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Odin)으로 커널 설치 등 하면 흔적이 남는다?!

 지금까지 여러차례에 걸쳐 안드로이드폰 중 갤럭시 노트를 기준으로 루팅하는 방법부터 커스텀롬 설치, 오버클럭, 순정롬 설치 등의 내용을 소개했었는데요.
 이런 내용들을 이야기하면서 몇 차례 언급했던 것이 있었습니다. 오딘(Odin)이라는 툴을 이용해서 커스텀롬이나 커널이미지를 설치하면 카운트가 올라가서 루팅 흔적이 남는다는 것이었는데요.


 사실, 갤럭시S2 등의 유저분들에게 이미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간단한 해결 방법이 제시되어 있죠? 바로 "JIG 케이블" 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JIG 케이블은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하실 수 있기에 케이블 구입 후 그저 폰에 꽂아주기만 하면 카운팅 초기화가 가능하여 아주 손쉬웠는데요.

  차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 갤럭시S2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JIG 케이블을 이용한다는 가정하에... 갤럭시 노트의 경우는 단순히 JIG 케이블을 Micro USB 포트에 꽂는다고 해서 카운팅 초기화가 이뤄지진 않습니다.
 JIG 케이블과 오딘(Odin) 등 몇몇 준비물이 더 필요한데요. 이와 관련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길래 갤럭시 노트의 루팅 기록(카운팅)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 루팅 관련 포스팅]

1. 루팅 및 CWM 설치 : http://liverex.tistory.com/1109
2. 커스텀롬 설치해서 활용하기 : http://liverex.tistory.com/1110
3. 오버클럭 하는 방법 : http://liverex.tistory.com/1112
4. 순정롬 설치하는 방법 : http://liverex.tistory.com/1113
5. 갤럭시노트, 카운팅 초기화하기 : http://liverex.tistory.com/1115
※ 갤럭시노트 공장초기화 : http://liverex.tistory.com/1099

갤럭시 노트, 카운트 초기화하는 방법은?

 갤럭시 노트의 카운팅을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JIG 케이블과 함께 아래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위 압축파일을 열어보시면 루팅을 하신 분이라면 이미 익숙한 툴인 오딘(Odin)과 2개의 tar 파일이 있습니다.

▼ 먼저, 갤럭시 노트의 전원을 오프한 뒤 JIG 케이블을 Micro USB 포트에 꽂아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할 겁니다.


▼ 참고로, 아래는 테스트를 위해 오딘으로 몇 차례 커널이미지를 설치한 후 모습입니다. 카운트가 올라가 있죠? ^^;;;



▼ 이제 다운로드 모드에 진입해 있는 상태에서 JIG 케이블을 빼내주세요.



▼ 갤럭시 노트의 화면은 다운로드 모드가 표시되는 상태, 이제 컴퓨터에서 오딘을 실행하고 갤럭시 노트와 PC 를 연결해 줍니다.



 연결을 하셨으면 [PDA] 버튼을 눌러 위에서 받은 압축파일 내부에 있는 '1.tar'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는 [Start] 버튼을 눌러주세요.


[주의] 위 과정까지 완료되고 나면 갤럭시 노트가 재부팅되는데 검정 화면으로만 화면이 표시될 겁니다. 아무리해도 검정 화면으로만 보인다고 놀라지마세요. 정상적인 진행상태입니다.


▼ 재부팅 후 검정화면으로만 보이는 상태에서 배터리를 빼 기기의 전원을 꺼 줍니다. 그렇게 5~10초 정도 지난 후 다시 배터리를 부착하세요.



▼ 배터리를 넣은 뒤 다시 JIG 케이블을 꽂아주세요. 그리고는 5~10초 후에 케이블을 다시 빼내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다시 갤럭시 노트를 PC 와 연결합니다. 그리고는 오딘에서 [PDA] 버튼 선택 후 '2.tar' 을 불러들여 [Start] 하시면 되겠네요.



 위 과정이 끝나면 다시 기기가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는데요. 이제 부팅 화면 등 화면이 제대로 표시될 겁니다. 혹시 재부팅이 안된다는 분들은 직접 전원 버튼을 꾹 눌르고 계셔서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 아래는 위 과정을 완료한 후 다운로드 모드에 들어가 카운팅이 초기화 되었나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좀전에 봤던 이미지와는 다르게 CUSTOM BINARY DOWNLOAD : NO 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그렇게 어렵진 않죠? 갤럭시S2 등에서 JIG 케이블만 꽂으면 바로 초기화가 되는 것에 비해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JIG 케이블과 위에서 제시한 툴만 있으면 간단하게 갤럭시 노트도 루팅 기록을 초기화할 수가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카운팅 초기화 과정 요약]
1. 전원을 끈다.
2. 지그(JIG) 케이블을 꽂는다.
3.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하면 JIG 케이블을 빼낸다.
4. 첨부파일에 있는 오딘을 실행한다.
5. 갤럭시 노트를 PC 와 연결한다.
6. PDA 버튼을 눌러 1.tar 파일을 선택 - 스타트
※ 재부팅 후 검정화면 표시
8. 배터리를 뽑았다가 다시 꽂는다.
9. JIG 케이블 부착, 5~10초 후 케이블을 빼내고 다시 오딘과 연결
10. PDA 버튼을 눌러 2.tar 파일 선택 - 스타트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폰을 사용하기 위해 루팅을 했다가 그 흔적이 남아서 괜히 A/S 때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를 겪지 않기 위해 카운팅 초기화 방법을 많이들 궁금해 하시던데요.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현재까지는 위 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차후 더 간단한 방법이 나온다면 그땐 그 방법을 따르시면 될테구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