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포털사이트를 통해 쪽지를 받았습니다. 그 내용인 즉슨 현재 비스타를 사용하고 있는데, 윈도우7 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 하지만 그 방법을 잘 모르겠으니 사진과 함께 설명해주면 고맙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굳이 쪽지를 통해 답을 해도 될 것을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관련 내용의 쪽지가 한통이 아니었기 때문이죠 ^^;; 의외로(?) 많은 분들이 모르시더군요.

 그래서 포맷을 통해서 설치하는 방법은 얼마전에 포스팅했으니까 참고하시면 되겠고, 이번에는 기존의 프로그램 및 자료들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윈도우7 을 사용하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내용 작성합니다.


▶ 참고 : 윈도우7 설치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



 우선 알아두셔야 할 점은 XP 에서는 이 방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XP 에서 바로 윈도우7을 이용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포맷 후 설치해 주세요~ 물론 XP → 비스타 → 윈도우7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하겠지만 그 시간소요나 수고 등을 고려하면 포맷 후 클린 설치가 훨씬 경제적일거라 생각되네요 ^^;;; 다른 파티션에 자료 백업하고 윈도우7 을 설치하면 프로그램 설치 후 바로 거의 기존과 유사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요.

 암튼 각설하고... 비스타에서 윈도우7 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려는 분은 아래의 에디션 조건을 잘 확인하고 진행해 주세요. 어느 정도 사양만 받쳐준다면 윈도우7 얼티밋을 설치하시면 비스타가 어떤 에디션이든 상관없으니 편리하겠네요~





 그럼 이제 제대로 윈도우7 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과정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윈도우7 ISO 파일과 CD 버닝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버닝 프로그램으로 DVD 에 굽지 않고 데몬 등의 가상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지만 대다수의 분들이 글 남긴 것을 보면 데몬으로 설치 후에 윈도우7 에서 데몬이 실행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여기서는 DVD 에 구워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나중에 포맷 후 클린 설치할 일이 있을 수도 있으니 미리 DVD 에 하나 구워두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 합니다 ^^

 윈도우7 ISO 파일을 DVD 에 굽는 과정을 완료하셨다면, 비스타로 부팅을 해줍니다. 그리고는 윈도우7 DVD 를 CD-ROM 에 넣어주세요~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자동실행창이 뜰테지만, 혹시 자동으로 새창이 뜨지 않는 경우에는 그 아래 사진처럼 내 컴퓨터에서 DVD 드라이브를 열은 후 setup.exe 파일을 실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새창이 뜨면 "지금 설치"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지금 설치 메뉴를 클릭하셔서 설치 과정으로 진입하셨다면 이제 몇가지 설정만 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설치할 중요 업데이트 받기 단계가 나오는데, 최신 업데이트로 설치하시고 진행하시는게 좋겠죠?? 참고로 설치 안함을 누르시고 진행하시더라도 별 무리없이 다음 단계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아래 그림들은 어느 정도 익숙하실겁니다 ^^ 사용 조건에 대해서 동의함에 체크해주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 단계가 비스타에서 윈도우7 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사실 어려운 것도 없지만 중요한 이유는 메뉴가 2개 나오니까요 ^^;; DVD 로 부팅하여 포맷 - 클린 설치 과정을 위해서는 사용자 지정 메뉴를 이용했었죠? 하지만 지금 이 포스팅 주제에서는 "업그레이드"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그래야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위에서 업그레이드 메뉴를 선택하셨다면 호환성 보고서가 표시되는데, 혹시 업그레이드가 안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왜 안되는지 이유가 함께 나오니 관련 조치를 취하고 다시 위 과정을 반복해 주세요. 아마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하다는 문구가 나오는 분들 중 대다수는 용량 문제일겁니다.

 업그레이드에 문제가 없다면 아래 사진처럼 다음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을겁니다. 혹시 문제가 있어서 진행이 불가능하다면 닫기 버튼이 표시되니까 참고하세요. 다음 버튼이 보이니까 그대로 고고~





 여기서부터는 이제 자동으로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설치할때와 메뉴 구성이 좀 다르죠?? 클린 설치보다 시간도 조금 더 걸립니다. 재부팅을 거치면 클린 설치에서 보이던 장면들이 서서히 보이기 시작할겁니다~ 윈도우7 의 부팅 애니매이션부터 말이죠 ^^





 모든 과정이 끝나고... 윈도우7 으로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사실 이렇게 부팅되기 직전에 시간 및 날짜 설정, 자동 업데이트 설정, 네트워크 설정 등의 몇가지 설정 과정이 있는데 여기서는 그 스크린 샷들은 생략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서 링크 걸어드린 클린 설치하는 내용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참고로 혹시 비스타를 사용하시면서 로그온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이 과정에서도 그대로 비밀번호를 요구합니다. 비스타에서 사용하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부팅이 되니까 당황하지 마세요 ^^





 탐색기를 열어보니... 클린 설치시와는 다르게 좌측의 즐겨찾기 메뉴에 '최근에 변경된 파일' 이라는 메뉴가 존재하는군요. 탐색기에서 저 메뉴를 제거하고 사용하시는 등의 선택은 이제부터 사용자분들의 몫입니다 ^^





 비스타에서 윈도우7 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몰라서 지금까지 이용하지 못하셨던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해서 한번 진행해보세요 ^^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