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 해외롬 설치 후 Kies 인식이 안된다면

 갤럭시노트 해외판을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중고시장이나 구매대행 서비스에 보면 여전히 갤럭시 노트 기기에 대한 관심은 식을줄을 모르고 있더군요.
 이렇듯 갤럭시 노트 해외판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이전에 제가 오딘(Odin)을 이용해서 다른 국가의 롬 등 순정롬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린 적 있는거 기억하시는 분들 계실 겁니다.


 홍콩판 갤럭시노트 등 특정 국가에서 출시된 제품을 구입한 분들 중 한자 사용의 필요성이 없거나 불필요한 어플들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싫어서 다른 국가의 순정롬을 설치하신 분도 많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도 기본적으로 홍콩판 기기다 보니 홍콩롬이 설치되어 있어 유럽(독일)롬으로 다시 설치해서 활용하고 있는데요.


 사실, 루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 한가지 주제로 순정롬 설치 방법을 다뤘던지라 Kies 에 기기를 연결하거나 하는 일이 별로 없을거라 생각해서 이전 포스팅에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었는데...
 다른 국가의 롬을 오딘을 통해 설치하신 후 순정폰 상태에서 Kies 에 기기를 연결하면 "귀하의 단말기는 Kies를 통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해외판이더라도 Kies 에 연결이 가능하여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문구가 나오면 당황스럽겠죠?

 모든 롬(ROM)이 다 그런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다른 국가의 롬 설치 후 이 현상을 겪는 분들은 간단하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Kies 인식 문제, CSC 코드 수정으로 해결하기

 다른 국가들의 롬은 설치해 본 적이 없어서 어떤지 모르겠지만 KK9 독일(DBT) 롬을 설치한 경우는 기본값으로 CSC 코드가 KOR 로 세팅이 되는데요. 바로 이 세팅값이 문제가 되어 Kies 에서 인식이 되지 않더군요.

 즉, 독일(DBT) 롬이니까 CSC 코드 역시 DBT 로 변경하여 동일하게 해줘야 인식이 된다는 건데요. 우선, 이 작업을 하기 전에 중요한 것은 CSC 코드를 변경할 경우 기기가 리셋되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백업한 후 작업하시기를 권합니다.

▼ 특정 국가의 롬(ROM)을 설치한 후 Kies 에 연결했는데 아래와 같이 "귀하의 단말기는 Kies를 통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온다면...


▼ 전화 키패드에서 *#272*IMEI# 를 눌러주세요. 그럼 CSC 코드를 변경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혹시 IMEI 를 어디서 확인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설정] - [휴대폰 정보] - [상태] 로 이동해 보시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아래는 CSC 코드를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자신이 설치한 국가의 롬을 선택하고 [Install]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죠?


 참고로, 저 같은 경우는 DBT 롬을 설치했었기 때문에 DBT 를 체크하고 설치를 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CSC 코드가 변경되면 재부팅이 되면서 기존에 폰의 데이터들은 모두 리셋됩니다.

▼ 모든 과정을 완료한 후 다시 갤럭시노트를 Kies 에 연결해 본 모습입니다. 이제 Kies 에서 갤럭시노트를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 보이시죠?


 혹시 해외판 갤럭시노트를 사용하시면서 특정 국가의 롬을 직접 설치하셨는데 Kies 에서 인식되지 않는 문제를 겪는 분이 계시다면 먼저 CSC 코드를 확인해 보세요. 그래서 자신이 설치한 롬과 CSC 코드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동일하게 변경해 주시면 해결이 될 겁니다.

 자신이 설치한 롬의 국가코드는 설치하고자 내려 받은 파일명을 살펴보시면 아실 수 있을테고, CSC 코드를 공장초기화를 위해 진입하는 복구모드로 들어가보시면 아래쪽으로 영어로 표시가 됩니다. 그럼 비교가 좀 더 쉽겠죠?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