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비트 OS, 4GB RAM 미인식?

 요즘 메모리값이 크게 비싸지 않다보니 많은 분들이 4GB 이상의 메모리를 장착해서 사용하시는데요. 이렇듯 4GB 이상의 메모리를 활용하기 위해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64비트 운영체제의 최고 메리트가 바로 4GB 이상의 메모리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기 때문이죠. 물론 에디션이나 메인보드에 따라 일부 제약은 있지만... 특히, 최근에는 윈도우7 으로 운영체제를 갈아타면서 64비트로 설치하는 분들을 포럼, 커뮤니티 등에서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4GB 이상의 메모리를 활용하기 위해 64비트 운영체제(OS)를 설치했건만 본인의 PC 에 장착된 메모리 용량을 모두 인식하지 못하거나 4GB 인데 3GB만 사용 가능하다는 등 사용 가능 용량이 감소되어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아래 이미지에서 표시되는 것처럼 말이죠.


 참고로 내장 그래픽 카드 등을 사용해서 예약된 메모리가 할당되어 있다면 사용 가능한 메모리 용량이 감소되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에디션별 제한도 이런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그 부분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텐데요. 64비트 OS 임에도 불구하고 램 용량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체크하면 좋은 몇 가지 사항을 소개합니다.

메모리 4GB 이상 미인식시 체크 사항

1. 바이오스(BIOS) 업데이트 및 Remapping 기능 사용하기

 시스템 바이오스가 구 버전일 경우 4GB 이상의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PC 에 장착된 메인보드 업체 홈페이지 등의 방문해 BIOS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적용해보세요. BIOS 업데이트는 홈페이지 등에서 소개한 방법을 그대로 적용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할 경우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최신 버전이라면... BIOS 설정 중에 보면 Remapping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마 Memory Remap 어쩌고 하면서 메뉴가 있을텐데... 그 녀석을 활성화(Enable)해보세요. BIOS 마다 그 이름은 다르기에 대충 메뉴들을 훑어 보시면 유사한 걸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관련 메뉴가 없는 것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바이오스 이야기를 해서 말씀드리자면, 메인보드 자체에서 4GB 이상의 메모리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사용하던 S사의 모 노트북이 3GB 까지만 지원을 했었는데요. 자신의 메인보드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 보시면 쉽게 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PC 및 노트북을 사용하셔서 그 확인이 어렵다면 업체에 문의를 해보세요. 그럼 관련된 답변을 줄 겁니다.

2. 메모리 카드 다시 장착하기

 메모리 카드를 뽑았다가 다시 장착해보세요. 특정 슬롯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바이오스 등에서 총 용량을 제대로 4GB 로 인식한다면 이 문제는 아니겠죠? ^^;;

3. MSConfig - 최대 메모리 체크해제

 포럼 등에서 보니 바이오스에서는 총 메모리 용량을 제대로 인식하는데, 막상 부팅을 해보면 사용 가능한 메모리 용량이 감소되어 표시된다는 분들을 보면 "최대 메모리" 항목이 체크되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은 듯 하더군요. 실제로 본문의 제일 위 이미지가 이 항목을 체크하고 부팅한 장면입니다.

▼ 실행창(윈도우키 + R)에서 "msconfig" 를 입력합니다.


▼ 시스템 구성창이 뜨면, 부팅탭으로 이동한 후 [고급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아래 이미지처럼 최대메모리 항목에 체크되어 있다면...


▼ [최대 메모리] 항목을 체크해제 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는 재부팅을 해서 제대로 인식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 부팅이 완료되면, 시스템 정보창(윈도우키 + Pause)을 열어서 메모리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아마 제대로 표시가 될 겁니다.


 지금까지 윈도우7 64비트를 설치했는데, 4GB 이상의 메모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사용 가능한 용량이 감소되어 표시될 때 체크할 사항들이었습니다. 위 체크 사항만으로 관련 문제를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