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망을 이용하는 음성통화(HD Voice) 직접 체험해보니

 최근 LTE망을 이용하는 음성통화 HD Voice 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3G 단말기를 사용하는 저로서는 이를 체험하여 어떤 차이가 있나 직접 확인해 보고 싶었지만 마땅히 기회가 없어 발만 동동거리고 있었는데요. 드디어 이번에 그 기회를 얻게 되어 HD Voice 를 체험해 보았습니다.

 얼마전에도 잠시 언급한 적이 있지만 HD Voice 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상대방이 바로 옆에서 있는 것처럼 생생한 음질' 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 외 HD Voice 의 특장점으로 소개되고 있는 연결 속도, 음성통화↔영상통화 전환, 영상통화 선명도 등을 직접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저처럼 HD Voice 에 대한 부분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다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제가 거주하는 대구 외에도 서울 등 여러 지역에서 HD Voice 를 직접 체험하고 느껴볼 수 있는 프로모션이 진행 중입니다. 단, 그 기간이 그렇게 길지는 않다는 점이 아쉬울 뿐인데요.

 만약 HD Voice 에 관심이 많아서 직접 체험해 보고 싶다는 분들은 8월 27일까지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니 직접 현장에서 그 성능을 만끽해 보세요. 시간이 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간접적으로나마 본문을 통해 살펴보시면 되겠네요 ^^

생생한 음질의 HD Voice?! 과연 어느 정도일까

▼ 참고로, 대구 지역에서는 동성로3가 스타벅스 중앙로점 옆으로 있는 다모아 대리점에서 HD Voice 체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더군요. 

▼ 체험 현장에서는 크게 2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HD Voice 의 특징들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 하나는 HD Voice 휴대폰과 3G 휴대폰을 이용해 음질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는 영역이었구요.

▼ 나머지 하나는 HD Voice 휴대폰의 빠른 통화 연결과 음성-영상 전환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 여기서 간략하게 다시 한번 HD Voice 의 특장점이 되는 부분들을 짚어 볼까요?!

 위 이미지에서도 보이지만 "HD Voice" 의 특장점이 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생생한 음성 : 3G 대비 2.2배 깨끗하여 실제 목소리에 가까운 음질
  • 즉시 연결 : 통화 버튼을 누른 후 통화 연결 시간이 3G 대비 약 20배 단축
    ※ 3G : 6초 ↔ HD Voice : 0.3초
  • 음성통화 - 영상통화 전환 자유자재 :  통화 중에도 바로 전환 가능
  • 더 선명한 영상통화  : 3G 대비 약 12배 선명한 HD급 영상통화

▼ 제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에는 상당히 무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HD Voice 에 관심을 갖고 체험 중이었습니다. 

 한 커플이 HD Voice 의 생생한 음질을 직접 느껴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래에서도 더 소개를 하겠지만 제가 현장에서 두어시간 체험하는 분들을 쭉 살펴 본 결과 방금 소개한 HD Voice 의 특장점 중 젊은층은 생생한 음질과 관련된 부분을, 중년층은 영상 및 음성통화간의 자유로운 전환과 선명한 화질에 대한 부분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직접 체험해 본 결과 음질도 좋긴 했지만 선명한 영상통화가 더 마음에 와 닿던데... 중년층에 접어드는건가요 ^^;;;

▼ 각설하고, 다시 프로모션 현장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와서... HD Voice 체험 현장에는 각 영역별로 갤럭시S3 단말기가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단말기 색상에 따라 3G 와 HD Voice 의 차이를 느낄 수 있게끔하여 체험자들이 좀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한 모습이었는데요.

▼ 페블 블루 색상의 단말기는 3G 모델 단말기로 3G 음질이나 통화 연결, 영상통화 선명도를 확인해 볼 수 있었구요.

▼ 마블 화이트 색상은 LTE 단말기로 HD Voice 의 매력을 직접 확인 가능했습니다.

 대부분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겠지만 경우에 따라 이 부분에 있어 오해를 하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예를 들면, 페블 블루 색상의 갤럭시S3 는 다 성능이 떨어지고 마블 화이트 색상은 뛰어난 것 아니냐는 식으로 말이죠.
 실제로 어르신들 중 몇몇 분들은 관련해서 질문을 하시기도 하던데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분들은 이런 부분도 조금 신경을 써야 할 듯 싶었습니다.

▼ 무더운 날씨도 호기심을 막지는 못하나봅니다. 양산을 쓰고 HD Voice 의 성능을 꼼꼼히 확인하는 분들이 제법 계시던데 인상적이더군요.

▼ 뭘 저렇게 유심히 보시나 했더니 HD Voice 가 지원되는 갤럭시S3 LTE 에서 영상통화를 시연해 보시는군요. 옆에서 슬쩍봐도 3G 영상통화보다 훨씬 선명하네요.

▼ 스피커폰으로 들려오는 HD Voice 의 생생한 음질을 눈을 감고 확인해 보고 있는 한 체험자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다른 음질이라며 감탄을 표하시더군요.

▼ 제가 현장에 있었던 두어시간 동안 지켜본 바로는 젊은층보다 오히려 장ㆍ중년층분들이 HD Voice 에 더 많이 관심을 갖는 모습이었는데요.

 한 아주머니는 30여분동안 HD Voice 를 체험하시면서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질문하시곤 했습니다. 사실 이번에 현장에 다녀오기 전까지는 아무래도 스마트폰 관련 신기능 부분에 있어서 젊은층의 남성분들이 주로 관심갖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요.

 오히려, 여성분들과 중년층분들의 관심이 더 대단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편견에 사로잡혀 있던 저를 일깨워주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네요.

▼ 날씨가 상당히 무더웠음에도 안내하는 분이 워낙에 열성적으로 설명하고 체험을 도와드리다보니 아주머니께서 고맙기도 하고 보기에 너무 안쓰럽다며 땀 닦고 쉬면서 하라고 티슈를 건내시는 모습. 바로 뒤에 있던 저는 왜 안주셨을까요?! ㅠㅜ

▼ 드디어 제가 체험해 볼 수 있는 차례가 되어 HD Voice 의 성능을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스피커폰으로 3G 단말기에서 나오는 음질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평소 제가 사용하는 3G 휴대폰에서와 같이 정겨운 찌지직 찢어지는 듯한 소리가 들려오네요.

▼ 다음으로, HD Voice 가 지원되는 단말기에서 스피커폰으로 같은 내용의 음성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정~~~말 솔직히 말해서 주변이 워낙 시끄러웠기 때문에 바로 옆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은 잘 모르겠고, 주변의 소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생생한 음질이 놀랍더군요. 스피커폰 특유의 찢어지는 듯한 잡음 등이 전혀 없이 선명하게 소리가 전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다음으로, 음성통화 중 영상통화로 전환하는 기능과 영상통화의 화질을 살펴보죠.

 CF 등에서 이미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음성으로 통화하는 중간에 영상통화로 전환하고 싶은 분들은 끊을 필요없이 우측 상단에 보이는 '전환 버튼' 을 눌러주면 됩니다.

 카메라 기능에서 셀카를 찍거나 할 때 전ㆍ후면 카메라 간에 전환되도록 하는 버튼과 유사하게 생긴 버튼 있죠?! 바로 그 버튼입니다.

▼ 음성 통화 중 영상통화 전환 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에게 영상통화로 전환을 요청하는 알림창이 뜨게끔 하여 상대방의 승인을 구하더군요.

▼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말이죠. 음성 ↔ 영상 통화전환을 요청한 사람은 상대방이 아래 알림창에서 수락을 해야 전환이 완료됩니다.

▼ 햇볓 때문에 사진으로 담은 이미지에서는 제대로 확인이 되지 않지만 현재까지의 일반적인 영상통화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선명해진 수준이었는데요.

 저 같은 경우 요즘 영상 통화를 이용하는 빈도가 높은 편인데 이 화질은 정말 탐났습니다. 한 순간에 요금제니 데이터쉐어링이니 하는 것 없이 그냥 LTE 로 갈아탈까 하는 마음이 샘솟더군요 ^^;;

▼ HD Voice 의 빠른 통화연결과 관련해서 시연 중인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얼마나 빨리 연결이 되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 체험을 마친 분들에게는 일종의 설문조사 진행 및 경품 득템의 기회도 마련되어 있네요.

▼ 많은 내용을 조사하는 것은 아니구요. HD Voice 체험 소감 등 간단한 질문 몇가지만 담겨있었습니다.

▼ 아무래도 경품이 있다보니 체험하신 분들은 빠짐없이 설문에 응하시더군요.

▼ 외국인들도 함께 하는 HD Voice 체험 현장의 모습. 어떤 외국어로 HD Voice 에 대한 감탄사를 외칠까 궁금하여 계속 지켜봤는데요. 한국어로 '좋아요', '대박' 이라는 말만... ^^;;;

▼ 여담이지만 제가 보고 있는 동안에는 대부분 4등과 5등만 당첨되어 경품을 받아가시던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1등의 꿈을 안고 긁어보았지만 저는 5등. 무더운 날씨에 가장 반가운 선물이라며 위안 삼으며 얼음 얼린 생수 1병 받아들었습니다 ^^;;

▼ 아참! 프로모션 진행 현장에는 특정 영화의 일부 장면을 감상하며 3G 와 HD Voice 사이의 음질 차이와 같은 효과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 체험하는 분들이 들어가면 꽤 오래 있길래 뭐 좋은게 있나 싶어 들어가 봤더니... 사랑스럽게도 에어컨도 있네요.

▼ SKT HD Voice 성능을 직접 확인해 보고 집으로 돌아가려는데도 여전히 많은 분들이 체험을 하고 있었습니다.

▼ 특히, 몇몇 분들의 경우는 LTE 음성통화 HD Voice 의 성능을 몸소 느껴보시고는 바로 그자리에서 대리점으로 들어가 개통을 문의하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 체험을 마친 한 분이 SKT LTE 요금제 등 개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계신 모습입니다. 



LTE 음성통화 HD Voice, 체험을 마치며

 몇 시간동안 LTE망을 이용한 음성통화 HD Voice 의 특징들을 직접 체험해 보고 느낀 매력을 정리해 보자면...

▼ 마치, 미친듯이 무더운 여름날 반가운 얼음 얼린 생수와 같은 매력이랄까요.

▼ 혹은, 두말 할 것 없는 매력의 소유자죠. 전지현과 같은 매력이랄까요 ^^

 제 블로그를 자주 찾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현재까지 저는 3G 단말기 및 서비스를 선호하는 입장인데요. 이런 입장에서 꾸준히 의견을 피력하고 있던 제가 단 몇시간 체험해 본 것만으로도 HD Voice 가 지원되는 LTE 단말기로 기변을 할까 하는 생각이 스칠 정도의 매력이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LTE 단말기라고 해서 모두 HD Voice 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점 등 일부 제약/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점차 해당 기능이 대중화되어 갈 것은 뻔한 이야기고 안정적인 서비스가 지원된다고 하면 기존의 3G 고객층에서 LTE 로 넘어가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질 것 같네요.

 앞서 글을 시작하며 말씀드렸던 것처럼, HD Voice 를 직접 체험해 보고 싶은 분들은 27일까지 프로모션이 진행된다고 하니 직접 찾아가서 확인해 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