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폰, 언제나 카메라가 아쉬웠다?! 과연 G2 는??

1300만 화소 OIS(광학식 손떨림방지) 카메라, LG G2 스마트폰이 탑재하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이 외에도 멀티포인트 오토포커스로 9개의 포인트로 초점을 명확히 잡아줌과 동시에 최대 8배까지 확대된 이미지에서도 선명한 화질이 제공되는 것이 G2 의 특징으로 소개되고 있는데요.

옵티머스G 프로 등 이전까지 LG 에서 출시한 스마트폰을 사용한 분들이 항상 이야기하는 단점에 '카메라 성능' 과 관련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이번 G2 는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지더군요. 특히, 발표 당시 '카메라' 를 특장점으로 소개할 정도의 자신감을 보였으니 더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이미 플웨즈 등에서 G2 의 카메라 성능에 대한 리뷰가 소개되어 많이들 아시는 것처럼 G2 는 이전까지와는 달리 카메라 성능에서 상당히 만족할만한 수준을 보여줬습니다.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이제서야 LG 스마트폰에 카메라가 장착되었구나' 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말이죠.

이에 본문에서는 G2 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들과 함께 갤럭시S4 / 아이폰5 의 결과물을 비교하면서 LG G2 가 얼마나 좋은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G2 카메라 화질 및 성능 : 갤럭시S4, 아이폰5 와 비교

▼ 참고로, 사진 촬영은 야외와 실내, 일부 저조도 환경에서 테스트 해봤는데요. 

참고로, LG G2 와 갤럭시S4, 아이폰5 의 경우 조리개값이나 화각 등에서 차이가 있는 만큼 결과물의 색감과 느낌에 중점을 두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갤럭시S4 의 경우 16:9 해상도로 촬영을 하는 바람에 해상도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이 점 양해바랍니다 ^^;;

▼ G2 의 카메라에는 다양한 촬영모드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저는 '일반 촬영' 혹은 '인텔리전트 오토' 만 활용했습니다.

덧붙여, 갤럭시S4 역시 자동 모드로 촬영을 했구요. 아이폰5 의 경우에는 HDR 을 해제하고 촬영했습니다.

▼ 먼저, LG G2 vs 갤럭시S4 vs 아이폰5 를 통해 동일한 장면을 촬영한 이미지를 몇몇 살펴보시죠. 

야외에서 주경 테스트 한 결과물입니다. 초점은 각각의 단말기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수동으로 맞추고 찍었습니다. 두말할 것이 없이 모든 단말기가 좋은 화질 및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물론, 노출 차이로 인해 색감 등에서 차이점이 보이는데요. 위 결과물만 놓고봤을 때 좀 더 원색에 가까운건 G2 쪽입니다.

▼ 다음은, 실내에서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촬영한 이미지들인데요. 역시나 제법 준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G2 나 갤럭시S4 로 촬영한 사진이 아이폰5 로 찍은 이미지에 비해 좀 더 밝게 촬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 다음은, 실내에서 약간 역광에 있는 피사체를 담아보았는데요. 이 결과에서는 각각의 단말기가 확연히 다른 성능을 보여주더군요.

전체적인 노출만 놓고 봤을 때는 아이폰5 가 가장 오리지널(?)에 가까운데요. 결과물이 주는 느낌으로는 G2 의 화사함이 돋보이네요. 

▼ 마지막으로, 저조도 환경(실내 주차장)에서 촬영을 한 장면입니다.

저조도 환경에서의 노이즈 등 카메라폰이 주는 근본적인 한계는 어찌할 수가 없어 보이지만 제법 괜찮은 퀄리티의 사진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위 결과 중 가장 원래 환경과 비슷한 결과물을 담아낸건 '갤럭시S4' 입니다.

G2 의 경우 전작인 옵티머스G 프로 등에서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이 상당히 개선된 모습이네요.
단,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언급을 하겠지만, G2 는 어두운 포인트에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경우 다소 노출오버가 되는 느낌이 강했는데요. 이 부분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G2 카메라 후기 : 사진 촬영 이미지 샘플

▼ 다음은, LG G2 의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이미지들입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반 촬영' 및 '인텔리전트 오토' 모드로만 촬영한 것들이예요.

이미지 중간중간에 보시면 어두운 곳에서 담은 이미지도 여럿 있는데요. 저조도에서도 퀄리티 좋은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특히, OIS 기술 덕분인지 흔들리거나 초점이 나가는 결과물이 거의 없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 이 외에 '샷&클리어' 등 G2 카메라의 다양한 촬영모드 역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LG G2 카메라 : 동영상 촬영 모드 및 성능

▼ G2 카메라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모드는 '일반 촬영, 영상 효과, 듀얼 레코딩, 트래킹 줌' 이 있는데요.

G2 를 이용해 종종 영상을 담아 본 결과 사진 촬영만큼이나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더군요. 

▼ 아래는, 일반 촬영모드에서 영상을 찍은 결과물입니다. 살펴보세요. 

 

▼ 다음은, 다양한 동영상 모드 중 '트래킹 줌' 을 테스트 해 보는 장면입니다.

 


LG G2 카메라 총평 : 장점 및 단점

▼ G2 가 이전 제품들에 비해 분명 향상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단점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닌데요.

가장 큰 단점을 꼽자면, 저조도 환경 뿐만 아니라 일반 환경에서도 보이는 느린 AF 성능이 있습니다.

일반 환경에서도 AF 성능이 타 단말기에 비해 느린 느낌이 있었는데요.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을 할 때면 눈에 띄게 느려져 아쉬움이 컸습니다. 

▼ 또 하나는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부분인데요. 어두운 포인트에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면 노출오버가 심해지는 현상이 눈에 띄더군요. 

예를 들어, 위 이미지는 검정색 돌에 포커스를 두고 촬영한 결과인데요. 무슨 의미인지 이미지만 봐도 짐작이 되실 겁니다.

▼ 그런데, 수동으로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9개의 AF 포인트에서 자동으로 초점이 맞춰지면 이런 문제가 보이지 않더군요.

▼ 참고삼아 이미지를 하나 더 첨부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도 위와 같은 현상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LG G2 의 카메라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갤럭시S4 및 아이폰5 와의 비교 등을 통해 살펴봤습니다. 

예전에 옵티머스G 프로를 사용해보면서 '이건 그냥 악세서리로 달린 카메라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망감이 컸는데요. G2 는 이전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될 정도로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보여주네요. 

위에서 언급한 단점들로 인해 아쉬움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저조도 환경을 포함하여 전작 대비 월등하게 좋아진 화질 등 성능, OIS(손떨림방지) 기술로 인해 거의 흔들림 없는 촬영이 가능한 점 등에서 G2 카메라는 분명 메리트가 있다 하겠습니다. 

LG G2 카메라 성능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