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WiFi) 속도가 갑자기 뚝 떨어졌다?!

 요즘은 집에서도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해 와이파이(WiFi) 환경을 구축하고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와이파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파트 단지 등 사람들이 밀집해서 거주하는 지역에서 와이파이를 검색해 보면 보안 설정이 되어 있긴 하지만 어렵지 않게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의 존재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제가 자주 머무는 장소에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고 노트북이나 아이폰 등의 디바이스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가정이나 자신이 와이파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와이파이(WiFi) 속도를 조금이나마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향상시키는 방법

 참고로 본문은 제가 집에서 테스트를 해 보면서 작성을 한 것인데요. 저는 집에서 ipTime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해 두었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상황은 이렇습니다. 평균적으로 아이폰에서 벤치비(BENCHBEE) 어플을 통해 속도를 체크해 보면 다운로드 27~28Mbps, 업로드 23~24Mbps, 지연시간 11~12Mbps 정도의 속도를 보였었는데요.
 그런데, 근래에 들어 우연찮게 속도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다 보니 와이파이 속도가 엄청 떨어져 있는 것(다운로드 20~21Mbps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의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살펴보니 ipTime 초기 설정시 최적 채널(예:1번 채널 등)로 설정된 채널 주파수를 인근의 많은 분들 역시 사용하고 계신 것으로 나타나더군요. 그래서 무선네트워크의 설정 중 '채널' 변경을 통해 속도를 이전보다도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ipTime 의 경우 웹브라우저에서 192.168.0.1 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관리도구 등 설정을 위한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관리도구]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해 주세요.


▼ 그리고는 [고급 설정] 의 하위메뉴에서 [무선랜 관리] - [무선 설정/보안]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럼 보시는 것과 같이 채널, 네트워크 키(암호) 등을 변경/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현재 나름 최적의 채널을 찾아내서 "13번 채널" 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처음에는 최적 채널로 1번 채널이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채널 검색] 버튼을 눌러보시면 해당 채널 주파수를 이용하고 있는 다른 무선랜 환경들도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어요~


▼ 1번에서 13번에 해당하는 다양한 채널 중에 어떻게 최적의 채널 주파수를 찾느냐?



 사실 지금부터는 완전 수동으로 채널 적용, 그리고 기기에서 속도 체크 등의 과정을 반복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모든 채널을 적용해 가면서 아이폰에서 벤치비 어플로 속도를 체크해 본 결과, 2번, 5번-상위, 13번 채널이 다른 채널 주파수에 비해 좋은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이 결과는 사용자마다 그리고 각 환경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직접 채널을 변경해 가면서 체크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겠네요.

▼ 아래는 13번 채널로 적용한 후 아이폰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체크한 결과입니다.


 좌측 이미지의 경우 포스팅을 위해 채널 적용을 하자마자 체크해 본 것이라 지연시간이 좀 많이 나왔는데요. 시간이 좀 지난 후 다시 체크해 보니 우측 이미지와 같이 다운로드 32.5Mbps, 업로드 24.7Mbps, 지연시간 11.9ms, 손실율 0.00 의 결과를 보여주더군요.

 본문에 소개된 방법에 대해 커뮤니티 등에서의 반응을 살펴보면, 저처럼 효과를 보는 분들도 있고 별다른 효과를 못보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대체로 기본적으로 최적 채널로 설정된 채널 주파수보다 직접 체크해 가며 채널을 설정한 경우 이전에 비해 좀 더 좋은 속도를 뽑아내는 것 같았습니다.

 혹시 가정 등에서 와이파이 속도가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이 계시다면 '채널 주파수' 설정 등을 통해 조금이나마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겨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