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화면 캡쳐 기능, 갤럭시S 는?

 블로그 등에 스마트폰과 관련해서 글을 작성하는 분들을 보면 해당 화면의 스크린샷을 올려서 깔끔하게 소개를 하시는거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자체적으로 버튼을 이용해 가능하기도 한데요. 그래서인지 트위터나 포럼 등에 보면 갤럭시S 에서 해당 기능에 대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갤럭시S 에서는 자체적인 버튼을 이용해서 화면을 캡쳐할 수가 없습니다. 몇몇 툴을 이용해야 가능한데요. 모 카페에서 보니 어떤 개발자분께서 관련하여 어플을 제작 중이라는 소식도 있더군요. 언제쯤 사용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관련 어플을 기대해 보면서 여기서는 툴을 이용하여 갤럭시S 에서 표시되는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갤럭시S 화면 캡쳐 준비물

 갤럭시S 에서 화면 캡쳐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가지가 필요합니다. 그 3가지란 "삼성 Kies 혹은 삼성 USB 드라이버", "안드로이드 SDK" 그리고 "Java Development Kit" 입니다. 일반적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 Kies 를 설치하실거라 생각되는데요. Kies 를 설치하셨다면 삼성 USB 드라이버는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Kies 관련해서는 갤럭시S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에서 다룬적이 있으니 여기서는 설치 과정 방법을 생략할게요.


▼ 안드로이드 SDK 링크로 접속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도표가 보일 겁니다.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받으세요.



▼ 다음으로 Java Development Kit 입니다. 링크에 접속하여 OS 를 설정한 후 [Download] 버튼을 누르세요. 그리고는 아래 슬라이드 이미지의 2/2 에 보이는 것처럼 파일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01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Kies 와 Java Development Kit 는 설치하시고, 안드로이드 SDK 는 압축만 풀면 됩니다.

갤럭시S 에 표시되는 화면 캡쳐하기

▼ 먼저, 갤럭시S 에서 [USB 디버깅]이 체크되어 있어야 화면 캡쳐가 제대로 이뤄집니다.



▼ 갤럭시S 를 PC 에 연결한 후 압축해제한 안드로이드 SDK 에 있는 [Tools] 폴더에서 [ddms.bat] 를 실행합니다.



▼ 그럼 아래처럼 새창이 표시될텐데요. 여기서 핸드폰 아이콘이 표시된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Log탭에 내용들이 주르륵 나열되면서 캡쳐가 가능해 집니다. 참고로 'Online' 이라고 표시되어야 정상적으로 연결된 겁니다.



▼ 캡쳐를 하려면 [Device] 메뉴의 Screen Capture 메뉴를 직접 선택해도 되고, "Ctrl + S" 단축키를 이용해도 됩니다.


 캡쳐를 하면 갤럭시S 에서 표시되는 화면이 위 이미지의 우측 세로창처럼 보여지는데요. [Save] 버튼을 이용해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각 버튼별로 명령어는 워낙에 자주 접하는 것들이니 별도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많이 쓰면서 설명해서 내용이 복잡해 보여 그렇지 막상 해보면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처럼 이용해서 스샷을 찍는것도 나쁘진 않지만 빨리 관련해서 어플이 제공되면 좋겠네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