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윈도우7 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은데 설치 과정을 모르기에 두렵고 난해하셔서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윈도우7 을 처음 설치해 보려고 시도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치 과정을 스크린샷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넘어가는 과정에 보이는 장면들은 최대한 생략하고 클릭을 한번이라도 하면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은 모두 소개하겠습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이 포스팅이 윈도우7 관련 내용중에 가장 먼저 다뤄졌어야 하는건데 저도 모르게 어느새 설치 후에 다루는 팁들 중심으로만 글을 게재하고 있었네요.  질문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진 중심으로 내용이 좀 길어질 듯 하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윈도우7 DVD 를 넣고 부팅을 할 때... 하드디스크가 비어있다면 별 설정없이 바로 DVD 로 부팅이 이루어지면서 설치단계로 진입합니다. 하지만 만약 하드디스크에 이미 다른 OS 가 있다면 아래와 같이 문구가 뜨는 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러면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그래야지 DVD 로 부팅이 되면서 설치단계로 들어갑니다. 그냥 기다리시면 하드디스크의 OS 로 부팅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만약 DVD 를 넣었는데도 저런 문구가 뜨지 않고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이루어진다면?! 처음 부팅을 시도할 때 F2 혹은 Del 를 눌러주세요. 그럼 BIOS 로 들어가는데 부팅 순서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BIOS 마다 메뉴가 달라서 사진으로 설명드리기는 좀 그렇고... Boot Device 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을텐데 1순위가 사용중이신 HDD 로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가장 첫번째를 CD-ROM 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위 과정을 제대로 거치셔서 설치단계에 접어들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로딩하고 설치할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보통 한국어를 사용하실테니 다음을 눌러서 넘어가 주시면 되겠네요. 그러면 이제 아래의 단계들이 나타납니다. 지금 설치를 클릭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사용조건에 동의할지 묻는데 체크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죠??




 그러면 여기서 설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는 말그대로 기존 OS 가 있어서 업그레이드 하려는 경우이고 아래는 새로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말씀드린대로 처음 설치하는 내용이니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는 설치 과정에서 가장 고민되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 될 수도 있는 과정입니다. 물론 그냥 설치하신다면 이 과정도 무지 간단하구요 ^^;; 왜 손이 많이 갈 수 있냐고 말씀드렸느냐하면 윈도우7 은 설치시 기본으로 시스템예약 파티션이라고 하여 100 MB 를 잡아먹습니다. 보이지 않게 파티션을 생성하죠.
 이 100 MB 의 용도는 MS 설명을 빌어 말씀드리자면 Bitlocker 라고 하여 USB 등의 디스크를 암호화하는 작업을 위한 것이라는데... 예약파티션이 없어도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약파티션이 잡힐 경우 종종 파티션 꼬임 등의 문제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그래서 100 MB 가 아쉬운 분들도 계실테니 여기서는 예약파티션을 잡지 않고 시작하는 과정으로 설명드릴게요.

 아래 7장의 슬라이드 사진을 넘기면서 보시면 글을 보시면 금방 이해되실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빈 하드디스크라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총 용량을 보여주지만 이미 사용중이시던 하드디스크라면, 특히 다른 OS 가 있던 분이라면 디스크 (숫자) 파티션 이런식으로 나타나실 겁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일정부분 사용중이겠죠?? 그런 분들은 드라이브 옵션 메뉴를 클릭 후 포맷, 그리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시면 되겠네요~ 혹시 이 과정 중에 예약파티션이 잡히신 분이라면 아래 과정을 따라해주세요.

 빈 하드디스크라서 처음부터 하드디스크에 대해 설정해 주셔야 한다면 아래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드라이브 옵션 메뉴를 누르시면 6개의 세부적인 메뉴들이 보일겁니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파티션 크기를 정해줄 수 있는 박스가 뜨는데 100 MB 로 설정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과정은 예약파티션을 생성하지 않고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확인을 누르셨다면 100 MB 의 주 파티션이 만들어졌을겁니다. 여기서 확장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할당되지 않은 전체 공간의 크기를 인식하면서 좀전과 같이 크기를 설정하는 과정을 거칠텐데 그대로 적용을 누르시면 100 MB 파티션이 하드디스크 전체 크기로 확장됩니다. 그러면 제가 보이드리는 사진처럼 총 하드디스크 크기의 주 파티션이 생성된 모습이 보이실거예요 ^^

참고 : 윈도우 7 예약파티션 없이 파티션 분할 방법

0123456


 
 그래도 MS 에서 기본적으로 하라는 대로 설치하겠다는 분은 빈 하드디스크로 인식될 때 단순히 포맷을 하시면 예약파티션이 생성됩니다. 편하신 방법, 원하는 방법대로 진행해 주세요 ^^

 하드디스크 설정이 끝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윈도우7 이 설치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중간 중간에 보이는 장면들은 최대한 생략했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그리고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설치 과정중에 자동으로 재부팅을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일 위 사진처럼 문구가 떴다고 또 엔터 등 키보드를 누르시면 다시 처음에 설치하는 화면으로 들어가는 것이니 절대 키보드에는 손을 대지 마세요 ^^;;;



 설치과정을 모두 거치면 이제 막바지입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세요 ^^



 다음은 사용자 계정 암호 입력 과정입니다. 사용하실 분은 원하는 암호를 입력하시고 암호 없이 사용하실 분은 그냥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제품키를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바로 입력하셔도 되고 설치후에 윈도우키 + Pause 를 눌러 시스템 속성창에서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제품키를 모르시겠다면 그냥 다음단계로 넘어가시면 되겠네요.



 아래 과정에서는 권장 설정 사용이 좋겠죠?? 그래도 개인차이니까 원하는 설정을 클릭하시면 되겠네요~




 한국에서 사용하신 분들을 기준으로... 표준시간대가 서울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네트워크 선택은 예전에 설정팁 소개에서도 알려드렸지만 공용 네트워크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다른 PC 와 공유 설정 등을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홈 네트워크가 좋겠네요.



 설정을 다 하셨으면 아래와 같이 마무리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잠시만 기다리시면... 기다리고 기다리시던 윈도우7 의 첫화면이 나타납니다 ^^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윈도우 7 을 처음 설치하려고 하는데 잘 몰라서 망설여지셨던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고 설치를 시도해 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