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 좀 바꾸고 했더니 벽돌! 어쩌나?!

 갤럭시 노트를 루팅하고 시스템UI 등 각종 설정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변경하고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Build.prop 등의 설정을 임의로 변경하다 잘못하게 되면 폰이 벽돌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루팅이나 설정 변경 등은 잘 살펴보시고 그 후기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아무리 잘 살펴봐도 사용하는 환경이 다르고 하다보면 피치 못하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 갤럭시 노트,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은? 포스팅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공장 초기화를 하면 벽돌된 현상이 해결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공장초기화를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순정 롬(Stock Rom)을 구해서 오딘(Odin)을 이용해 롬을 재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갤럭시노트 루팅 관련 포스팅]

1. 루팅 및 CWM 설치 : http://liverex.tistory.com/1109
2. 커스텀롬 설치해서 활용하기 : http://liverex.tistory.com/1110
3. 오버클럭 하는 방법 : http://liverex.tistory.com/1112
4. 순정롬 설치하는 방법 : http://liverex.tistory.com/1113
5. 갤럭시노트, 카운팅 초기화하기 : http://liverex.tistory.com/1115
※ 갤럭시노트 공장초기화 : http://liverex.tistory.com/1099

갤럭시 노트, 순정 롬(Stock Rom) 설치하기!

 만약 갤럭시 노트 해외판을 구입해서 쓰는 유저인데 루팅 등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구미로 A/S 를 보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루팅이더라도 얼마의 금액을 지불하면 A/S 가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던데 자체를 거부할 수도 있기에... 꼭 A/S 를 맡겨야 하는 경우라면 카운팅 초기화 및 순정 롬 설치 후 A/S 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즉,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벽돌 현상 때문이 아니러라도 루팅을 하여 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순정 롬 설치법을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될 때가 있다는건데요. 제가 이전 글들에서 오딘으로 커널이나 커스텀롬을 플래시하면 루팅의 흔적(카운팅)이 남는다고 했쬬? 순정 롬의 경우는 오딘으로 설치를 하더라도 카운팅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 아래 영상은 임의로 제가 갤럭시노트의 설정을 조작하여 부팅이 안되는 현상을 재연한 것입니다.

 

 이제부터 이 상태에서 순정롬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따라하기 위해서는 2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오딘(Odin)' 과 '순정 롬' 파일입니다. 참고로 아직 국내용 순정 롬은 공개되지 않은 것으로 아는데 해외판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갤럭시 노트의 Stock Rom 을 검색하시면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SamsDroid : http://www.samsdroid.com/
 오딘(Odin) 1.85 버전은 아래 파일을 PC 에 저장해서 압축을 푸시면 이용하실 수 있어요.


▼ 먼저, 갤럭시 노트의 전원을 오프한 상태에서 [전원 버튼 + 홈 버튼 + 볼륨(-) 버튼] 을 동시에 꾹 눌러줍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화면이 보여지면... 갤럭시노트를 PC 에 연결 - 컴퓨터에서 오딘(Odin)을 실행 - 갤럭시노트의 볼륨(+) 버튼을 눌러주세요.


▼ 볼륨 업(+) 버튼을 누르면 갤럭시 노트에서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질 겁니다.



▼ 위 상황일 때 오딘에서는 ID:COM 의 박스가 노란색으로 표시되면서 장치가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 이제 직접 구한 순정 롬(Stock Rom)을 설치해 주면 되는데요. [PDA] 버튼을 눌러 순정 롬 파일을 선택하고 버튼 좌측의 빈 체크박스도 체크를 해 줍니다.



▼ 위 설정까지 마치셨다면 오딘에서 [Start]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자동으로 순정 롬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본문과 크게 상관은 없지만 첨언하자면, 갤럭시 노트 해외판을 홍콩 등에서 구입하신 분들 중 중국어 등이 표시되는 것이 싫거나 불필요한 몇몇 어플이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이 싫어서 유럽판 순정 롬을 구해서 본문의 방법처럼 롬을 재설치하고 활용하시기도 하더군요.


▼ 모든 설치를 마치면 PASS 라는 문구와 함께 노란색이던 박스가 초록색으로 변했을 겁니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는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구요.



▼ 당연한 이야기지만 순정 롬 설치 후 제대로 부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참고로, 순정롬을 설치했는데 이전까지 사용하던 루팅 상태 등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전원을 끄고나서 [볼륨(+) 버튼 + 홈 버튼 + 전원 버튼] 을 눌러 복구 모드로 들어간 후 [wipe cache partition] 을 한번 실행해 주고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최대한 상세하게 소개한다고 글과 이미지를 좀 많이 사용했는데요. 막상 해보시면 몇 단계 되지 않는 방법이라 어렵지 않게 순정 롬을 설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데이터 등을 평소에 백업해 두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 과정에서 자칫 그간의 자료들을 날릴 수도 있지만 불필요한(?) 금전적 부담을 떠안을 필요 없이 본인이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이런 방법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혹시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시다가 순정롬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를 겪게 되었는데 그 방법을 모르시겠다면 본문을 참고해서 해결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