네, 근데 화면 자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도 중요한 요소인거같아. 왜냐면 폰으로 찍은걸 폰으로만 보는 사람도 많으니깐 ㅋ

  8. BlogIcon yonie 2013.10.31 16:46 신고

    사진기 기능 때문이라도 저 지금 블랙베리 쓰는데 너무 아이폰으로 바꾸고 싶어요 조만간 교체해야겠어요..

  9. BlogIcon 원할머니를보쌈 2013.10.31 17:38 신고

    꼼꼼한 후기와사진 정리 잘해놓으셨네요~
    여러장소에서 꼼꼼하게 촬영잘하셨네요!!

  10. BlogIcon "그냥" 2013.11.01 00:27 신고

    희안하게 해상력에 있어서 겔럭시가 훨씬 좋네요. 이번에는 같은 카메라 모듈이 아닌가봐요. 색감 셋팅은 아이폰 쪽이 매력있군요.

  11. l 2013.11.01 22:06

    정말 훌륭한 리뷰입니다

  12. BlogIcon 러브쏭 2013.11.02 02:53 신고

    와... 아이폰 색감 장난 아니네요...

  13. 애플메니아 2013.11.03 07:28

    카메라 성능 자체로 보면 갤럭시가 당연히 좋습니다.
    Cpu성능도, ram도 갤럭시가 더 좋습니다.
    아이폰5s 사용자가 오해하는 부분은 os와 해상도 때문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드리자면.....
    27인치 모니터에 쿼드코어cpu에 ram8G 컴퓨터로 윈도우7사용하는것보다,
    24인치 모니터에 듀얼코어cpu에 ram2G컴퓨테로 윈도우xp사용하는게 체감상 더 빠른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자사에서 일반 직원도 아닌 간부가 아이폰5s 성능은 눈속임이라고 해서 문제화 되고 퇴사 당한 사례는 실제 있었던일 입니다.
    더 낮은 성능에 아이폰이 체감적으로 느껴지는건 os와 저해상도 디스플레이 때문입니다.
    고사양 어플 구동 능력에서는 삼성폰이 더 좋은게 사실 입니다.

    • Comedy 2013.11.05 01:00

      풉......................wwww

    • 안티사인즈 2013.11.08 22:34

      날카로운 평가이십니다~

    • ㅇㅇ 2013.11.10 16:30

      벤치에서 듀얼이 쿼드바른건 아이폰5s가 유일 ww 스펙 딸치는 한심한애가 여깄네

    • ㅂㅅ? 2013.11.24 10:22

      ㅂㅅ이세요? ios는 가볍고 최적화가 잘대있어서 듀얼과 램 1기가 로 충분히 돌아가지만 안드는 무겁고 최적화가 안대있어서 깡패스펙으로 해야 렉 없이 돌아감 옥타바르는 듀얼 아이폰 cpu 모름? 아이폰이 쿼드 내면 삼성은 좆망

    • BlogIcon 삼성매니아 2014.08.21 22:10

      폰이 무조건 화면 크다고 좋은것도 아니구요^^ 쿼드코어라고해서 듀얼코어보다 성능이 좋다는 소리는 개소리죠 애플에서 개발한칩은 삼성 쿼드코어cpu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더낮은 사양이라는건 어디서 듣고온 개소리인거죠?

    • BlogIcon 녹ㄷ 2015.01.15 15:44

      1년이 넘게지난 지금 노트3는 전작인 노트2 보다 카메라가 꾸지다면서 치욕받는중

    • dd 2015.02.19 13:36

      정신나갔네요 몬길 30분만 돌려도 버벅거려서 렉걸리는주제에 아이폰은 그딴거 없답니다~ 베인글로리 돌릴수 있긴할라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뭣도모르면서 스펙 성능얘기하네 ㅋㅋㅋ그래픽 벤치 아이폰이 훨씬높단다 아가야 게임으로 까는건 처음본다 ㅋㅋ

  14. Ehdhftm 2013.11.08 22:32

    확실히 갤노트3 카메라가 우위군요~! 두 기종 전부 사진찍은거 컴으로 옳겨봤는데 차이가 확실하더군요.. 잘보고 갑니다

  15. 서진 2014.02.18 22:35

    너무 포스팅 잘하신것 같아요 ㅠㅠ 감사드랴요

  16. 감보아 2014.02.26 22:53

    놑3 잘 나왔네요

  17. 눈깔이 제대로 박혔다면 2014.04.29 03:18

    눈이 사시가 아니고서야 어떻게 갤노트3가 더 좋아보이죠?

    대충봐도 아이폰5s가 더 좋네요.

    리뷰 잘봤습니다. 정확하게 리뷰 해주셨네요.

  18. BlogIcon 나다 2014.06.22 18:29

    아이퐁마니아가 쓰셨군 잘쓰세요제둘째(21세)도 아이패드4+아이퐁5s 등 아이퐁만쓰는이만열면예찬론자인데 냅둡니다.

  19. BlogIcon 몽스 2014.07.06 11:51

    겔레기 봐 화소가높다고 다가 아니지

  20. 지나가는잉여 2014.09.02 14:24

    아이폰도 써보고 갤노트도 써봤는데
    아이폰 색감은 진짜 갑. 근대 가끔 너무 과하다고 생각할정도록 나올때도있음.
    노트 사진 밝을때 진짜 잘찍힘. 근대. 저녘에 어두운곳에서 찍으면 ㅈ망.

    둘다 확실히 좋은폰임.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