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판 갤럭시 노트, 개통했는데 티맵 설치가 안된다?!

 해외판 갤럭시 노트를 개통하시는 분들이 나날히 많아지고 있는데요. 조만간 국내에서도 출시를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3G용 출시 소식이 없자 점점 해외판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늘어나네요.
 그런데, 해외에서 들여온 갤럭시 노트에 많은 분들이 애용하시는 네비게이션 어플이죠? 최근 티맵(T Map)이 설치가 되지 않는다거나 설치는 했는데 데이터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는 질문을 자주 받아보게 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외판 갤럭시 노트에서도 티맵(T Map) 3.0 을 설치해서 활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해외판 갤럭시 노트에 티맵 어플을 설치하는 것부터 관련하여 설정하는 방법까지 나름 간단하면서도 상세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판 갤럭시 노트, 티맵(T-Map) 3.0 설치하기!

 먼저, 해외판 갤럭시 노트에 티맵 어플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티맵 홈페이지에서 어플 설치파일과 맵 파일을 내려받아 직접 폰에 설치 및 저장을 해야 하는데요.
 말은 어려워보이지만 사실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아주 간단한 과정입니다. APK 파일을 구해서 직접 폰에서 어플을 설치하시는 과정과 같은 것인데요. 그 방법이 약간 더 번거로울 뿐 입니다.
> 티맵(T Map) 3.0 홈페이지 : http://goo.gl/jvzU9
▼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텐데요. 사이드 메뉴에서 T map 3.0 하위에 있는 '폰검색/맵다운로드' 로 이동합니다.


▼ 티맵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종이 보여질텐데요. 그 중에서 '삼성 태블릿PC''갤럭시탭 10.1' 을 선택해 주세요.



 그럼, 아래쪽에 설치파일과 맵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는 버튼들이 보일텐요. 설치파일과 맵파일을 자신의 PC 에 저장합니다.


▼ 모두 내려 받으면 2개의 압축파일이 있겠죠? 각각 압축을 풀어보면 아래와 같이 실행파일과 함께 Tmap3 이라는 폴더가 있을 겁니다.



▼ 우선, T map 3.0 설치파일을 '7-Zip' 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압축을 풀거나 내부를 살펴보면 "l001mtm091.apk" 라는 어플 설치파일이 보일 겁니다. 이 APK 파일을 추출합니다.



▼ 그 후 갤럭시 노트를 PC 에 연결하여 APK 파일과 Tmap3 폴더를 폰으로 옮겨주시면 되는데요. Tmap3 폴더는 아래 이미지처럼 루트에 이동시켜 주시면 되겠네요.



▼ 안드로이드폰에서 저장한 APK 파일을 통해 어플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시죠?


 그런데, 처음에 언급한 바 있지만 SKT 에서 갤럭시 노트를 개통한 분들의 경우 APK 파일로 어플을 설치하고는 티맵을 실행해 보면... 위 우측 이미지처럼 '데이터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상적인 티맵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왜 그런가 싶어 살펴봤더니 갤럭시 노트에서 APN 설정이 3G 과 아닌 LTE 로 잡혀 오류가 나는 듯 하더군요. 원인을 얼추 알았으니 해결 방법도 있겠죠? ^^

해외판 갤럭시 노트, SKT 3G APN 설정하기!

▼ 아래 좌측 이미지처럼 SKT 로 개통한 해외판 갤럭시 노트에서 APN 설정을 보니 LTE 네트워크를 잡고 있더군요.


 APN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잡고 있는 LTE 네트워크를 제거하고 새롭게 3G APN 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마켓' 에서 "HiAPN" 과 같은 어플을 이용하시면 간단합니다.

▼ HiAPN 어플을 설치한 후 실행하여 [원클릭 APN설정 삭제] 버튼을 탭합니다. 그럼 현재 잡혀있는 LTE APN 설정이 삭제됩니다.


▼ 이제 3G APN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죠?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로 이동하면 [액세스 포인트 이름] 이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이를 선택해서 이동합니다.


 그리고는 갤럭시 노트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서 [새 APN] 메뉴를 탭해 주세요.

▼ 다음으로 아래 내용을 각 메뉴명에 맞춰 직접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해외폰을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APN 설정을 많이 해 보셨을 듯 하네요.


 오타가 있을 경우 제대로 3G 연결 등이 안되니 주의해서 입력하세요 ^^ 모든 입력을 마쳤으면 마찬가지로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저장] 하시면 됩니다.

[SKT 3G APN 설정하기]

이름 : SKT 3G
APN : web.sktelecom.com
MMSC :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Proxy) : smart.nate.com
MMS 포트(Port) : 9093
MCC : 450 (기존에 입력되어 있음)
MNC : 05 (기존에 입력되어있음)
APN TYPE : internet+MMS

▼ 제대로 APN 설정을 마치셨다면 이제 티맵(T Map)을 다시 실행해 보세요.


 그럼 이제는 처음과는 달리 제대로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해외판 갤럭시 노트를 이용해서 몇몇 불편한 점이 있을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 전해지는 국내 출시용 갤럭시 노트 소식을 접해 보면...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해외판을 구입해서 쓰는 것이 갤럭시 노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좀 더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해외판 갤럭시 노트를 국내의 이통사를 통해 개통해서 사용하시는데 티맵(T Map) 설치 및 사용이 안된다면 위 과정들을 참고해서 설정해 보세요. 글과 이미지가 많아서 어렵게 느껴지실지 모르지만 직접 차례차례 해보시면 몇 단계 되지 않는 과정이라 그다지 어렵다고 생각지 않으실 겁니다 ^^

[추가] 2011-12-08
 갤럭시 노트용 티맵(T-Map)을 티맵 홈페이지에 가시면 받으실 수 있네요. 혹시 해외판 사용하시면서 티맵 사용하려는 분들은 갤럭시탭 10.1 용 말고 이제 갤럭시 노트용 받으시면 됩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