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넥서스, 루팅 후 글꼴을 바꾸고 싶다면

 갤럭시 노트 및 갤럭시 넥서스를 루팅하고 커스텀롬 및 커널 등을 설치하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수 차례의 글을 통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루팅 이야기가 나오니 폰트(글꼴)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사실, 저 같은 경우는 폰트 변경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던터라 관련해서 내용을 다루거나 할 생각도 없었는데 의외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시면서 글꼴을 바꾸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여담이지만 요즘 여러가지 일도 많은데다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런저런 이슈도 많이 겪고 있다보니 댓글이나 DM 등으로 질문 주시는 내용을 금방 포스팅하기가 쉽지 않네요. 질문주신 내용들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 넥서스, 폰트(글꼴) 바꾸기!

 우선, 갤럭시 넥서스의 폰트를 바꾸기 위해서는 루팅을 하셔야 합니다. 루팅 등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참고글들을 참고해 주세요.

 갤럭시넥서스 관련글  > 갤럭시 넥서스 루팅, 누구나 쉽게 하는 방법은?
> 갤럭시 넥서스, 티스토어(T Store) 설치 방법은?
> 갤럭시넥서스, 주소록 그룹 그대로 옮겨오는 방법은?
> 갤럭시 넥서스, 주소록 그룹(Coworkers, Family, Friends) 삭제 방법

[주의] 폰트 변경을 하는 과정전에 기본적으로 갤럭시 넥서스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 글꼴을 백업해 두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래야 만약 적용이 잘못 되었을 경우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기가 수월하거든요.

▼ 아래는 갤럭시 넥서스에서 기본적으로 보여지는 폰트(글씨체)의 모습입니다. 이제 이 폰트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우선, 폰트를 변경하고 싶다면 원하는 폰트를 받아서 폰에 저장해줘야겠죠? 폰트와 같은 자료는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 폰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루팅 후 슈퍼유저 권한을 이용할 수 있는 탐색기 기능 어플이 있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을 루팅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Root Explorer 를 기준으로 본문에서는 소개를 할게요. 참고로, 이 어플은 마켓에서 검색 후 설치하셔도 되겠지만 APK 파일을 개인적으로 구해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 Root Explorer 실행 후 변경하고자 저장해 둔 폰트 파일이 있는 폰트로 이동합니다. 그리고는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Multi-select] 를 탭해 주세요.


 그럼 여러개의 파일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저장해 둔 글꼴 관련 파일을 모두 선택해 주시면 되겠네요.

▼ 이제 이 폰트 파일들을 기존에 갤럭시 넥서스 폰트가 있는 폴더에 덮어쓰기를 해 주면 되는데요. [system] - [fonts]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제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글꼴을 백업해 두시는 것이 좋다고 했죠? 이 fonts 폴더에 포함되어 있는 글꼴 파일들을 다른 폴더 등에 백업해 두시면 되겠네요.

 각설하고... fonts 폴더로 이동하셨다면 Root Explorer 상단에 보이는 [Mount R/W] or [Mount R/O] 버튼을 [Mount R/O] 가 표시되도록 변경해 줍니다. 버튼을 선택하면 바뀝니다. 그래야 파일을 덮어쓸 수 있어요. 그리고는 [Paste] 버튼을 눌러 덮어쓰기를 해 줍니다.

 이렇게 덮어쓰기를 완료하셨다면 이제 재부팅을 해주면 원하는 폰트로 변경이 됩니다. 경우에 따라 버튼이 먹통이 되기도 하는데요. 배터리를 탈부착하던지 해서 다시 재부팅을 하면 되겠죠?

▼ 폰트 파일을 복사한 후 재부팅을 해보니 아래 이미지들처럼 폰트가 제대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 폰트 변경의 경우는 굳이 퍼미션(permissions)을 변경해 주지 않다도 별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듯 한데요. 그래도 슈퍼유저 권한을 통해 파일을 덮어쓰거나 하셨다면 퍼미션 설정을 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직접 복사해 넣은 파일들을 선택하여 퍼미션을 644 로 설정해 주시면 되겠네요. 644 가 뭔지 모르겠다는 분들은 위 우측 이미지처럼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

 지금까지 갤럭시 넥서스에서 폰트(글꼴)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죠? 서론 부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폰트 변경하는데는 크게 관심이 없어 어떤 커뮤니티나 서비스에서 괜찮은 폰트를 많이 제공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원하는 폰트를 구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적용을 해 주시면 원하는 폰트로 갤럭시 넥서스를 이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주의] 본문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 하셨다가 벽돌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이 보이는데요. 우선, 위 방법은 글을 작성할 당시에는 갤넥 이용자들의 대부분이 폰트 변경시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현재는 제가 갤럭시 넥서를 사용하지 않다보니 어떤 다른 방법이 소개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갤넥을 사용하시면서 폰트를 변경하고 싶은 분들은 우선 이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시기 보다는 이 내용과 더불어 다른 내용들도 검색해서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루팅 후 작업을 진행하면서 벽돌이 되었다고 책임지라는 식으로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루팅 후 진행하는 모든 작업은 위험이 동반되는거 아시죠?! 그래서 루팅 이후 시스템과 관련된 여트 작업을 함에 있어서는 CWM 백업은 필수입니다. 그래야 벽돌 등 문제 발생시 복원을 할 수 있거든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