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계정 보안 기능 강화

 국내에서도 페이스북 이용자가 점차 많아지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가입자 증가율 상위권이 꾸준히 대한민국이라는 통계 등 이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본 블로그내의 다른 글에서도 여러 차례 언급을 했었죠?
 최근 트위터에서 본 멘션 중 이런 내용이 기억나네요. 예전에는 눈을 뜨면 가장 먼저 트위터를 살펴보았는데 요즘은 페이스북부터 살펴보게 되더라는 내용이었는데요. 이런 글에 개인적으로도 공감이 가는 이유는 트위터에 비해 개방성, 자유스러움 등은 떨어지는 감이 없지 않지만 좀 더 개인스러운 공간이라는 느낌이 강해서 활동하는데 더 편안함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지인들과 대화를 나눔에 있어서도 그렇구요.


 그런데, 이전에 관련된 사고(?)도 있었고 페이스북을 꺼리시는 분들의 주된 이유에는 개인 정보 유출 등 해킹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데요. 이에 근래에 들어 페이스북이 다양한 계정 보안 강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직 국내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것 같은데 OTP(one time password) 라고 하여 1회용 비밀번호를 부여받아 다른 공간에서 활용함으로써 해킹에 대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는 다음 기회에 제대로 테스트 해보고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낯선 장소에서의 계정활동 파악하기

 본문에서 다룰 내용은 OTP 와 더불어 또 하나 얼마전 추가된 기능으로 페이스북에 접속했던 기록을 근거로 자신 이외에 누군가 로그인했는지 파악도 가능하고, 더불어 다른 공간에서 로그아웃을 하지 않은 경우 원격으로 이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 페이스북에 접속한 후 우측 상단의 계정 메뉴를 클릭하면 친구 관리 등 다양한 메뉴들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계정 설정]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여러가지 탭으로 이루어진 화면이 표시될텐데요.

▼ [설정] 탭에서 보면 '계정 보안'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변경'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세부적으로 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면 최근 활동, 작동 중인 다른 세션으로 하여 계정 활동이 표시되는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무조건 계정활동에 다른 내역이 있다고 해킹을 당하거나 한건 아니구요. 스마트폰 등으로 모바일을 통해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경우도 흔적이 남는듯 하더군요. 그러니 기기타입 등을 잘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작동중인 다른 세션 부분에 낯선 기기나 장소가 보일 경우, 혹은 자신의 내역이더라도 다른 기록이 있는 것이 싫다면 "활동 끝내기" 를 눌러주시면 말끔히 정리가 됩니다.

 거창한 주제에 비해 사용 방법은 간단하죠? 사실 OTP 가 가능하면 이와 더불어 연계하여 포스팅을 하려했는데 아무리 해도 안되더군요. 개인적으로 더 기대되는 기능 역시 OTP 구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기능은 차후에 사용이 가능해지면 바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해 자신의 계정에 대한 보안도 높여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