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5 베타, 셀룰러데이터 네트워크 연결이 안된다?!

 10월달에 아이폰5 가 출시된다는 루머가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요즘 iOS5 베타 버전이 꾸준히 업데이트되면서 공개되고 있죠?! 그런데, 이미 겪어보신 분들도 있으실테고 커뮤니티 등에서 내용을 접해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iOS5 베타6 업데이트 이후부터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을 하고 나면 3G 상태에서 웹서핑 등을 할 때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없음" 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SKT 를 사용하다보니 KT 도 같은 문제가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몇몇 분들 말씀을 들어보면 KT 도 동일한 현상이 있다고는 하시던데.. 대부분 이런 문제를 겪는 국내 유저분들의 경우는 SKT 네트워크 사용자더군요.


 이에 구글링 등을 통해 검색을 해보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해결법들은 MMS 가 해결이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MMS 까지 해결이 가능한 방법을 찾다가 해결법을 찾아 혹시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이폰 iOS5 베타, 셀룰러데이터 에러 해결법

 우선, iOS5 베타에서 이런 문제를 겪는 경우를 재연해 보면...

▼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와이파이(WiFi) 등의 문제로 인해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을 하는 경우가 있죠? iOS5 베타6 이상의 버전에서 이 기능을 실행하면...


▼ 아래와 같이 인터넷을 하거나 할 때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없음" 이라는 메시지창이 뜹니다. 물론, 설정에서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더라도 말이죠.



 이런 경우 해결방법은 SKT 네트워크 사업자 파일을 직접 업데이트(?) 해 주시면 되는데요. 앞서도 언급했지만 대부분 SKT 네트워크 사용자의 경우 겪는 문제인 듯 하여 SKT 의 경우에 대한 해결법만 본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아래 링크로 이동하셔서 첨부되어 있는 ipcc 파일을 받아두세요.

[SKT 네트워크 사업자 업데이트 파일]

> ipcc파일 출처 : http://tmatalk.tk/xe/15274

▼ 그리고는 실행창(윈도우키+R)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윈도우OS별 명령어 예시]

* XP : "C:\Program Files\iTunes\iTunes.exe" setPreflnt carrier-testing 1
* 윈도우7(32bit) : "C:\Program Files\iTunes\iTunes.exe" setPreflnt carrier-testing 1
* 윈도우7(64bit) : "C:\Program Files (x86)\iTunes\iTunes.exe" /setPrefInt carrier-testing 1


 명령어 입력과 관련해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으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경로 등을 입력할 때 띄워쓰기가 들어가면 꼭 따옴표를 사용해 줘야 합니다. 위 예시에 보면 경로마다 따옴표로 묶여있는데 그대로 입력해 주세요.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이튠즈(iTunes)가 실행될텐데요. 혹시 명령어를 붙여넣기로 해서 아이튠즈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직접 타이핑하여 입력해보세요. 그럼 제대로 아이튠즈가 실행될 겁니다.


▼ 아이튠즈가 실행되면 아이폰을 연결한 후 [Shift + 업데이트 확인(Check for Upd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리고는 좀 전에 내려받은 파일(ipcc)을 선택해서 업데이트 해 주시면 되는데요.



 파일을 찾을 때 일반적으로는 iOS 판올림 파일인 ipsw 확장자를 찾기 때문에 ipcc 파일이 보이지 않을 겁니다. ipcc 파일이 보이게 설정을 하시면 보입니다.

▼ 위 과정까지 완료하여 SKT 네트워크 사업자를 업데이트 한 후 모습입니다. SK Telecom 10.3.1 로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참고로 제가 테스트한 환경에서는 이전까지 SK Telecom 10.3 이었는데 재설정 후 셀룰러데이터 에러가 표시되었었습니다.

 이제 3G 환경에서 인터넷 등을 실행해 보시면 제대로 사용이 가능할 겁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재설정해도 3G 에서 제대로 됩니다.
 혹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친 후에도 셀룰러데이터 에러가 나오는 분들도 있는 듯 한데 그 경우 대해서는 아직까지 관련된 해결법을 찾을 수가 없네요.

 혹시 SKT 를 사용하는 분들 중 iOS5 베타를 업데이트 했다가 위와 같은 문제를 겪으신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위 과정대로 진행하셔서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