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9 베타 릴리스, 어떤 모습일까?

 인터넷 익스플로러 9(IE9) 베타 버전이 드디어 릴리스 되었습니다. 지난달 포스팅 했던 익스플로러9, 출시가 기대되는 이유는? 이라는 글에서 익스플로러9 4번째 체험판을 설치해보고도 언급했듯이 하드웨어 가속에 의한 속도나 웹표준 준수 등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던 버전인데요.
 베타가 공개되어 바로 설치해 본 후 몇 가지 테스트를 해 보면서 느낀 결론은 "정식 버전이 더욱 기대된다!" 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그렇지만 트위터나 커뮤니티에서 반응을 봐도 베타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속도나 호환성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네요. 물론,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은 더 많은 분들이 장시간 테스트 겸 사용해 봐야 알 수 있을테지만요.


 그래서 본문에서는 이번에 공개된 IE9 베타 버전을 설치하고 테스트 하면서 느낀 부분을 간략하게 소개를 할까 합니다. 

IE9 정식버전이 기대되는 이유

 IE9 베타 버전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의외라고 할 수도 있지만 한국어도 지원을 합니다 ^^

> 익스플로러9(IE9) 베타 : 바로가기

▼ 위 링크에 접속하여 [Korean] 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설치 파일을 내려받으시면 되는데요. 이전에도 소개를 했었지만 안타깝게도 IE9 는 XP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 설치를 완료하면 다시 시작할지 여부를 묻는데 재부팅 해주시면 되겠죠? 참고로 익스플로러 아이콘은 IE8 과 유사하지만 색상이 좀 더 밝아졌습니다.


▼ 재부팅을 한 후 IE9 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구동 속도나 웹페이지가 표시되는 속도를 보면 제법 빨라졌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설치해 본 분들도 말씀하시는 걸 보면 속도 향상에 만족감을 많이 표시하시더군요.


 또한,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심플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크롬과 오페라의 느낌이 살짝 드는데 다른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 처음 IE9 베타를 실행하여 표시되는 웹페이지를 보고 느낀 점은 화면이 넓어져서 좋다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이전 버전의 익스플로러를 설치했을 때에는 아이콘만 표시되게 하면서 각종 메뉴들은 숨김으로 설정했었는데 이런 부분이 마음에 드네요.

▼ IE9 베타를 통해 특정 파일을 내려 받으려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파일을 클릭했는데 왜 새창이 안뜨나 한참 쳐다보고 있었다는 ^^;;


▼ IE9 에 추가된 것 중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기능인데요. 탭을 끌어서 작업표시줄에 가져가면 아래와 같이 고정이 가능합니다. 크롬의 웹 애플리케이션 기능과 유사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 Acid3 웹표준 준수 여부를 체크해 보니, 4번재 체험판에서와 마찬가지로 95점이 나오네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IE8 의 경우에는 20점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크롬이 100점, 파이어폭스가 95~97점이라는 부분을 생각해 보면 대단한 점수임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 외에도 테스트를 하면서 캡쳐는 하지 않았지만, '인터넷 뱅킹' 등 대부분의 기능을 이상 없이 호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물론, 베타 버전이라 그런지 몇몇 기능은 잘 표시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예를들면, 블로그 글쓰기에서 사진을 불러올 때 '호환성 보기' 를 체크해야 제대로 실행되더군요. 참고로, 평소 포스팅은 파폭으로 하는 편인데 이 글은 IE9 베타로 작성했습니다 ^^ 아무튼 호환성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대부분의 웹페이지 및 기능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IE9 베타 버전을 약간의 시간동안 사용해 보면서 관련하여 느낀 점 등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체험판 당시에는 관련 분야 비평가들에게 상당히 호평을 받았는데 정작 중요한 베타 버전 이후 부터는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상당히 궁금해 지네요. 또한, XP 를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 IE6 등 예전 버전에 여전히 상주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관심 있는 분은 한번 설치해 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