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32인치, 어떤 스마트TV 이길래?!!

지난해 12월경 첫 출시가 된 후 꽤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라는 스마트TV 를 아시나요? 관련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한번쯤은 이 제품에 대한 소개를 접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삼성, LG 등 수 많은 기업에서 스마트TV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가 인기를 얻은 이유에는 뭐가 있을까요?
타 스마트TV 제품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 다음(Daum) 등에서 제공하는 45,000여개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점 등을 꼽을 수 있을텐데요. 

이 외에도 1GHz ARM Cortex-A5 CPU 프로세스, 1GB DDR3 DRAM, 안드로이드OS, DOLBY Digital, DTS 코덱 지원 등의 스펙이 주는 매력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겁니다.

최근 42인치 크기의 제품도 출시하면서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스마트TV 를 최근 다나와에서 진행된 체험단에 선정되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TV 라는 제품 특성상 휴대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며 이런저런 테스트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관계로, 본문에서는 우선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개봉기와 초기설정 등 다음TV 를 설치하는 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리뷰 : 개봉기, 디자인, 스펙

▼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32인치 제품의 박스 모습입니다. 화이트 컬러를 바탕으로 주요 특징이 등이 소개되어 있네요.

개인적으로 DTS 코덱을 지원한다는 점이 꽤 마음에 들었는데요. 최근 스마트폰 등의 영상 재생 관련 어플들이 특허 등의 이유로 DTS 코덱을 제거하는 추세죠? DTS 코덱을 사용한 영상을 다수 소장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렇듯 DTS 코덱을 지원하는 제품을 접하게 되니 그저 반갑게 느껴지더군요 ^^

▼ 제품을 꺼내기 위해 박스를 개봉해 보았습니다.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해 스티로품 등 완충제가 충분히 사용되어 있네요.

▼ TV 본체를 비롯하여 모든 구성품을 꺼냈는데요. 박스 크기 때문에 그런지 의외로(?) 구성품이 꽤 단출한 느낌까지 드네요.

▼ 패키지에는 기본적으로 'TV 리모컨, AAA형 건전지 2개, 컴포넌트 젠더, 외부입력 젠더, 스탠드 받침대, 스탠드 고정용 스크류 1개, TV 접속 케이블, 다음(Daum) TV 스마트 리모컨'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좀 더 아래에서 따로 이야기를 하겠지만, 스탠드 고정용 스크류가 1개만 제공되는 점은 다소 아쉬움이 크네요.

▼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32인치 본체 모습입니다. 액정 부분에는 스크래치 등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커버가 부착되어 있네요.

▼ 커버 좌측 하단을 보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요.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1등급 에너지 효율이라 합니다.

▼ 스마트TV 본체 하단에 있는 목과 스탠드 받침대를 연결해야 TV 를 똑바로 세워서 거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 지지용 스탠드 홈을 잘 살펴보면 어느 방향으로 꽂아야 하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받침대와 TV 를 조립한 후에는 스탠드 고정용 스크류로 이를 고정시켜줘야 합니다.

조립 과정이야 크게 어려움이 없지만, 차후 제품이 보완되어 업그레이드형 TV 가 출시된다면 이 부분에 있어서는 변화가 필요해 보이더군요.

예를들어, 벽걸이형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TV 아래쪽으로 목이 길게 내려와 있는 디자인이 거슬릴 수 밖에 없는데요. 스탠드를 통해 거치해서 사용하는 유저가 있는가하면 벽걸이형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유저도 분명 있겠죠?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활용하려는데 제품의 디자인이 이를 방해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도록 뭔가 보완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TV 하단부 목을 손쉽게 탈부착할 수 있게 한다던지 목의 길이를 줄이고 스탠드 받침대의 목을 좀 더 길게 제작하는 등처럼 말이죠. 

아!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자면 현재 제품들도 TV 하단부의 목 부분을 사용자가 직접 탈부착할 수는 있습니다. 뒷면에서 목 부분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고 제거하면 되는데요. 문제는 이런 과정이나 방법에 대해 사용설명서 등에서 전혀 가이드가 없더군요.
굳이 목 부분의 디자인 변화를 꾀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직접 탈부착하기 쉬운 구조로 바뀌던지 아님 사용설명서에 자세한 가이드가 들어가면 좋겠네요.

또한, 고정용 스크류를 여분까지 제공해 주면 어떨까 싶었는데요. 아무래도 나사라는 것이 분실 위험도 크고 하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분이 있다면 그나마 마음이 편하지 않을까요?!

▼ TV 리모컨은 크게 특이하다 할 부분이 없으므로 따로 자세히 소개하지는 않겠습니다.

▼ 다만, Daum TV 스마트 리모컨은 인상적이었는데요.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꽤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죠?

▼ 뒷면에는 이렇듯 쿼티자판이 있어 인터넷 웹서핑 등 타이핑으로 내용을 입력할 때 활용 가능하게 제작되어 있는데요.

단, 타이핑을 할 때 버튼감이 뻑뻑한 것이 아쉽더군요.

▼ 측면에는 음성검색 버튼과 음소거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 하단부에는 마이크로USB 포트가 위치해 있는데요. 이는 리모컨을 충전할 때 사용합니다.

▼ 패키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USB 케이블을 이용해도 되고, 아래 이미지처럼 안드로이드폰 등에서 사용하는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 충전 중일 때는 전원버튼 부분에 LED 색깔이 나타나는데요. 초록색이 되면 완충된 것입니다.

▼ 구성품 등에 대해서는 이쯤으로 하고 지금부터 TV 본체 면면을 세세하게 살펴볼까요?

전체적인 외형은 요즘 출시되는 TV 디자인에 비하면 조금 투박스럽다는 느낌이 강했는데요. 차후에는 디자인도 개선되면 좋겠네요.

▼ 베젤 상단 좌측에는 브릴리언츠(BRILLIANTTS)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 또한, 아래쪽 중앙부에는 다음 TV Inside 로고가 보이네요.

▼ 좌측 아래쪽으로는 채널, 음량 등 각종 기능 관련 버튼이 위치해 있는데요.

이 버튼부 뒤쪽으로는 16W 고출력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와 DTS 의 고음질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겠네요.

▼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TV 를 보면 베젤을 최소화하는 추세인데요. 이런 제품들에 비해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는 베젤이 다소 두꺼운 편입니다. 10.4mm 정도의 두께를 보이는데요.

고가의 제품들과 비교해서 베젤이 두껍다는 의미이지 실제로는 베젤의 두께가 주는 마이너스적인 요소는 느끼기 힘든 편입니다.

▼ 다음TV 인사이드의 두께 역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고가의 제품들에 비하면 두꺼운 편인데요.

하지만, 다음TV 셋톱박스를 내장하고 있는 제품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래도 슬림한 편에 속한다 할 수 있겠네요.

▼ TV 의 베젤과 테두리 부분은 유광과 무광 소재를 적절히 활용하여 포인트를 주는 모습이네요.

▼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의 뒷면 모습입니다.

▼ 스마트TV 라고 하면 확장성 역시 중요한데요. 다음TV 인사이드는 이런 부분도 충족하는 모습입니다.

HDMI 포트를 비롯해 USB 포트, LAN 입력단자, AV 외부입력단자, 컴퍼넌트 입력단자 등 다양한 확장단자가 있네요.

이런 확장성과 관련해서 아쉬운 점이 한가지 있었는데요. 현재 USB 3.0 을 지원하지 않더군요. 차후에는 이런 부분도 보완되면 좋겠네요.

▼ 참고로,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는 현재 32인치형과 42인치형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32인치 제품을 선택하려는 분들이라면 사전에 모델명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왜냐하면 32인치 모델은 화면크기, TV 본체크기 및 무게 등은 모두 같지만 디스플레이 해상도에서 차이가 나거든요.

1080p 를 제대로 지원하는 해상도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점을 확실히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네요.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 리뷰 : 설치 및 초기설정

▼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의 외관 디자인 등에 대해 살펴봤으니 이제 이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볼까요.

▼ 여느 TV 설치와 마찬가지로 안테나/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코드를 꽂으면 모든 준비는 끝입니다.

▼ 그리고는 TV 전원을 켜서 메뉴 언어, 시간, 채널 설정을 해주면 되는데요. 이 과정은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어요~

▼ 이런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TV 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냐? 당연히 아니죠! 다음TV 인사이드는 스마트TV 이니만큼 다음TV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끔 설정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 TV 리모컨 중앙쯤에 보이는 '다음(Daum)' 버튼 혹은 다음 스마트 리모컨에서 전원버튼 우측에 있는 TV 아이콘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다음TV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처음 다음TV 화면으로 이동을 할 때면 보시는 것처럼 초기설정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 초기설정 과정에서는 인터넷 연결이 필수입니다. TV 후면부에 있는 LAN 포트에 랜선을 연결해서 유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해도 되고, 무선 공유기가 있는 분들은 와이파이(WiFi)를 잡아도 됩니다.

▼ 인터넷이 연결되면 최신버전 업그레이드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 다음TV 메인화면으로 재부팅됩니다.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다음TV 인사이드에는 안드로이드OS 가 탑재되어 있어서 언제든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으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모든 과정을 마치고 다음TV 메인화면에 진입한 모습입니다. 이 상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및 콘텐츠 등에 대한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아래는 맛보기로 인터넷 기능을 이용해 본 장면입니다. 다음 스마트 리모컨의 쿼티자판과 함께 활용하니 인터넷 웹서핑을 하는데 있어서도 큰 불편함이 없더군요~?

지금까지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의 개봉기와 함께 외관 디자인, 스펙, 설치 및 초기설정 과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TV 인사이드는 45,000여개의 풍부한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스마트TV 이니 만큼, 활용성 및 기능적인 부분에서 더 큰 장점을 찾아볼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조만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이런 부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도 계속해서 관심갖고 지켜봐주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 위 제품은 다나와 체험단에 참여해 브릴리언츠사로부터 지원받았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