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등 스마트폰 활용하여 PC 부팅 가능하다?

 아이폰을 구입하고 나서 관련 글을 자주 포스팅하다보니 얼마전 '아이폰 등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PC 를 원격부팅할 수 있다고 하던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라는 질문을 하시는 분이 계시더군요.
 아주 가끔 저도 부팅까지는 이용하긴 하지만 아직 PC 를 원격조정하는 어플을 설치 및 활용해 보지 않아서 이 내용을 포스팅 할까말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질문도 받았는데다가 어제는 트위터에서도 요청하신 분이 계셔서 먼저 원격 부팅 방법까지만 본문에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컴퓨터를 원격 부팅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제가 iptime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각종 커뮤니티 등에서 소개된 내용을 보면 별도의 유틸로도 가능한 듯 하지만 저는 다뤄본 적이 없어서 그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아이폰으로 내 컴퓨터를 원격 부팅하려면?

 아이폰으로 PC 를 부팅하기 위해 필요한 건 "유무선 공유기", "원격부팅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및 랜카드" 입니다. 요즘 PC 는 대부분 WOL 을 지원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은 없을 듯 하지만 또 모르는 일이니 각각의 설정 방법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1. 메인보드(BIOS) 설정하기

▼ 자신의 PC 에서 BIOS 로 진입한 후 파워(Power) 관리 설정 부분을 보면 [Wake-Up on Lan, Wake-Up on PCI, Wake-Up on Ring, Wake-Up on WoL, Wake-Up on PCIE Devices] 과 같은 메뉴가 보일 겁니다. 이 메뉴를 활성활해 주세요.


[참고] 메뉴 자체가 저렇게 많은 건 아니구요. 저런 메뉴명들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은데 메인보드별로 메뉴명이 다르기 때문에 저렇게 설명을 한 것입니다. 덧붙여 [Power on By Lan, Power on By PCI, Power on By Ring, Power on By WoL, Power on By PCIE Devices] 과 같은 이름으로도 존재할 수 있으니 융통성 있게 대처하시면 될 듯 합니다.

2. 랜카드 설정하기

 BIOS 설정을 마쳤으면 부팅을 해서 [장치 관리자] 로 들어갑니다. "윈도우키+Pause" 를 누르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요. 장치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 중 자신의 랜카드의 [속성] 을 실행해 주세요.

▼ 속성에서 [고급]탭으로 이동하면 다양한 속성이 표시되는데요. 시스템 켜기 기능을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이것도 랜카드마다 속성명이 달라서 콕 찝어 설명을 드리리가 곤란하지만... 시스템 켜기 기능, Wake Up, Power Up 등을 포함한 항목을 살펴보시면 대부분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가장 정확한 건 자신의 보유한 메인보드나 랜카드의 메뉴얼을 살펴보시면 되겠네요.

3. 유무선 공유기 설정하기 - Iptime 기준

▼ 공유기 관리 페이지(Iptime 경우 192.168.0.1)에 접속하여 [보안 기능][공유기 접속 관리] 메뉴에서 원격 관리 포트를 설정합니다. 다른 숫자를 입력해도 문제는 없는 듯 하지만 저는 무난하게 '8080' 으로 입력했습니다.


▼ 다음으로 [특수기능] [WOL 기능] 메뉴에서 현재 접속된 PC 의 MAC 주소를 추가해 줍니다. 'MAC 주소찾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맥주소가 채워지니 모른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


▼ 공유기에서 마지막 설정입니다. [특수기능][DDNS 설정] 에서 원하는 호스트 이름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호스트 이름에 liverex.iptime.org 라고 입력하고, 사용자 계정에는 자신의 메일 계정을 아무거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암호 역시 원하는 것으로 입력하시면 되겠죠? 그리고는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 접속상태에서 "정상 등록" 이라고 표시되는지 꼭 확인하세요.

 참고로 처음 설정하시는 분들은 그럴리 없겠지만 접속상태에서 '호스트들의 갯수가 정확하지 않음' 이라고 표시된다면 이는 사용자 계정에 입력한 메일 주소를 이미 입력한 적 있기 때문에 그런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당시 입력한 메일주소와 호스트 이름을 제대로 입력해 주시면 정상 등록으로 표시됩니다.

[주의] 바이오스, 랜카드, 공유기 등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이제 아이폰에서 PC 를 부팅하는 방법만 남았는데요. 활용하시거나 테스트 과정에서 꼭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 과정 중에 원격 관리 포트(8080)를 입력했었죠? 이 부분에 대한 것인데요.
 만약 자신이 설정한 공유기를 통해 와이파이를 실행 중인 아이폰에서 원격 부팅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 소개하는 호스트 이름 및 포트 입력 과정에서 8080 을 제외하여야 합니다. 3G 나 다른 공간의 와이파이의 경우에는 아래 소개하는 내용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구요.

▼ 아이폰에서 사파리를 실행한 후 주소입력창에 자신이 설정한 호스트명과 원격 포트를 넣어줍니다. 그러면 공유기 관리페이지가 표시되는데 [관리도구] 로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호스트 이름이 liverex.iptime.org 이고 원격 포트가 8080 이라면... liverex.iptime.org:8080 이라고 입력하시면 되겠네요.

▼ 관리도구로 들어오면 공유기에서 설정하던 것과 같은 메뉴들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특수기능][WOL 기능] 으로 이동하면 좌측에 자신이 추가했던 PC 가 보여질텐데요. [PC 켜기] 아래의 박스를 체크한 후 버튼을 터치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호스트명의 PC 를 켜겠냐는 말풍선이 표시되는데 [승인] 을 눌러줍니다.


 이제 설정한 컴퓨터가 부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귀가하면서 급하게 PC 를 켜야 할 경우 종종 이 기능을 활용하는데 아직까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만약 잘 되지 않는 분들은 위에서 주의하시라고 한 부분들 중심으로 한번 더 살펴보시면 해결될 듯 하네요.

 서론 부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렇게 부팅을 한 후 PC 에 표시되는 내용까지 아이폰으로 다루는 것을 다루려고 했었는데 아직 이에 대한 어플은 사용해 보질 않아서 차후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으로 다루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